IT 스타트업, 소비자 니즈 반영하는 ‘선주문 후생산’ 트렌드 확산

기사입력:2020-04-18 15:32:51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101 수요조사 페이지. 사진=클래스101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101 수요조사 페이지. 사진=클래스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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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심준보 기자] 소비자들의 능동성이 증가하면서 IT 및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제품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의, 제품 기획, 서비스 개발까지 소비자 수요를 먼저 확인하고 이에 부응하는 순환구조를 활성화하는 ‘선주문 후생산’ 방식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T업계는 올해 트렌드인 ‘팬슈머(Fansumer; 팬과 컨슈머의 합성어)’ 확산으로 소비자의 직접 투자 및 제조 과정 참여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먼저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101’은 강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전 미리 ‘수강생들이 듣고 싶은 강의인지?’에 대한 수요조사를 통해 수업 개설을 결정한다. 현재까지 누적 570여개의 강의가 100% 사전 수요조사 방식을 통해 개설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강의를 진행중인 일부 크리에이터의 연 수익이 1억6000만원에 달한다고 추정했다.

클래스101에서는 강의를 만들고 싶은 크리에이터라면 직장인도, 주부도, 학생도 남녀노소 불문하고 도전할 수 있다. 자신의 강의를 만들고 싶은 누구나 수요조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공개된 강의 계획 중 배우고 싶은 콘텐츠에 101원의 응원금을 후원하면서 수요조사 참여가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이후 일주일 간 일정량의 응원이 모이게 되면 클래스 제작이 확정되는 순서로 이어진다. 만약, 수요 부족으로 제작이 무산될 경우 101원 후원금은 자동으로 환불된다.

사진=와디즈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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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제품을 미리 보여주고 선주문을 받아 수량만큼 실물 제품을 생산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들도 선주문 후생산 생태계를 이끌고 있다.

‘와디즈’는 아이디어와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이 없거나 홍보 및 시장 테스트가 필요한 사업자들이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면 소비자들이 펀딩에 참여하고, 일정량 이상의 호응이 있을 시 실 제품으로 탄생하는 모델을 지녔다. 지난 3월 기준 와디즈 펀딩 이용자는 10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큐레이션 플랫폼 ‘하고(HAGO)’는 앞선 디자인을 내세운 '하고 펀딩(HAGO Funding)'을 운영 중이다. 하고에서도 미리 완성 모델을 공개한 뒤 주문량이 목표 수량에 도달했을 때만 생산이 시작된다. 약속된 수량만큼 높은 퀄리티로 생산되는 프로젝트라는 점을 강점으로 꼽고 있다.

사진=모두의 셔틀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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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주문 후생산은 교통 서비스나 공연 시장까지도 파고들기 시작했다. 사용자가 원하는 주문을 넣으면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플랫폼은 이를 현실화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유셔틀 모빌리티 스타트업 ‘모두의셔틀’은 웹사이트에 출근 경로를 올리면 비슷한 경로의 직장인들과 전세버스 기사, 차량을 매칭해 주는 이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미 개설된 출근길이 있으면 참여를 신청하면 되고, 집 앞에서 회사 앞까지 개설된 루트가 없으면 직접 운행경로 개설을 제안할 수 있다. 현재 1400여명의 회원이 120대의 전세버스를 통해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을 오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연 기획 플랫폼 ‘마이뮤직테이스트’는 기획사가 먼저 공연 기획을 하고 알리는 방식과 달리 팬들의 요청에 따라 실질적인 공연 수요를 예측해 공연을 성사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아티스트 선정부터 예상 관람객 수, 예상 티켓 비용, 선호 공연 지역 등의 수요를 예측해 공연을 기획한다는 것. 팬들에게는 자신들이 원하는 셀럽을 초청할 수 있는 기회를, 기획사에는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IT업계 관계자는 “산업 전반적으로 능동적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IT 및 스타트업 업계에서 먼저 제품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의, 제품 기획, 서비스 개발까지 소비자 수요를 먼저 확인하고 이에 부응하는 순환구조를 활성화하는 ‘선주문 후생산’ 방식이 자리잡은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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