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현대백화점그룹, 제주 당근 재배 농가 돕기 나선다 外

기사입력:2024-01-15 17:43:45
[로이슈 편도욱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풍년의 역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 당근 농가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제주산 당근을 대량 매입해 당근의 수요·공급 안정화를 돕고 소비 촉진에도 나선 것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으로부터 ‘제주 왕 당근’ 200톤을 매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매입 규모는 종합식품기업인 현대그린푸드의 월 평균 당근 사용량의 두 배에 달하는 양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현대이지웰 등 주요 계열사의 유통 역량을 활용해 당근 소비 촉진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안정적인 식자재 수급을 위해 국내산과 수입산 당근을 병행해 사용해 왔는데, 향후 3개월간 수입산의 비중을 대폭 낮추고 제주산 당근으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이 이번 매입하는 당근은 유기물 함량이 높은 제주도 구좌읍 화산회토에서 수확한 것으로 높은 당도와 진한 향이 특징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이 제주산 당근을 대량 매입하는 것은 지난해 제주도 당근 생산량이 예측치를 훨씬 뛰어넘게 생산되며 ‘풍년의 역설’의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 태풍들이 모두 제주도를 빗겨가며 제주산 당근 작황이 크게 좋아 수확량이 재작년과 비교해 85% 가량 급증했다. 연간 소비량이 일정한 당근은 생산량이 늘어나면 오히려 농가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먼저 현대그린푸드의 주력 사업인 단체급식 분야에서 당근 사용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당근라페 두부면 월남쌈’·‘당근퓨레를 곁들인 오리스테이크’·‘당근 뢰스티(스위스식 전 요리)’ 등 당근을 활용한 다채로운 글로벌 메뉴를 개발해 고객사에 제안하는 방식이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많은 고객사에서 제주 농가 지원 취지에 공감하며 당근을 활용한 메뉴 확대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주고 있다”며 “고객 취향을 고려해 당근 맛이 강하게 나지 않는 ‘당근 정과’ 등 디저트 메뉴도 추가로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그린푸드가 운영 중인 식음료(F&B) 브랜드를 통해서도 제주산 당근을 활용한 메뉴가 확대될 예정이다. 오는 18일부터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베즐리(VEZZLY)’에서는 제주산 당근을 활용한 ‘제주 당근 케이크’를 오는 3월까지 한정 판매한다. 또한 덴마크 프리미엄 즉석 착즙주스 브랜드 ‘조앤더주스(JOE & THE JUICE)’의 경우 당근과 레몬, 사과를 갈아 만든 신메뉴 ‘고어웨이닥’을 오는 15일부터 판매한다. 기존 인기 메뉴인 ‘베지포커스’에 사용되는 당근도 제주산으로 대체해 제공한다.

그룹 계열사의 유통망도 적극 활용한다. 먼저 현대백화점은 당근 소비 촉진을 위한 상생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18일까지 경인·충청 지역 12개 점포 식품관에서 ‘농가돕기 당근 상생 특가전’을 열고 제주 왕 당근을 할인 판매한다. 가격은 세척당근(4입) 기준 2,500원, 흙당근(10kg) 기준 2만원으로 지난해 1월 평균 당근 판매가와 비교해 55% 이상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

또한 백화점 우수고객용 라운지에서도 제주산 당근을 활용한 디저트를 제공하는 등 당근 소비를 늘릴 수 있는 방안도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현대홈쇼핑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 ‘쇼라’를 통해 ‘제주 당근 산지라이브’ 진행을 검토 중이다. 국내 1위 토탈 복지 솔루션기업 현대이지웰은 2,500여 개 고객사의 약 300만명 임직원을 대상으로 ‘당근 할인 기획전’을 여는 등 현대백화점그룹은 계열사의 유통망을 적극 활용해 당근 소비 촉진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이 농가와의 상생 활동에 나선 것은 지난 2014년부터다. 그해 양파 가격이 폭락하자 과잉 생산된 양파 800톤을 전량 매입해 대만에 수출했다. 또한 2019년 이상 고온으로 인해 전남 무안의 양파와 충남 서산의 감자 가격이 폭락하자 전국 현대백화점 식품관에서 ‘양파·감자 무제한 담기’ 행사 등을 진행하며 농가 지원에 나선 바 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화천 산천어 축제’가 취소되자 2.4톤 가량의 산천어를 매입해 강원도 화천 지역 경제 살리기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현대백화점그룹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 관계자는 “이번 당근 매입을 통해 제주 당근 농가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고객들에게는 고품질 당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면서 식자재 경쟁력도 높일 수 있는 상생 활동을 지속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호텔스컴바인, ‘지그재그’와 콜라보레이션 기획전 실시

글로벌 호텔 검색 플랫폼 호텔스컴바인이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와의 콜라보레이션 기획전 ‘겨울 여행 취향 고르기’를 오는 28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기획전은 올 겨울 떠나기 좋은 해외 여행지와 각 지역에 어울리는 패션 스타일을 제안하는 프로모션이다. 여행 플랫폼과 패션 커머스 플랫폼의 만남으로 색다른 콘텐츠를 선보이는 한편, 다채로운 고객 참여 이벤트를 통해 풍성한 선물과 혜택까지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호텔스컴바인과 지그재그의 콜라보레이션 기획전은 양사 플랫폼에서 단독 공개될 예정이다. 태국 방콕, 일본 삿포로 등 겨울 여행 취향에 어울리는 통통 튀는 여행 콘텐츠와 함께 각 여행지에 어울리는 지그재그만의 특별 코디북을 만나볼 수 있다.

고객 참여 이벤트도 다양하게 마련했다. 먼저 호텔스컴바인은 자사 앱에서 기획전 콘텐츠를 확인한 후 원하는 겨울 여행지 코디룩을 선택한 고객들 대상으로 지그재그 인기 스토어의 대표 상품을 증정한다. 또한 항공권 가격 추이를 알 수 있는 '가격 알리미' 설정 시, 추첨을 통해 무료 항공권을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지그재그에서는 호텔스컴바인과 함께 럭셔리 호캉스 숙박권, 시그니처 캐릭터 ‘맥스(MAX)’가 그려진 굿즈 등 풍성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래플 이벤트를 통해 △서울신라호텔 1박 숙박권 △반얀트리 1박 숙박권 등을 증정하며, 지그재그 회원 한정으로 참여 가능한 경품 추첨 코너를 통해 △웨스틴 조선 서울 1박 숙박권 △맥스 굿즈 세트 등을 선물할 예정이다.

◆칠원읍 광려천변 산책로 정비공사 완료

경남 함안군은 칠원읍 광려천변에 자전거도로 겸용 산책로 정비를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곳은 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산책로지만, 기존 콘크리트 포장이 노후되고 야간에 어두워 정비가 필요했다.

이에 군은 야촌교에서 올해 준공 예정인 삼칠공공하수처리장까지 1.3㎞ 구간의 하천 제방을 넓혀 자전거도로와 보행로를 분리하는 등 산책로를 조성했다.

데크 쉼터 3곳을 짓고 함안군 마스코트인 '하마니'를 활용한 조명 등 경관조명도 설치했다.

군은 주민들이 야간에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산책을 즐길 것으로 기대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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