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내비에 ‘서버형 음성인식’ 기능 추가

말 한마디로 목적지·맛집 등 척척…기존 차량도 적용 가능 기사입력:2018-02-01 16:07:27
서버형 음성인식 작동 과정.(사진=현대자동차)

서버형 음성인식 작동 과정.(사진=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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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현대·기아차가 제네시스 G70에 처음 탑재했던 인공지능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전 차종으로 확대 적용키로 했다. 기존 차량의 경우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통하면 이용 가능하다.

현대·기아차는 고객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서비스를 양사 멤버십 사이트인 블루멤버스와 레드멤버스를 통해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서버형 음성인식’은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일종의 커넥티드카 기술로 한 단계로 간소화한 ‘원샷’ 방식의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 정비소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길안내 현대자동차 본사”와 같이 ‘길안내+상호명’을 말하면 바로 내비게이션 화면에 목적지를 나타낸다. 또 “길안내+완전한 주소”, “길안내+00주변 맛집”, “길안내+00 근처 커피숍” 등 다양한 방식의 음성 명령도 인식이 가능해 사용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대·기아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나 유보에 반드시 가입돼 있어야 한다.

이번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통해 '서버형 음성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현대차 모델은 ▲i30 ▲아반떼 ▲쏘나타 뉴라이즈 ▲i40 ▲그랜저 ▲코나 ▲아이오닉 PHEV, 기아차는 ▲K7 HEV ▲스팅어 ▲스포티지 ▲쏘렌토 등이다.

이밖에 이번 내비게이션 업테이트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 편의 서비스를 추가했다. 안내 음성에 남성 목소리를 추가했고 ▲블루링크·유보 가입 차량의 에어백 전개 사고 발생 시 이를 주변차량에 알려주는 기능 ▲지역별 날씨 표시 기능 ▲주변 주차장 표시 기능 ▲음성 메모 기능 등을 새로 적용했다. 또 ▲지도 내 차선 정보 시인성 개선 ▲텔레매틱스 서버 기반 실시간 주변 교통정보 반영 등 내비게이션의 기본 성능 또한 크게 개선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서버형 음성인식 같은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사용 방법이 간단해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특징이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꼭 필요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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