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다양한 상품권으로 편의점 영역 확장

기사입력:2024-02-29 10:11:38
[로이슈 편도욱 기자] CU는 고객들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혁신적인 상품권을 계속해서 선보이며 편의점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해 중고거래의 활성화로 택배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CU는 업계 최초로 'CU 택배 전용 모바일 상품권'을 소개했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상품권은 주로 문화상품권, 게임 캐시 충전권, 외식 교환권 등이었지만, 최근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택배 상품권이 등장했다.

CU 알뜰택배는 중고거래의 활성화로 인해 CU의 자체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가격을 절반으로 낮추며 규모를 늘리고 있다. 2020년에 시작된 서비스는 2023년에는 전체 택배 이용 건수의 25.3%를 차지할 정도로 급증했다.

최근에는 특정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핫플 지역 상품권'도 등장했다. 이 지역 상품권은 성수, 익선동, 서촌 지역의 식당, 카페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국내 상품권 시장이 편의점을 중심으로 다양화되고 있다는 트렌드를 보여준다.

모바일 상품권이 대중화되면서 온라인 e쿠폰 거래액은 2022년에는 7조 3,259억 원까지 성장했다. 모바일 상품권은 미리 구매하거나 선물로 구매할 수 있어 편리하며, 종이 상품권과는 달리 분실의 위험성이 낮다.

CU는 최근에는 업계 최초로 '모바일 외식 교환권'도 도입했다. 치킨, 커피, 피자,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패스트푸드 등 총 15개 브랜드의 외식 교환권을 프리페이드 형식으로 판매 중이다. CU에서는 현재 200여 종의 상품권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 59.0%를 차지하는 문화상품권이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BGF리테일 신상용 서비스플랫폼 팀장은 "상품권은 편의점의 대표적인 생활 편의 서비스로 최근에는 모바일로 판매 방식을 전환해 성장하고 있다"며 "CU는 전국 최대 점포수의 접근성을 활용해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들과 관련 제휴를 확대함으로써 고객 편의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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