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쇼핑모아, 인기상품 90% 할인 ‘봄 페스티벌’ 진행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대표 남상협, 김성국)가 홈쇼핑 인기 상품을 최대 90% 할인하는 ‘봄 페스티벌’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홈쇼핑모아 바로결제 상품이 대상이며, 최대 9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행사 기간 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홈쇼핑모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 10%가 적립된다.
같은 기간 ‘구찌 GG마몽 스몰 마틀라세 숄더백’ 100원 딜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100원에 행운권을 구매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명에게 경품이 지급되며, 미당첨자에게는 홈쇼핑모아 적립금 1000원이 적립된다.
곽일신 버즈니 비즈니스 조직장은 “최근 모바일 홈쇼핑으로 명품 브랜드에 대한 방송 시청, 방송 알람 설정 등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용자의 니즈를 바탕으로 이번 이벤트를 준비하게 됐고, 앞으로도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뜨거워진 중고거래 시장, 명품 중고거래 시장도 함께 빠르게 성장
국내 중고거래 시장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대기업은 물론 세계적인 투자자까지 속속 뛰어들고 있다. 롯데·신세계그룹이 중고거래 플랫폼 투자를 결정한 데 이어 세계적인 중고거래 플랫폼도 한국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중고거래 시장은 쓰던 물건을 싸게 사는 개념에서 벗어나 명품부터 한정판 굿즈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을 찾아 만족감을 얻는 새로운 거래문화로 진화했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고거래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 불황과 모바일 플랫폼의 등장으로 계속 커지고 있다. 지난 2008년 4조원이었던 국내 중고거래 시장 규모는 2020년 20조원으로 평가되며 10여년 만에 5배 이상 성장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실용주의를 추구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중고에 대한 선입견이 사라지며 하나의 소비문화가 된 것이다. 물건을 잘 소비하고, 다른 사람을 통해 다시 소비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이제 합리적인 소비를 넘어 ‘쿨한 거래문화’로 돼가고 있다.
실제로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 3명 중 1명은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중고거래 앱 사용자 수는 1775만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만 10세 이상 한국인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4722만명이며 전체 37%가 중고거래 앱을 이용했다. 모든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중고거래 앱은 ‘당근마켓’으로 12월 한 달간 1676만명이 사용했다. 번개장터 앱은 322만명, 중고나라 앱은 71만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와 신세계도 성장잠재력이 큰 중고거래 플랫폼에 투자하고 나섰다. 롯데는 일찌감치 중고거래 시장에 투자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3월 ‘중고나라’ 지분 95% 가량을 유진자산운용, NH투자증권-오퍼스PE(기관투자형 사모펀드)와 공동으로 인수했다. 중고나라는 지난 2003년 설립된 국내 대표 중고거래 사이트로 회원 23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연간 거래액은 전년 대비 43% 증가한 5조원을 기록했다.
신세계도 중고 시장에 뛰어들었다. 신세계그룹의 벤처캐피탈(CVC) 시그나이트파트너스는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에 투자했다. 시그나이트파트너스는 신세계그룹이 지난 2020년 7월 설립한 벤처캐피탈로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이번 투자의 배경은 중고거래 시장이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과 중고거래가 활성화된 명품·스니커즈·골프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향후 신세계 계열사와의 시너지 창출도 고려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MZ세대의 소비력이 향상되고, 명품 열풍이 지속되는 만큼 중고 명품 시장도 더욱 빠르게 성장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적인 중고거래 플랫폼도 한국 서비스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의 더리얼리얼, 스레드업와함께 세계 3대 중고거래 플랫폼 ‘베스티에르 콜렉티브’는 지난해 말 ‘베스티에르 콜렉티브 코리아 유한회사’를 설립하고 올해 상반기 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베스티에르 콜렉티브는 중고 명품 위주로 거래한다. 업계에서는 이 회사의 가치를 2조원으로 평가했다.
국내 럭셔리 쇼핑 플랫폼들도 서비스 강화와 중고 명품 판매에 뛰어들고 있다. 중고명품 매입 및 위탁 판매 플랫폼인 구구스는 최근 시세정보 조회와 정품체크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인 ‘Ai구구스’를 런칭했다. 캐치패션은 최근 ‘중고 명품 매입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트렌비도 ‘중고 명품 리세일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리본즈는 국내 중고 명품 시장에서 가장 부상하고 있는 명품 플랫폼이다. 최근 소비보다 체험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성향 덕에 리본즈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명품 렌탈 서비스 '렌트잇'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에 구조적으로 성장이 연동되어 있는 중고명품사업부 ‘리본즈 빈티지’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플랫폼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해 가격 조정 없이 높은 가격으로 다시 매입해주는 '셀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 명품 렌탈 서비스 '렌트잇'을 위해 정기적으로 대량의 명품을 확보하는 덕분에 '리본즈가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중고 명품을 매입해 준다'는 명품 매니아들의 입소문을 타고 매 년 두 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 이렇게 성장이 연동된 사업적 구조 덕분에 지난 해 105억의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고, 최근에는 서울 문정동에 대규모 물류센터도 구축하는 등 고속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리본즈 관계자는 “MZ세대에게 중고 물품은 경험재”라며 “특히 중고 명품은 투자가치까지 더해져 있기 때문에 중고 시장에서 가장 각광받는 상품으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씨게이트, 스카이호크 AI 20TB 드라이브로 엣지 보안 애플리케이션 지원
서울, 대한민국 – 2022년 3월 23일 — 전 세계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 인프라 솔루션을 선도하는 씨게이트 테크놀로지(Seagate® Technology Holdings plc)는 오늘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ISC West 국제보안전시회에서 신형 스카이호크 AI(SkyHawk™ AI) 20TB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를 선보였다. 씨게이트는 해당 대용량 HDD 출시로 최상의 비디오 이미징 및 분석(VIA) 제품군을 확장했다.
AI 지원 비디오 이미징 및 분석 시스템은 다중 스트림과 수천 시간 분량의 비디오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하는 막대한 작업 부하를 지원해야 한다. 엣지 보안 애플리케이션용 AI를 지원하는 NVR(네트워크 비디오 레코더)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스카이호크 AI 20TB 드라이브는 사용자 AI 환경의 규모에 따라 지능적으로 적응하여 최대 64개의 HD 비디오 스트림과 32개의 AI 스트림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스카이호크 드라이브는 확장 가능한 AI 작업 부하를 지원할 수 있어, GPU 분석을 지원하는 동시에 비디오 장면을 분석 및 기록하기 위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고급 VIA 시스템 요구 사항도 충족한다.
이미지퍼펙트 AI(ImagePerfect™ AI) 펌웨어로 구동되는 이 드라이브는 높은 작업 부하를 지원하지만 프레임 손실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엔터프라이즈급 드라이브로 200만 시간의 MTBF(평균 무고장 시간)와 550TB/년의 작업 부하 비율로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여 표준 VIA 드라이브 대비 3배 이상의 작업 부하를 지원한다.
신형 스카이호크 AI 드라이브는 스카이호크 헬스 매니지먼트(SkyHawk Health Management) 기능을 갖추고 있어, 환경 및 사용 조건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예방 조치를 추천하여 사용자의 VIA 스토리지를 능동적으로 보호한다. 씨게이트는 3년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를 제공해, 정전이나 사용자 오류 등으로 인한 예기치 않은 손실로부터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홈쇼핑모아, 인기상품 90% 할인 ‘봄 페스티벌’ 진행 外
기사입력:2022-03-23 08:4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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