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SK스퀘어, 2000억 자사주 매입 이사회 결의 外

기사입력:2023-08-09 16:29:37
[로이슈 편도욱 기자] SK스퀘어가 포트폴리오 투자 결실(Harvest)을 주주들과 공유한다는 회사 경영방침에 따라, SK쉴더스 투자성과 총 8,600억원 가운데 지난 7월20일 먼저 입금된 4,100억원에서 2,000억원을 곧바로 주주환원에 투입한다.

SK스퀘어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어제 8일 이사회에서 자사주 2,000억원을 매입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오늘 8월9일부터 내년 3월31일까지 2,000억원의 자사주를 매입하는 일정으로, SK증권과 자기주식 취득을 위한 신탁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자사주 매입 규모는 8월8일 종가 44,750원 기준 보통주 약 447만 주로, SK스퀘어 발행주식총수의 3.16%에 해당한다.

SK스퀘어가 투자전문기업으로서 포트폴리오 투자 성과를 주주들과 적극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글로벌 스탠더드에 발맞춘 주주환원이라는 평가가 가능하다.

특히 투자성과 달성 이후 즉시 주주환원을 실행한 부분은 국내외 투자전문기업을 통틀어 매우 선진적인 행보다. 실제로 SK쉴더스 지분 매각 절차가 지난 7월20일에 모두 완료됐는데, 완료일로부터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주주환원을 실행하는 셈이다.

SK스퀘어는 올해 자사주 매입·소각에 총 3,100억원을 투입함으로써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약속했던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 이행하고 있다.

이중 지난 3월~6월에 매입 완료한 자사주 1,063억원은 오는 10월4일 일시 소각할 예정이다. 자사주를 소각하면 발행주식총수가 줄고 주당 가치가 올라가므로 기존 주주들에게 호재로 작용한다.

한편 SK스퀘어는 올해 주주총회에서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정기적으로 자사주 매입 후 소각 또는 현금배당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주주환원 규모는 기본적으로 경상배당수입의 30% 이상이며, 포트폴리오 투자성과 발생 시 추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넷플릭스, 한국영화아카데미와 함께 K-콘텐츠 신진 인력 육성

넷플릭스가 영화진흥위원회와 협약을 체결하고 K-콘텐츠 신진 인력 육성을 지원한다.

넷플릭스는 한국 창작업계의 파트너로서 국내 창작인력 양성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올해 4월 27일 미국 워싱턴에서 체결한 넷플릭스-영화진흥위원회-한국콘텐츠진흥원 간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넷플릭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영화⋅영상 부문 인재를 양성하는 한국영화아카데미(이하 KAFA)와 함께 글로벌 스트리밍 시대 영화 창작 환경에 대한 이해도와 제작 역량을 제고하는 심도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또한, 넷플릭스는 KAFA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 참가자들에게 창작 보조금을 후원할 예정이다.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은 “넷플릭스는 K-콘텐츠의 탄생부터 전 세계 190여 개 국가의 시청자들을 만나는 모든 과정에 걸쳐 전도유망한 한국 창작 인재를 발굴하는데 전념하고 있다”며 “이번 KAFA 프로그램 후원을 시작으로, 넷플릭스는 한국 창작 커뮤니티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파트너로서 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LTK(엘티케이)’ 2023년 쇼핑 트렌드 제시

최근 유통업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계 내 브랜드가 끊임없이 신제품을 출시하고, 카테고리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단 기간내에 빠르게 확산되는 파급 효과로 매출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기록을 남길 수 있는 반영구적인 컨텐츠까지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은 그 역할과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산업 추정 가치가 164억 달러(한화 21조 원)에 도달했다. 또한, 올해 미국 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만 6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며, 미국 Z세대 크리에이터의 절반이 온라인에서 공유하는 콘텐츠로 사업을 하고 수익을 창출하기를 열망할만큼 인플루언서 산업의 성장 속도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이처럼 ‘크리에이터’가 마케팅의 중심에 자리잡은 가운데, 글로벌 크리에이터들이 제시하는 쇼핑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LTK가 발표한 2023년 소비자 쇼핑 트렌드 분석을 살펴봤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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