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빵 전략기획실 임석영 이사는 "19년의 인기 팟캐스트의 주요 트렌드는 기존 시사 및 정치 팟캐스트 중심의 방송에서 경제, 예능, 스포츠, 대중문화 카테고리의 팟캐스트가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새로운 청취자들이 유입되면서 니즈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며 "2020년에도 이러한 트렌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팟빵은 19년 한 해 동안의 사용자 이용 통계 데이터를 '숫자로 보는 2019 팟빵'을 공개했다.
팟빵은 조용하지만 강한 '오디오의 힘'을 보여준 한 해로 요약된다. 2019년 한 해 동안 팟빵에서 발생한 총 청취시간은 2018년대비 207% 성장한 1억 7천 4백만 시간이며, 연으로 환산하면 19,916년에 달한다. 팟빵의 19년 한해동안 방문자 수인 1천만명으로 나누어 보면 이용자 한 명당 연 17시간 정도 청취를 했다.
가입자의 연령대는 35~44세가 31.2%로 가장 많았고, 25~34세(28.8%) 45~54세가(15.8%)로 뒤를 이었다. 성비는 여성이 42%, 남성이 58%로 비교적 균일한 편이었다.
팟빵은 이를 기반으로 2020년 유료 콘텐츠 사업에 더욱 집중하여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유료 콘텐츠로 추가해 나갈 계획이며, 크리에이터들의 유료 콘텐츠 제작을 적극 지원하여 크리에이터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오디오 콘텐츠 시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유료 콘텐츠 성장세에 대해 팟빵의 김동희 대표는 "오디오 콘텐츠는 청취환경과 목적에 비추어 보면 유료 콘텐츠로 성공 가능성이 높다"며 "앞으로 인기강사나 셀럽들의 강연 콘텐츠나 인기 출판물의 오디오북 형태를 유료로 제공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국내에서 가장 폭 넓은 오디오 콘텐츠 청취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를 면밀히 분석하여 국내 오디오 업계를 선도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