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알볼로, 알파랩 통해 '액셀러레이터' 사업 개시

기사입력:2018-04-18 23:53:41
(사진=피자알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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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임한희 기자] 수제피자 전문 브랜드 피자알볼로(대표 이재욱)가 관계사인 ‘알파랩’을 통해 외식업•프랜차이즈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비즈니스를 개시하고, 본격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액셀러레이터는 창업 기획사를 의미하는 말로, 초기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를 기반으로 육성 및 확장시키는 일을 한다.

현재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프랜차이즈 기업들 중 제2 브랜드나 신규 사업 등을 포함 기업 혁신 활동으로 긴 시간 지속 성장을 만든 사례는 적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교촌치킨, 굽네치킨처럼 본원적 역량을 통한 내부 혁신으로 지속 성장을 만들거나 본죽의 본도시락처럼 제 2브랜드 론칭으로 신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사례가 많은 반면 유망 기업에 대한 M&A, 사내 벤처 등으로 외부 혁신을 잘 만든 사례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알파랩은 외식업 및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성공과 혁신을 위해 필요한 역량이 발현되기 어려운 구조적인 한계가 있고 무엇보다 단일 브랜드를 프랜차이즈로 확장해 가는 획일화된 방향으로 나가는 다양성 부족의 문제점을 인식한데서 출발했다고 업체에서는 말했다.

또한 알파랩은 현재 기업가 정신과 시스템의 효율성이 타 산업에 비해 부족한 상황에서 제 2브랜드 사업만으로 혁신을 담보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직영 사업의 내실을 다지거나 해외•식품 사업 등 으로의 진출, 기술이나 콘텐츠를 접목한 사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활주로가 되겠다는 계획이다고 전했다.

또,스타트업이나 초기 기업들이 실수를 줄이고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통해 지속 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알파랩 방수준 대표는 “알파랩은 대한민국의 외식 및 프랜차이즈산업의 판을 바꾸고자 출사표를 던지게 되었다”라며 “외식업, 프랜차이즈업의 엑셀러레이터 역할을 통해 외부로부터 혁신 성장을 이뤄내고, 초기 기업들에게는 성장을 위한 발판 역할을 해 대한민국 외식 및 프랜차이즈산업의 지속 성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임한희 기자 newyork291@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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