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백술닷컴, MZ 호응 힘입어 누적 방문자 5만명 돌파 外

기사입력:2022-06-29 09: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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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편도욱 기자]
◆전통주 커뮤니티 백술닷컴, MZ 호응 힘입어 누적 방문자 5만명 돌파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가 국내 전통주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오픈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백술닷컴’이 오픈 3개월 만에 누적 방문자 수 5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백술닷컴은 전통주는 비싸고 올드하다는 인식에서 탈피하고 긍정적인 주류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선보인 것으로, 전통주 소믈리에 등 전문가가 제공하는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우리술 정보를 비롯해 우리술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형 공간이다.

백술닷컴은 지난 3월 말 론칭 이후 매일 평균 500명이 방문하며, 오픈 3개월 만에 누적 방문자 수 5만명을 넘어섰다. 사이트 내 방문자 취향에 맞춰 주종을 추천해 주는 ‘술 취향 테스트’는 1일 최대 3만 페이지 뷰를 기록하기도 했다. 전통주라는 마니아틱한 커뮤니티임에도 불구하고 초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을 미루어 볼 때 우리 전통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전통주는 기존의 고루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MZ세대의 새로운 문화로 떠오르고 있다. 전통주 팝업 스토어에 오픈런이 이어지는가 하면, 웹드라마 속 술이 전통주 양조장을 통해 실제 출시되기도 한다. 각종 미디어에서도 전통주를 즐기는 셀럽들의 모습이 노출되며 젊은 세대들에게도 친근한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백술닷컴 커뮤니티 방문자의 주 연령대 또한 젊은 MZ세대가 차지하고 있다. 현재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회원들이 방문하고 있는 백술닷컴의 연령대별 회원 가입 비중은 20, 30대가 62%로 가장 높다. 특히 20대 회원의 경우 오픈 시점부터 현재까지 4배가량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일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백술닷컴은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양조장이 입점해 자유롭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우리술 장터’도 운영 중에 있다. 오픈 초기부터 입점에 대한 문의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지역특산주 130여개가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 입점 상품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판매 품목은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탁주, 증류주, 약주 순으로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으며, 소포장된 누룩과 효모와 같은 직접 술을 빚어볼 수 있는 용품 판매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백술닷컴은 우리술 정보&리뷰, 우리술 빚기 등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해서 늘려갈 예정이며, 향후 오프라인 시음회 '우리술모임'과 같이 백술닷컴 회원들과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이벤트도 강화할 예정이다.

백술닷컴 관계자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백술닷컴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라며, “초기 오픈의 목적에 맞게 우리 전통술을 중심으로 새로운 주류 문화 만들기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참깨연구소, 벤디트와 업무협약 체결… 숙박업계 출입 관리 솔루션 선보인다

블록체인 기반 통합 키(KEY) 플랫폼 기업 참깨연구소(대표 김도현)는 숙박업소 자율운영 B2B 플랫폼 벤디트(대표 이준규)와 공동 마케팅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벤디트는 숙박 운영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주로 클라우드 기반 객실 관리 시스템, 키오스크, 예약솔루션 등을 통해 숙박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 꾸준한 성장 가능성을 인정 받아 지난 4월 하나벤처스, 코나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40억 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는 참깨연구소가 개발 중인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디지털 키 디바이스와 벤디트의 고도화된 숙박관리시스템(PMS, Property Management System)을 결합해 비대면 시대에 발맞춘 출입 관리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국내 호텔 및 숙박업계 대상 공동 마케팅 전개 ▲국내외 전시 및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홍보 및 보급 사업 운영 ▲솔루션 개발을 통한 정부 R&D 프로젝트 수행 지원 ▲신규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사업 등의 영역에서 협력키로 했다. 이 밖에도 각 사가 보유한 강점과 자원을 적극 활용해 다각적인 측면에서 상호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도현 참깨연구소 대표는 “국내외 숙박업계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모색하고자 벤디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참깨연구소는 2018년 국내 최초로 스마트 도어록을 출시한 이후 공간 출입을 쉽게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올 3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키 플랫폼 키링(KEYRING)을 통해 선보인 공동 현관 출입문 관리 솔루션은 서울, 인천, 부산 등 전국 6만 가구가 이용 중인 참깨연구소의 대표 서비스다. 최근 서비스 이용자 확대를 위해 서울 송파구에서 공동현관 출입문 관리 솔루션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클룩, 해외여행 장려하는 글로벌 워케이션 근무제도 도입

글로벌 여행 및 레저 이커머스 플랫폼 클룩(Klook)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여행하고 일할 수 있는 워케이션 근무제도를 새롭게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클룩 직원들은 개인 연차를 사용하지 않고도 근무일 기준 최대 30일 동안 전 세계 어디서나 일과 여행을 함께할 수 있다.

해외여행이 점진적으로 회복됨에 따라, 클룩은 직원들이 지난 2년간의 갑갑한 생활에서 벗어나 다시 세계를 여행하면서 열정과 영감을 되찾기를 희망하며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일과 여가를 결합한 워케이션을 통해 직원들은 여가 시간에 원하는 목적지를 탐색하고 현지 문화에 몰입할 수 있다.

캐리 쉑(Cary Shek) 클룩 P&C(People and Culture) 부문 부사장은 "많은 기업들이 현재 재택과 사무실 근무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클룩은 책상에 얽매인 브랜드가 되기보다, 직원 모두가 여행자로서 전 세계 어디에서나 여행하고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이는 클룩 직원들이 급여를 그대로 받으면서 일할 수 있는 동시에, 지난 2년 동안 놓쳤던 세계 곳곳을 여행하는 즐거움을 다시 한번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원격 근무와 웰빙을 위해 여유 있는 여행을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구글의 2021년 조사[1]에 따르면 최근 워케이션 트렌드가 부상함에 따라 아태지역 평균 체류 기간이 2019년 3.5일에서 2021년 5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자 4명 중 1명은 여행 시 2주 이상 체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여행자들은 팬데믹 이전과 같이 여러 국가를 여행하는 것보다 한 곳을 집중적으로 체험하는 형태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는 억눌려왔던 여행 욕구가 터져 나오는 보복 심리와 팬데믹 기간의 긴장 상태에서 벗어나 최대한 휴식을 취하고 싶은 마음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해외여행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클룩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5월 글로벌 해외여행 예약은 올 초 대비 4배 이상 증가하며 빠른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해외여행으로 가장 많이 찾는 곳 1위는 싱가포르로 나타났고, 태국과 한국은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호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태국, 영국 등도 순위에 올랐다.

클룩은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며 트렌드를 반영한 ‘워케이션’ 근무 제도 도입은 물론, 여행 상품과 서비스 강화에도 힘써왔다. 클룩에 등록된 여행 액티비티 상품과 서비스는 2019년 10만개 수준에서 2021년 49만개 이상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2021년에는 이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1,000곳 이상의 도시에서 여행 상품을 제공하며 해외여행 회복을 대비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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