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부산교육청)
이미지 확대보기부산시교육청은 자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총 민원 처리 건수(교육청 처리 62종 187,778건) ▲온라인 민원(정부24, 전자민원창구) ▲오프라인 민원(무인민원, 방문, 전화, 우편, 팩스) ▲주요 민원 키워드 등을 분석했다.
이번 분석에서 부산교육청은 전년도에 처리한 21만9740건 대비 14.5% 줄어든 187,778건의 민원을 처리했다. 특히 적극적 민원 대응으로 국민신문고 집단민원이 4,571건, 49.6% 감소 된 결과이다.
지난 ‘교육감 만난 Day!’에서 종합민원실 직원들은 ▲방문 민원인의 고성 등 특이민원 발생 시 응대 어려움 ▲장시간 통화, 폭언, 반복 전화 등 악성민원 대응의 어려움 등 근무환경에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이에 하윤수 교육감은 ▲비상벨, 웨어러블 카메라 설치 등 민원 담당 직원을 보호할 수 있는 모든 조치 실시 ▲ 장시간 통화, 반복 전화 등으로 피로감이 느끼지 않도록 민원 담당 직원들에게 충분한 휴게시간 보장 ▲ 분기별 힐링 프로그램 연수 확대 실시 등 종합민원실 직원들의 근무환경을 즉시 개선했다.
하윤수 부산교육감은 “적극적인 민원 대응을 위해서는 먼저 우리 직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이 선행되어야 한다”며“직원을 보호하고 다변화하고 있는 민원 환경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부산시민과 민원 담당 직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신뢰받는 부산 교육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