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룰스 그란데는 최고 등급 싱글오리진 원두를 사용해 각 산지의 개성을 극대화한 475ml 대용량 RTD(Ready to Drink) 커피 브랜드다. 여러 원두를 블렌딩(배합)하는 대신 단일 산지의 원두만 사용한 싱글 오리진 커피로, 다양한 환경적 조건에 의해 형성된 각 원두의 고유한 향미를 만끽할 수 있다.
신제품 바리스타룰스 그란데 무라벨 아메리카노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분리수거 편의를 높이기 위해 용기의 비닐 라벨을 제거했다. 매일유업은 이번 무라벨 패키지 출시를 통해 매년 30년생 소나무 2,000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라벨을 제거한 바리스타룰스 그란데 아메리카노는 기존 제품과 동일하게 과테말라 안티구아산 최고 등급 SHB원두를 사용했다. 미네랄이 풍부한 화산재 토양에서 자란 과테말라 원두는 고소하고 스모키한 견과류향이 특징이다. SHB는 ‘Strictly Hard Bean’의 약어로, 해발고도 1,400m 이상에서 재배된 원두에만 이 등급이 부여된다. 여기에 수중에서 원두를 분쇄하고 추출하는 워터그라인딩 공법을 적용해 커피 본연의 향미를 그대로 보존하고 합성 커피향은 첨가하지 않아 산지 고유의 맛과 향을 살렸다.
바리스타룰스 그란데 무라벨 아메리카노는 네이버 매일유업 브랜드스토어를 비롯한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는 17일에는 특별한 혜택과 함께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 기획전’을 진행한다.
매일유업은 최근 몇 년간 이상기온과 생태계 파괴 등 환경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자 발빠르게 전사적인 친환경 경영 방침을 적용했다. 크게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Reduce),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고(Replace), 재활용하는(Recycle) 세 가지 활동으로 구성된 ‘매일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이다. 지난 2020년 ‘엔요100’ 제품에서 빨대를 제거한 것을 필두로, PET 용기는 종이 소재로 변경하거나 경량화함으로써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RTD 컵커피 바리스타룰스, 매일 바이오 요거트 등 컵 형태 제품에서는 알루미늄 라벨을 제거하거나 접착제를 변경해 분리수거가 용이하도록 개선했다. 매일유업의 추산에 따르면 이같은 노력을 통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1,287톤 저감할 수 있다. 이는 30년산 소나무를 약 195,348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한편 1등 컵커피[2] 바리스타룰스는 ‘룰을 지켜 맛있는 커피’를 모토로 한다. 엄선한 최고 등급 원두, 원두 별 로스팅·추출 방식 맞춤 설계, 최적의 레시피 설계라는 세 가지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최고 등급 싱글오리진 원두를 사용한 바리스타룰스 그란데는 아메리카노, 라떼, 스위트 아메리카노까지 세 가지 맛으로 출시된다. 신제품 무라벨 아메리카노 출시로 선택권이 보다 넓어졌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