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이슈] 기보, 기업은행·구글코리아와 크리에이터 성장지원 파트너십 체결 등

기사입력:2023-05-26 15:57:52
[로이슈 심준보 기자] ◇기보, 기업은행·구글코리아와 크리에이터 성장지원 파트너십 체결
왼쪽부터 김성태 IBK기업은행 은행장,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사진=기술보증기금

왼쪽부터 김성태 IBK기업은행 은행장,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사진=기술보증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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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IBK기업은행, 구글코리아와 25일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구축을 통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파트너십은 각 기관이 국내 유튜브(YouTube)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상호 협력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며,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지원 확대에 적극 노력하여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보와 기업은행은 별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업은행 특별출연금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 우대보증’ 상품을 지원하는 협약보증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자금조달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구글은 기보의 크리에이터 사업자 기술평가를 위해 유튜브의 오픈소스 데이터(Open API)를 제공하고 필요한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국세청에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또는 ‘미디어 콘텐츠 창작업’을 등록한 크리에이터 사업자 중 제작 콘텐츠 전반에 대한 평가를 거쳐 일정 요건을 갖춘 사업자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문화콘텐츠 기업들의 콘텐츠 제작을 적극 지원해왔으며, 이번 파트너십 구축과 기업은행과의 협약 역시 그 노력의 일환이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크리에이터 사업자에 대한 기술평가 역량을 강화하여 국내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초격차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DGB생명, 4년 연속 KSQI ‘우수 콜센터’ 선정

DGB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의 ‘2023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조사’에서 4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DGB생명은 지난해 3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된 이후에도 통화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과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이에 더해 성과별 인센티브 지급 시스템인 SLA(Service Level Agreement) 제도를 도입하여 상담원의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및 콜센터 체질 개선에도 힘써왔다.

DGB생명은 이번 조사에서 △통화연결성 △고객맞이인사와 발음정확성 △문의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와 신뢰를 주는 자신감 있는 응대 △문의 내용의 신속한 파악과 쉬운 설명 △종료인사 등 5개 평가 영역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다.
DGB생명 관계자는 “모바일 비대면 서비스를 통한 대고객 업무가 확대되는 추세에 발맞춰 신속 정확한 서비스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4년 연속 우수 콜센터 선정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은 물론, 상담원의 직업 만족도 개선을 위한 노력까지 다방면에서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GLN인터내셔널, 대만 타이신페이(台新Pay) 국내 가맹점 QR 결제 서비스 개시

GLN인터내셔널(이하 GLN)은 대만 타이신은행(Taishin International Bank, 이하 타이신) 전자지갑 타이신페이(台新Pay, Taishin Pay)를 통해 대만 관광객들이 국내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QR로 결제하는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GLN-타이신의 QR 결제 서비스는 타이신 신용카드를 기반으로 한 포인트 결제 수단이다. 이를 통해 한국을 여행하는 대만 관광객들은 카드와 현금을 소지하지 않더라도 타이신페이를 이용해 원큐페이로 결제가 가능한 7만 여개의 국내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됐다. 이번 QR 결제 서비스는 GS25 매장을 비롯한 국내 편의점 및 면세점, 마트, 커피숍 등에서 사용 가능하며, 국제카드 이용 대비 낮은 수수료의 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 있다.

타이신은 타이신페이을 이용하는 한국 방문 손님들을 위해서 한국 결제 캐시백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한국 내 가맹점 및 관광 콘텐츠와의 협업을 통해 손님들이 선호하는 여행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GLN은 2019년 타이신과의 제휴를 통해 대만을 방문하는 한국 관광객들이 하나은행, 하나머니, 토스앱을 통해서 대만 전역 3만개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김경호 GLN인터내셔널 대표는 “대만 타이신페이 손님들이 한국에서 보다 편리하게 QR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향후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등에서 전자지갑을 사용하는 손님들도 한국에서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제로페이 가맹점을 포함해 국내 전역 약 150만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LN인터네셔널은 하나은행이 글로벌 지불결제 네트워크 사업을 위해 2021년 7월 분사하여 설립한 핀테크 자회사로, 국내외 금융기관 등과의 협력체를 구성해 현재 일본, 베트남, 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라오스, 괌 등 글로벌 주요 지역에서 QR 결제 및 QR ATM 출금, 등록금 납부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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