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오비맥주, 지속가능한 사회 위해 ESG경영 박차 外

기사입력:2022-11-29 11:43:0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오비맥주, 지속가능한 사회 위해 ESG경영 박차
오비맥주는 29일 지속가능한 사회 위해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주류업계 ESG 선도기업으로서 지난해 6월 ‘소비자와 미래 100년 이상 동행’이라는 기업 비전 아래 '100+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 선포식'을 열며 2021년을 ESG 강화의 원년으로 삼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새로운 기업 슬로건인 '우리는 더 크게 환호할 미래를 위하여 큰 꿈을 꿉니다'를 공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 "맥주의 생산, 포장, 운반, 소비 전 과정에 걸쳐 환경경영(E)과 사회적 책임 이행(S), 준법·투명 경영 강화(G)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해나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환경분야에서 오비맥주는 ▲기후변화 대응 ▲재사용/재활용 포장재 사용 ▲스마트 농업 ▲수자원 관리를 환경 경영을 위한 4대 과제로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매년 평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맥주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오는 2025년까지 25% 감축, 2040년까지 탄소중립(Net Zero)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오비맥주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하자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Renewable Energy 100, 재생에너지 100%)’에 동참하고 있다. RE100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8월, 이천 공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의 착공식을 열었다. 오비맥주 광주공장 설치를 시작으로 이천과 청주공장에도 순차적으로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3개 공장에 태양광 발전설비가 구축된다면 연간 약 12GWh의 태양광 발전 전력을 맥주 생산에 사용하게 된다. 오비맥주가 맥주를 생산하는 전력을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면 연간 이산화탄소 발생량 약 5,621톤을 직접적으로 감축할 수 있다. 설비수명인 30년간 총 343GWh의 전력공급과 160,000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감축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스마트 쉼터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12월 공장 내 협력업체 근로자의 휴식공간을 리모델링하고 태양광 발전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친환경 경영뿐 아니라 협력업체 근로자의 근무 환경 개선 및 상생을 실천하는 ESG 경영 모델이기도 하다.

오비맥주는 탄소 저감을 위해 맥주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맥주박’의 업사이클링에 주목하고 있다. 맥주박은 맥주 양조 중 맥아즙을 만드는 담금 과정에서 자연스레 발생하는 부산물로 단백질과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높아 식품으로서 활용 가치가 높다. 맥주부산물을 활용함으로써 작물과 매립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억제할 수 있어 친환경 비즈니스로 각광받고 있다.

2020년부터 국내 최초의 푸드 업사이클 전문기업 ㈜리하베스트(대표 민명준)와 상생 협약을 맺고 맥주 부산물(맥주박)을 이용한 다양한 식품 공동개발을 하고 있다. 지난해 초에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리하베스트와 함께 개발한 맥주박 리너지바(RE:nergy Bar)를 선보이며 사내 ‘카스 맥주박 업사이클링 푸드 페스티벌’을 통해 맥주박이 다양한 식음료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외에도 오비맥주 임직원이라면 ‘책임 있는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규정’도 준수해야 한다. 이는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지침이다. 예컨대 국내 법규(청소년보호법, 민법) 상으론 만 19세 이상이 되면 주류광고에 출연할 수 있지만 오비맥주는 더욱 엄격한 기준을 마련해 놓았다. 광고나 마케팅 활동 과정에서 모델뿐만 아니라 음주 가능한 상황 등도 엄격하게 제한해 책임 있는 음주를 권장하고 있다.

◆달바, 레오제이 ‘비건 더블 크림’ 올영라이브서 매출 1억원 달성

달바(d’Alba)의 ‘화이트 트러플 더블 세럼 앤 크림’(이하 비건 더블 크림)이 지난 지난 14일(월) 오후 8시 레페리 소속 메이크업 아티스트 레오제이와 진행한 올리브영 ‘올영라이브’에서 방송 시작 15분만에 매출 1억원을 달성하는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

성과의 주요인으로는 달바의 제품력과 차별화된 제품력에 대한 충성도 높은 고객, 추가적으로 현재 주목받는 뷰티 전문가 레오제이가 직접 개발에 참여해 제품에 대한 애정과 만족도를 아낌없이 드러내며정보를 진정성 있게 녹여내 이뤄낸 결과로 보인다. 특히 이번 방송을 통해 달바는 주타깃층인 2535 여성 뿐 아니라 MZ세대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했다.

◆광주·전남 체육회장 선거, 내달 15일 실시…선관위 위탁 관리

29일 광주시와 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선관위는 12월 15일 치러지는 광주·전남체육회장 선거와 22일 열리는 시·군·구 체육회장 선거를 위탁받아 위반 행위 단속 등 선거 업무를 관리할 예정이다.

전국 17개 시·도와 228개 시·군·구에서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2020년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선관위에서 처음 관리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76.01 ▼58.69
코스닥 837.04 ▼18.61
코스피200 350.22 ▼8.84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808,000 ▲851,000
비트코인캐시 682,000 ▲12,500
비트코인골드 46,880 ▲670
이더리움 4,379,000 ▲70,000
이더리움클래식 36,970 ▲730
리플 713 ▲10
이오스 1,092 ▲26
퀀텀 5,830 ▲16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943,000 ▲732,000
이더리움 4,384,000 ▲59,000
이더리움클래식 37,050 ▲690
메탈 2,241 ▲46
리스크 2,423 ▲21
리플 713 ▲9
에이다 650 ▲11
스팀 366 ▲9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692,000 ▲750,000
비트코인캐시 680,500 ▲11,000
비트코인골드 46,870 ▲890
이더리움 4,373,000 ▲65,000
이더리움클래식 36,960 ▲670
리플 711 ▲9
퀀텀 5,800 ▲145
이오타 316 ▲8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