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는 매년 다양한 분야에서 한 해를 빛낸 베스트 앱과 게임을 선정해 발표한다.
시프트업이 개발하고 레벨 인피니티가 서비스하는 ‘승리의 여신:니케’는 한국에서 ‘구글 플레이 베스트오브 2023‘에서 대상인 ‘올해의 베스트 게임’을 수상하였으며, ‘베스트 스토리’ 부문에서 최우수상과 ‘베스트 포 태블릿’ 부문에서 우수상을 동시에 획득했다.
지난해 11월 4일 글로벌로 동시 출시한 ‘승리의 여신:니케’는 출시 직후 국내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일본과 대만, 홍콩 1위, 미국은 한국 게임 최초로 신규 IP로 북미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1주년을 맞은 현재에도 IP 인지도를 강화, 제품 수명 주기(PLC)를 장기화시키고, 매 업데이트마다 출시한 주요 글로벌 국가에서 최상위 매출을 기록하며 독보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시프트업 유형석 디렉터는 “지난해 출시 이후 변함없는 애정을 보여주신 지휘관님들 덕분에 국내를 비롯해서 세계 각국에서 뜻깊은 상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승리의 여신: 니케'는 우수한 게임성과 감동적인 스토리로 많은 이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라고 전했다.
◆위버스에 JD1, 규현 합류
가장 주목되는 아티스트는 JD1(제이디원)이다. JD1은 AI 컨셉으로 활동을 선언한 솔로 아이돌로 내년 1월 11일 데뷔를 예정하고 있다. JD1은 위버스 커뮤니티를 먼저 오픈해 기존의 팬뿐만 아니라 국내외 새로운 팬들과도 소통할 예정이다.
지난 8월 ‘안테나’에 둥지를 튼 가수 규현도 4일 위버스에 합류한다. 규현은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최근 막을 내린 뮤지컬 벤허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으며 이번 커뮤니티 오픈으로 더 많은 팬들과 폭넓은 소통을 이어간다.
일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현지 아티스트 4팀도 위버스에 합류한다. ‘같이 가자’라는 한국어 곡을 선보인 바 있는 7인조 아이돌 그룹 초특급과 9인조 보이그룹 SUPER★DRAGON, 일본뿐만 아니라 브라질 등에서 글로벌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ONE N'ONLY와 6인조 보이그룹 Lienel도 12월 중 위버스 커뮤니티를 오픈하고 글로벌 팬들과 적극 소통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학습 능력 향상' 열쇠, 뇌과학에서 찾았다
이런 인간의 기억 통합 메커니즘을 모방해 인공지능(AI)의 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이창준 단장과 수리 및 계산 과학 연구단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 차미영 CI(KAIST 전산학부 교수) 공동 연구팀이 인공지능 모델이 뇌의 기억 통합 메커니즘과 유사하게 작동한다는 것을 밝히고, 뇌의 해마에서 일어나는 기억 통합의 생물학적 특징을 적용해 인공지능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우리 뇌 변연계에 있는 해마는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 기억 통합 과정에서 신경세포에 있는 NMDA 수용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수용체는 평소에는 닫혀있다가 글루탐산과 결합할 때만 이온이 지나가는 통로가 돼 신경 연결 강도를 조절하고 기억 형성에 관여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