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브이디컴퍼니, 푸드테크 스타트업 ‘에스피비티(SPBT)’에 초기투자 外

기사입력:2023-10-05 18:31:52
[로이슈 편도욱 기자] 브이디컴퍼니㈜(대표 함판식)가 푸드테크 스타트업 ㈜에스피비티(대표 박병진)에 시드투자를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브이디컴퍼니는 에스피비티가 발굴한 외식업 브랜드의 디지털화를 통해 성공적인 프랜차이즈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에스피비티는 지역 유망 소상공인 외식브랜드를 발굴하여 프랜차이즈 사업화를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외식업 브랜드 애그리게이터(F&B Brand Aggregator)다. 2022년 9월 설립 이후 1년만에 10여개의 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젊은 식당 창업자의 퀄리티 있는 레시피로 검증된 식당 및 브랜드를 발굴하여 인큐베이팅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접목하여 빠르게 프랜차이즈화 함으로써 역량 있는 가맹점 본사 양성까지 진행한다. 대규모 홍보 활동 없이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브랜드력으로 '백채김치찌개'를 1호점부터 250호점까지 키운 박병진, 양형석 두 공동대표의 성공 경험이 돋보인다. 다수의 유망 브랜드를 확보해 시너지를 도모하고 운영비용을 줄이면서 매출을 높이는 구조를 만드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브이디컴퍼니는 2019년 2월 창업 이래 지금까지 4년간 국내 서빙로봇 공급 실적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작년 11월 하나벤처스로부터 99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장에서 AI와 로봇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 선도기업으로서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22년 서빙로봇과 각종 디바이스를 결합시킨 AI 레스토랑 솔루션 ‘서빙로봇 2.0’과 ‘브이디메뉴’, ‘브이디포스’ 중심의 레스토랑 통합 관리 솔루션 브이디솔루션을 출시하며 외식업 디지털 전환(DX · Digital Transformation) 선도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금번 투자를 통해 브이디컴퍼니는 전국 1만 고객사를 통해 검증된 국내에서 가장 앞선 외식업 디지털 전환 서비스를 에스피비티의 브랜드들에 탑재하고, 외식 브랜드 인큐베이팅 시스템의 완성도를 올려 창업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해 간다는 전략이다. 현재 에스피비티가 육성 중인 ‘화덕으로간고등어(화간고)’, ‘어메이징브루어리’ 등의 브랜드에서 이미 브이디컴퍼니의 서빙로봇과 주문∙결제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가맹점주들의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시키고 고객들의 풍부한 미식 경험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후 계속적으로 브랜드를 확대해가며 서빙로봇, 테이블오더, 클라우드포스, 키오스크, 웨이팅 솔루션 등으로 고객의 주문부터 결제, 서빙, 예약, 웨이팅, 적립, 포장주문 등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게 된다.

이번에 진행된 시드투자 유치에는 초기 스타트업 투자기관이자 팁스 운영사인 '더인벤션랩'이 참여했으며, 뒤를 이어 푸드테크 기업이자 국내 1위 서빙로봇 회사인 '브이디컴퍼니'가 참여하였다. 투자된 자금은 에스피비티가 육성하는 외식업 브랜드의 추가 투자 및 육성에 쓰일 계획이다. 또한 소상공인의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 시 가장 큰 어려움인 전용상품 제조 및 납품을 소규모로도 진행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글루코퍼레이션, ‘파인튜닝’ 효율성 높이는 AI 특허 취득

시큐리티·인텔리전스 기업 ㈜이글루코퍼레이션은 머신러닝(ML, Machine Learning) 예측 모델의 성능을 개선하는 인공지능(AI)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본 특허의 적용을 통해 머신러닝의 핵심 과정 중 하나인 ‘파인튜닝(fine tuning)’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머신러닝은 기계(알고리즘)가 데이터에 대한 학습을 토대로 자체적인 판단 기준을 만들어 또 다른 데이터에 대한 예측을 내리게 하는 기술이다.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학습된 모델을 새로운 목적에 맞게 변형하고자 이미 학습된 모델에 신규 목적에 부합하는 추가 데이터를 학습시키는 ‘파인튜닝’ 작업이 요구된다.

이글루코퍼레이션이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머신러닝 예측 모델 개선에 필요한 파인튜닝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원본 데이터 전처리를 위한 프롬프트(Prompt)를 입력하고 이를 토대로 복수의 원본 데이터를 생성하는 형태이다. 이를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방대한 보안 정보에 대한 전처리 속도를 끌어올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오비고, 현대차 OTT 스트리밍 서비스에 ‘LG유플러스 모바일TV’ 탑재

오비고 (352910, 대표 황도연)는 LG유플러스와 협력하여 현대, 기아차에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Over-the-Top) 왓챠(Watcha), 웨이브(Wavve)에 이어 ‘U+모바일TV’도 상용화 했다고 5일 밝혔다. 현대, 기아차 고객은 SDV 기능을 지원하는 차량의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운전자를 위한 맞춤 서비스 콘텐츠 ‘U+모바일TV’에는 음악, 뉴스, 교육, 취미 등 다양한 채널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오비고와 LG유플러스는 이번 ‘U+모바일TV’ 출시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사업 협력을 통해 운전자가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공급할 예정이다. 향후 현대, 기아차의 콘텐츠 서비스 강화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오비고는 지난 해 9월 LG유플러스와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일환으로 지분 투자 및 사업 제휴를 진행한 바 있다. 지난 6일 차량용 앱 서비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지원을 진행하는 한편 다양한 CP사들과 협력하여 지속적인 차량용 콘텐츠 발굴에 힘을 쏟고 있다.

오비고 황도연 대표는 “차량용 신규 콘텐츠 확대를 위한 파트너사 발굴과 사업 협력은 미래 자율주행과 SDV 시장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LG 유플러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차량용 앱서비스 확장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강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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