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보행자 사고가 전체 4만7377건 발생에 1675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남에서만 2635건 발생에 117명이 사망했다.
보행사고 예방을 위해 경찰, 지자체와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보행사고 다발지역 안전진단을 통한 기반 조성을 하고 있다.
또 효과적인 교통사고 예방 정책을 추진하는 단초를 마련하고, 보행자의 생명과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출·퇴근 시 교통경찰이 신호기를 직접 제어하는 소통관리 방식은 주변 교차로에 또 다른 정체를 유발하는 결과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교통센터에서 전반적인 교통흐름을 고려해 신호제어 방식으로 전환, 상습정체구간은 신호 연동시스템 개선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따라서 교통약자(노인·어린이)에 대한 교육을 병행하고 전략적으로 운전자의 보행자 보호운전을 중점적으로 강조해 의식 개선을 유도하는 범국민적인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
교통약자의 생명과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스쿨존에서는 ‘어린이 먼저 교통문화’ 패러다임 전환을, 도로에서는 ‘보호자가 먼저인 교통문화’ 정착으로 이어지도록 추진동력이 확보 돼야 한다.
보행자가 차를 조심하는 ‘차 중심’ 교통문화에서 운전자가 보행자를 주의하는 문화로 개선하기 위한 실효적인 정책추진이 필요하다.
-창원서부경찰서 의창파출소 경장 신병철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