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마트폰 터치 한번으로 온라인투표를

기사입력:2019-07-19 11:34:03
center
부산동래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계장 정수덕
[로이슈 전용모 기자]
아이의 어린이집 등원준비로 분주하던 아침 출근시간에 문자메시지 한통을 받았다. ‘○○○님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선거가 시작되었습니다.’

정신이 없었던 아침 출근시간이라 휴대전화를 잠시 가방안에 던져놓았다. 그리고 점심시간에 다시 휴대전화를 살펴보다가 문자메시지 내용을 다시 보게 됐다.

아파트 엘리베이터 안에서 입주자대표를 뽑는다는 게시물을 본 기억이 어렴풋이 떠오르면서 오늘이 우리 아파트의 입주자대표를 뽑는 선거일이라는 것도 알게 됐다. 그래서 문자메시지의 안내에 따라 본인인증 절차를 걸친 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렇게 투표를 간편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 덕분이었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은 각종 생활 주변 선거에서 바쁜 직장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노약자 등의 투표접근성 확대를 위해 2013년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운영해오고 있다. 그동안 투표참여율 제고, 선거관리비용 절감, 개표결과에 대한 불신 해소 등의 장점이 있어 아파트, 공공기관, 각종 단체 등 민간선거에 널리 활용됐다.

또한 선거과정에서의 공정성 시비나 낮은 투표율로 인해 대표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아파트선거 등에 많이 이용되면서 생활 속 민주주의를 정착하는데 이바지 하기도 했다.

온라인투표서비스는 각종 단체의 의사결정 투표, 대표자 선출 등 선거에서 PC와 스마트폰, 일반휴대폰을 사용해 투‧개표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이용대상은 공공기관, 정당, 단체, 학교, 공동주택 등에서 대표자 등 임원 선출, 의사결정을 위한 안건투표, 정관 또는 규약 개정 찬반투표에 이용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선거인들은 편리한 투표, 투표율 실시간 확인, 개표결과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기관에서도 신속‧정확한 투‧개표 관리와 투표율 제고에 따른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해킹 등의 공격에도 결과의 조작이 불가능한 블록체인시스템을 접목시킨 온라인투표시스템을 도입해 투표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보안성을 더욱 강화시켰다.

이처럼 쉽고 간편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온라인투표시스템 홈페이지(www.kvoting.go.kr)를 방문하거나 지역 선거관리위원회(국번없이 ☎1390)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새로운 대표자 등 임원을 선출하거나 기관‧단체의 정책결정, 갈등 해소를 위한 의견을 수렴할 필요가 있다면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구성원 모두의 의견이 존중되는 새로운 선거문화로 정착돼 민주주의 실현의 매개로서 활용되길 기대해 본다.

-부산동래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계장 정수덕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