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카이엔.(사진=최영록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포르쉐 카이엔은 지난 2002년 데뷔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76만대 이상 판매를 기록한 포르쉐의 대표 SUV다. 이러한 카이엔이 3세대로 진화해 이전 모델 대비 지능형 경량구조, 강력한 주행성능, 탁월한 드라이빙 다이내믹, 스마트 드라이버 어시스턴트 시스템 등 스포츠카의 아이덴티티에 더욱 가까워졌다.
실제로 이번 ‘신형 카이엔’은 포르쉐의 상징인 911 스포츠카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강력한 터보엔진, 8단 팁트로닉 S 변속기, 새로운 새시 시스템,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광범위한 차량 제어 콘셉트 등을 통해 신형 카이엔이 선사하는 스포티한 매력과 편안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우선 ‘신형 카이엔’은 6기통 3리터 터보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5.9kg.m의 성능을 갖췄다. 이를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6.2초가 걸리며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를 장착한 경우에는 5.9초로 단축된다. 최고속도는 245km/h다.
‘신형 카이엔’은 최적화된 파워 배분을 위해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를 장착했다. 이는 프런트 액슬과 리어 액슬 사이 추진력 분산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오프로드 주행 시에는 구동축으로 구동력을 완벽하게 배분해 최대 추진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능동식 행온(Hang-on) 사륜 구동 시스템은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민첩성, 트랙션, 오프로드 성능 측면에서 장점이 강화됐다.
신형 카이엔.(사진=최영록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차체 설계 역시 스포츠카와 동일한 경량 구조 원리가 그대로 적용됐다. 경량화된 차체가 필수적인 스포츠카와 마찬가지로 ‘신형 카이엔’의 새로운 차체도 911과 파나메라 등과 같이 합금강과 스틸을 정교하게 조합해 제작했다. 이를 통해 공차중량은 기존 2040㎏에서 1985㎏으로 감소했다.
나아가 첨단 기술이 적용된 편의·안전 사양도 돋보인다. 포르쉐 어드밴스드 콕핏은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새로운 디스플레이 및 포르쉐 제어 콘셉트의 중심에는 최신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의 12.3인치 풀HD 터치스크린이 위치한다. 신형 파나메라에서 처음 선보인 PCM은 음성 제어를 포함, 광범위한 디지털 기능의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긴급 제동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과 포르쉐 최초로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 등 운전자에 따른 맞춤형 어시스턴스 시스템이 지원된다.
신형 카이엔.(사진=최영록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