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모인, “400억원 규모 투자계약 발표, 넷플레이 프로젝트 공개 발표” 外

기사입력:2023-09-27 17:21:44
[로이슈 편도욱 기자] 가상현실(VR) 메타버스 플랫폼기업 모인(Moiin, 대표 옥재윤)이 400억 규모 투자 계약과 메타버스기반 “넷플레이” 프로젝트 사업 계획을 27일 밝혔다.

이번 투자 계약은 시리즈 A형 한화 약 400억원의 규모로 이루어지며, 이 투자금은 모인의 혁신적인 메타버스 기반의 새로운 혁신 OTT플랫폼인 ‘넷플레이’ 프로젝트에 사용되어질 예정이다.

넷플레이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VR) 환경에서 다양한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구독형 OTT 플랫폼 사업이다. 해당 플랫폼은 일반 가정에 HMD(Head-Mounted-Display)와 X1모션수트를 무상 또는 일정금액의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하고 월 정액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전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이 진행될 계획이다.

직업 훈련, 교육 체험, 스포츠 컨텐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을 뛰어넘는 가상현실 체험을 가능하게 하며, 해당 플랫폼온 어린이와 학생들을 위한 혁신적인 교육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도 기대된다.

모인 옥재윤 대표는 “해당 대규모 투자를 통해 자체 핵심 기술인 X1 SUIT와 인공지능 AI모션추적기술을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형 인터랙션 방식의 다양한 3D컨텐츠 개발 프로젝트나 기업 등에 상당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많은 개발자들이 신개념의 메타버스형 플랫폼인 넷플레이 프로젝트 콘텐츠 공모전을 추진하여 전세계의 양질의 게임 및 콘텐츠 제작 기업들이 공동사업 투자형 사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겠다. 향후 끊임없는 컨텐츠 개발 순환 과정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넷플릭스는 막대한 수입을 컨텐츠 개발에 투자하며 인기 프로젝트들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약 90%이상의 재원을 양질의 콘텐츠 개발에 재투자하고 있다. 반면 넷플레이 프로젝트는 콘텐츠 분야 재투자금이 전체 매출의 약 5% 미만만 재투자되는 획기적인 방식으로 막대한 수익이 예상되는 신개념 메타버스 사업이며, 나머지 수익재원은 디바이스에 생산자금을 활용되어 전세계를 대상으로 무상 지원이 가능한 대규모 사업이다.

모인은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HMD(Head-Mounted-Display)와 모션 슈트 생산기지 구축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방 훈련 시뮬레이터 산업 분야에서도 양국간 계약이 추진 중이며 기타 많은 사업분야를 확장 추진 중에 있다.

모인 옥대표는 “사업 확장을 시작으로 향후 주식회사 모인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메타버스 선두 기업으로 확장을 목표하고 있다. 이번 400억 투자는 1차 투자다. 2차 투자도 이미 준비중에 있다. 2차 투자 규모는 글로벌기업을 통해 수 천억에서 조 단위의 투자로 진행될 예정이며 아직까지는 비공개로 진행되며 단계별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모인은 독자적인 VR 원천기술을 직접 연구개발해 각종 VR시뮬레이터 및 3세대 VR기술인 ‘풀바디 모션트래킹’ 기술로 풀바디 VR모션수트인 ‘X1 모션수트'(X-1 Motion Suit)를 출시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 VR풀바디 모션 트래킹 테마파크를 진행하며 VR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이다. 넷플레이 플랫폼을 통해 가상현실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와이스틸텍, 증권신고서 제출…코스닥 상장 시동

데크플레이트 혁신 선도기업 ‘에스와이스틸텍’(대표이사 홍성균)이 27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본격 공모 절차에 돌입한다.

에스와이스틸텍은 이번 상장에서 7,000,000주를 전량 신주로만 공모한다. 공모 예정가는 1,200원 ~ 1,5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84억원 ~ 105억원이다. 수요예측은 10월 23일~27일 5일간 진행, 11월 1일~11월 2일 일반청약을 거쳐 11월 10일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장 주관사는 KB증권이 맡았다.

에스와이스틸텍(이하 회사)은 2015년 7월에 설립된 건축자재 종합 회사로 고기능성 데크플레이트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 설립 이후 회사는 업계 최고 수준의 인재를 영입해 데크플레이트의 설계와 생산, 유통과 시공까지 아우르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의 핵심 사업 영역인 데크플레이트는 기존 바닥 면 슬래브 공사에 사용되던 합판 거푸집 공법의 불필요한 공정을 생략하는 제품으로 시간과 인력, 공사비 절감, 높은 안전성을 보장하고 있다. 회사는 ▲기본형 데크플레이트 TG DECK ▲탈형 데크플레이트 GREEN DECK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 HEAT DECK과 같은 데크플레이트 제품 3종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독보적인 시장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브리봇 정우철 대표,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홈서비스 로봇 선도 기업 에브리봇(대표 정우철, 270660) 정우철 대표이사가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27일 밝혔다.

환경부가 주관하는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확산하기 위한 범국민적 실천 운동이다. 챌린지는 지목받은 참여자가 일회용품의 ‘1’과 제로의 ‘0’을 형상화한 제스처의 포즈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게재하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이어진다.

평소 에브리봇 정우철 대표는 수익성 지표인 ROE(자기자본이익률)와 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개선)를 결합한 'ROESG모델'을 강조해왔다. 수익성 확보와 ESG 활동을 함께해야 기업 가치를 높이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같은 경영 철학을 기반으로 에브리봇은 ‘1회용품 제로 챌린지’ 참여를 통해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전직원에게 스타벅스 텀블러를 제공하여 종이컵 사용 금지 ▲종이 없는 회의 및 보고 문화의 조성 ▲제품 설명서를 종이 대신 스마트 QR 코드로 제공 등이 포함되어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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