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허석곤)는 추석연휴 기간 병‧의원 및 약국 등 시민들이 의료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이 없도록 9월 28일부터 10월 4일까지 응급의료 상담인력을 보강하고, 접수대를 증설하는 등 비상근무에 들어간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추석연휴 기간 병원·의원 및 약국안내 등 응급의료 상담건수는 1일 평균 1,649건으로 평상시(624건) 대비 2.6배나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 등급조정(2급⇒4급)으로 독감 환자가 증가하고 있고, 연휴기간이 길어 대다수 의료시설이 휴진을 함에 따라 시민들이 적정진료를 받기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의 진료가능 정보를 보건소, 의사회, 약사회와 협조해 환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며, 늘어나는 상담건수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상담 접수대를 두 배(5대⇒11대) 이상 증설하고, 전문 상담 인력도 두 배로 증원해 운영키로 했다.
또한 병·의원 및 약국 운영정보를 부산소방재난본부 홈페이지 (알림마당⇒병원 약국 진료정보)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산소방재난본부 종합상황실장(강호정 소방정)은 “명절에는 복통, 설사,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증가하는 만큼 상비약(소화제, 멀미약, 화상거즈, 연고, 해열진통제 등)을 미리 구비 해 대비하고 필요 시 119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