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락앤락, 현대홈쇼핑서 ‘락앤락 스페셜 타임’ 페스티벌 진행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대표 김성훈·김성태)이 브랜드 인기에 힘입어 현대홈쇼핑에서 ‘락앤락 스페셜 타임(이하 락스타)’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오는 26일(토) 오후 3시부터 135분간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락스타 페스티벌은 밀프렙, 홈쿡, 헬시플레저, 원팟레시피 등 트렌드에 발맞춰 ‘클래식 더 블루 밀폐용기 세트’, ‘분리형 칼블럭’ ‘초고속 블렌더’, ‘멀티스텐쿠커’ 등 인기상품을 엄선해 선보인다. 방송 중 제품 두 개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H포인트 1만원과 밀키 텀블러 420ml를 추가로 증정하고, 각 제품별 최대 1만원 앱 할인 등 특별 혜택도 제공한다. 생방송 중 모바일 앱에서 ‘방송 톡’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3만원 상당의 도미노피자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먼저, ‘식사(meal)’와 ‘준비(Preparation)’의 합성어로 일주일치 식사를 미리 준비해두는 ‘밀프렙’ 트렌드에 따라 ‘클래식 더 블루 밀폐용기 세트’를 준비했다. 락앤락 클래식 라인은 산뜻한 블루 색상에 내용물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깔끔한 냉장고 정리는 물론 테이블 웨어로도 손색없어 인기가 높다. 냉장, 냉동,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등 주방 가전제품에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환경호르몬 의심 물질인 비스페놀A(BPA)가 없는 PP소재로 제작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집에서 요리하는 홈쿡 트렌드에 따라 주방 필수 조리도구인 ‘분리형 칼블럭 세트’도 눈길을 끈다. 칼날과핸들 전체에 스테인리스 소재를 적용해 안전성을 높인 제품이다. 칼날은 독일산 하이카본 스테인리스 소재로 강도가 높아 내구성이 좋으며, 손잡이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설계해 가볍고 그립감이 뛰어나다. 몸체와 물받이 등은 완전 분리가 가능해 세척이 편리하고, 다용도 칼, 과도, 아시아형 식도, 유럽형 식도, 중식도, 가위 등 6종 세트로 구성해 활용도가 높다.
즐거운 건강관리를 뜻하는 헬시플레저(Healthy+Pleasure)를 위한 초고속 블렌더도 선보인다. 락앤락 초고속 블렌더는 스테인리스 소재의 6중 칼날로 최대 22,000rpm의 강력한 분쇄력을 자랑해 재료를 고르게 블렌딩하는 것이 특징이다. 순간 작동하는 펄스기능과 스무디, 얼음분쇄, 자동세척 등 3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버튼만 누르면 블렌딩부터 자동세척까지 가능하다. 유리소재의 본체는 변색, 냄새 및 색 배임 걱정이 없고, 본체가 정확히 안착된 후 뚜껑까지 제대로 닫혀야 작동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이중으로 설계해 안심할 수 있다.
홈쇼핑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멀티스텐쿠커’도 만나볼 수 있다. 멀티스텐쿠커는 하나의 아이템으로 요리를 완성하는 ‘원팟레시피’에 제격이다. 논스틱 코팅으로 눌어붙을 걱정이 없는 그릴 팬과 내구성이 강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소재의 전골 팬 2종이 함께 구성돼 있어 다양한 메뉴를 만들어낼 수 있다. 단일 열선이 아닌 전체 가열하는 핫플레이트 구조로 빠르고 고른 열 전달이 가능하고, 본체, 그릴 팬, 전골 팬, 유리뚜껑을 차례로 쌓을 수 있어 보관할 때도 편리하다.
락앤락 온라인 3팀 강승철 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서 요리를 즐기는 홈쿡족이 증가하면서, 주방∙생활용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현대홈쇼핑과 락앤락이 특별히 선보이는 첫 페스티벌인 만큼, 락앤락 인기 상품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식품·외식업계 핫 키워드 ‘K-로제’, 올해도 인기 이어간다
지난해 배달 시장에서 가장 뜨거웠던 키워드는 ‘로제 소스’였다.
지난 3일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배달의 민족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배민트렌드 2022’를 발표하면서 로제 떡볶이, 로제 찜닭 등 로제 소스를 활용한 음식 주문율이 전년 대비 7배나 폭증했다고 밝혔다.
‘로제(rose)’는 토마토소스에 우유와 생크림을 섞어 만든 것으로,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양식 요리인 파스타에 활용된다. 국내에서는 지난해부터 고추장에 우유, 크림 등을 섞어 만든 ‘K-로제’가 매콤한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입맛을 저격하면서 떡볶이, 찜닭 등의 한식과 좋은 궁합을 자랑하는 대세 소스로 떠올랐다.
이처럼 식을 줄 모르는 로제 소스의 인기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로제 소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전인 2008년부터 로제 맛 떡볶이인 ‘매운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를 선보인 스쿨푸드는 해당 메뉴의 누적 판매량이 올해 2월 기준 615만 그릇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스쿨푸드만의 특제 떡볶이 소스에 순수 우유, 생크림을 조합해 만든 ‘매운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는 높은 품질의 원재료만 고집한 자사의 스테디셀러 메뉴다. 또, 메뉴 조리 시 신선한 올리브유와 마늘, 베이컨, 양송이버섯 등 각종 채소를 직접 볶아 진한 맛과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MZ세대 입맛 또한 사로잡았다.
이와 함께 국내 식품·외식 브랜드는 음식 종류 구분 없이 다양한 퓨전 음식에 거부감이 적은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올해도 로제 소스를 활용한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가오는 봄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한 BBQ는 토마토의 상큼함과 크림의 고소함이 조화로운 ‘로제치킨’을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의 닭 한 마리에서 2조각만 나오는 속 안심살로 만든 순살 메뉴로, 함께 제공되는 로제 소스를 찍어 먹거나 부어 먹는 등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1997년 창립 이후 국내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등을 통해 각종 치킨 제품을 선보인 사세 또한 최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매콤 로제 닭갈비’를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냉동 제품으로 전자레인지에 3분~3분 30초 돌리면 일품 치킨 요리를 즐길 수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은 쫄깃한 닭다리살에 매콤한 고춧가루와 고소한 크림이 조화를 이뤄 특유의 느끼함을 잡은 것이다.
어린아이 전용 식사에 함유된 로제 소스도 눈길을 끈다. 아이 전용 한 끼 반찬을 제공하는 아이배냇의 ‘로제치킨스튜’는 국산 닭고기에 다양한 종류의 채소를 함께 넣어 편식하기 쉬운 아이들에게 영양 잡힌 한 끼를 선사한다. 특히, 특급호텔 출신의 셰프가 제조했으며, 식약처 HACCP 인증을 획득한 것도 특징이다.
기존의 맛에서 로제 맛으로 리뉴얼한 과자도 주목할 만하다. 해태제과는 기존에 있던 떡볶이 맛 스낵인 ‘신당동떡볶이’를 ‘신당동 로제떡볶이’로 리뉴얼했다. 새롭게 출시한 제품은 업계의 트렌드를 반영해 체다와 크림치즈를 가득 넣어 진한 크림 풍미와 감칠맛을 살렸다.
식품·외식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한 ‘로제 소스’는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해 앞으로도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며 스테디셀러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라며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특색 있는 로제 메뉴의 출시도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비대면 시대, 오프라인 매장으로 성장하는 역발상 기업
산업통상자원부의 '2021 유통 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의 온라인 매출은 약 15.7%, 오프라인 매출은 7.5%로 각각 증가했다. 온라인 비중이 성장세가 크지만, 오프라인의 소비세 또한 크게 회복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으로 색다른 전략을 펼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 확대에 나서는 ‘역발상 기업’ 들은 온/오프라인의 시너지를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전국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 네트워크로 활용해 비용 경쟁력을 높이거나 매장에서 다양한 체험 서비스를 강화해 편리한 쇼핑 경험을 돕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오프라인 매장을 네트워크로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크린토피아와 오아시스 마켓
크린토피아는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으로 물류 효율을 강화해 세탁 업계 NO.1으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전국에 그물망처럼 깔려있는 135개의 세탁 지사와 3,100여 개의 매장 간 네트워크를 강화해 보다 빠르고, 합리적인 비용의 고품질 세탁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세탁 편의점과 코인 빨래방의 결합형인 멀티숍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는 변화하는 가사 트렌드에 맞춰 차별화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해 높은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드라이클리닝과 물세탁을 맡기는 기존의 세탁 편의점 서비스와 더불어 1시간 안에 세탁에서 건조까지 끝내는 코인세탁이 한 곳에 모여 있어 맞벌이 가구, 바쁜 직장인, 1인 가구 등 다양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통해 더욱 향상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크린토피아는 프랜차이즈업계에서 유일하게 가맹점 카드 수수료 50%를 본사가 지원해주는 정책을 펴고 있다. 또한 낡은 간판 교체, 설비 투자가 필요할 경우 본사가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해주며, 코인워시 365는 최근 기계 무상 AS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확장하는 등 친가맹점 정책을 확장하면서 오프라인 거점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친환경 유기농 유통 업체 ‘오아시스 마켓’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시작해 강점도 이에 기반한다. 2016년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당시 400억 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지난해 2400억 원으로 증가했다. 오아시스 마켓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신선식품 폐기율을 낮추는 등 효율적으로 재고를 관리하고 있다. 매장은 전국 46개뿐이지만 실제 매출의 절반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또한 신선식품을 구입할 때 직접 보고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줘, 신선식품 새벽 배송 기업 중 유일한 흑자를 내고 있다는 평이다.
■ 앱 밖으로 나온 매장, 번개장터 ‘브그즈트 랩’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지난해 2월 여의도 '더 현대 서울'에 오픈한 오프라인 매장 'BGZT Lab by 번개장터(브그즈트 랩)' 1호점에는 1년간 약 21만 명의 방문자가 다녀갔다. 이 매장은 번개장터 인기 거래 품목인 ‘스니커즈’를 컨셉으로 구성되었으며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해 좋아하는 물건들을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매장에 진열된 스니커즈에 QR코드를 부착해 온라인으로 연결, 상품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앱과 오프라인 매장의 연계성을 강화했다.
■ 브랜드에 대한 색다른 이색 경험을 제공하는 뉴발란스 ‘GREY HOUSE’
뉴발란스가 지난해 삼청동에 오픈한 컨셉스토어 ‘그레이하우스’는 마니아들을 저격하는 뉴발란스의 히스토리와 다양한 컬렉션, 각 존마다 다른 콘셉트들로 방문하는 재미가 있다. 제품 수는 다른 스토어에 비해 한정적이지만 다양한 협업 컬렉션 및 국내에서 발매되지 않았던 스니커즈들의 전시를 만나볼 수 있는 매장이다. 뉴발란스의 클래식 스니커즈의 히스토리와 가치를 설명하는 그레이존과 빈티지존, 그리고 다양한 컬러의 전개를 보여주는 컬러존으로 구성되어 브랜드에 대한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이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락앤락, 현대홈쇼핑서 ‘락앤락 스페셜 타임’ 페스티벌 진행 外
기사입력:2022-03-25 12: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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