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리디, 싱가포르투자청 등에서 1200억원 투자 유치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대표 배기식)는 다수의 투자사로부터 12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싱가포르투자청(GIC)이 주도했으며 산업은행, 엔베스터,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다. 이번 투자 유치 과정에서 리디는 1조 6천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국내 콘텐츠 플랫폼 스타트업 최초로 유니콘에 등극하게 됐다.
특히, 이번 투자는 리디의 첫 해외 투자 유치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싱가포르투자청(GIC)은 리디의 콘텐츠 산업에서의 탄탄한 입지와 경험, 글로벌 웹툰 구독 서비스 ‘만타(Manta)’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단행했다. 기존 투자사인 산업은행과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역시 리디가 K-콘텐츠의 기세를 몰아 글로벌 기업으로 크게 성장할 거라는 확신과 기대감에 계속해서 후속 투자에 참여하고 있다.
리디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리디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리디의 주요 IP를 통해 웹소설 및 웹툰, 영상, OST 등 콘텐츠 벨류 체인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배기식 리디 대표이사는 “리디는 이번 투자 유치로 그동안 쌓아온 콘텐츠 사업 경쟁력을 인정받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한 중요한 파트너를 확보했다”면서, “앞으로 리디가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사업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와릿이즌,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신규 매장 오픈
비케이브(대표 윤형석)가 전개하는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와릿이즌'이 오는 2월 25일 신세계 백화점 경기점에 단독 매장을 오픈한다.
‘와릿이즌’의 신세계 경기점은 홍대 플래그쉽스토어 이후 두번째 오프라인 매장이다.
‘와릿이즌’은 이번 신세계 경기점 오픈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대형 오프라인 유통망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직접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접점을 늘리고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브랜드 운영으로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노리고 있다.
2018년 국내 첫 론칭 이후 온라인 패션 마켓의 강자로 급부상하며 MZ세대 소비자와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온 '마크 곤잘레스'는 올해 1월, '와릿이즌'으로 브랜드명을 리뉴얼하며 올해 공격적인 매장 확장을 예고한 바 있다.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다양하게 확장된 카테고리의 제품 라인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스토리가 담긴 공간과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욱 더 친숙하게 브랜드 정체성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오는 2월 25일 와릿이즌 신세계 경기점에서는 신규 입점을 기념하여 최대 40% 할인율의 단독 특가 뿐 아니라,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한다. (소진 시 종료) 와릿이즌의 새로운 오픈 소식 및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또는 SNS에서 확인 가능하다.
◆어댑트, 음원 IP 사업 진출…”무형자산의 미디어커머스 기업 도약”
어댑트(대표 박정하)가 음원 IP(지적재산권) 사업에 본격 진출하며, ‘무형자산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도약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어댑트 박정하 대표는 국내 최대 팔로워를 보유한 페이스북 채널 ‘쿠캣’을 기획했던 인물로, 어댑트 설립 이후에도 뉴미디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적극 소통하며 마케팅 전문성을 쌓아왔다. 또한, 지난해 11월에는 콘텐츠 제작사 ‘스튜디오 솔파(STUDIO SOLFA)’를 인수하며 IP 사업 확장을 예고한 바 있다.
이에 어댑트는 어댑트가 가진 마케팅 전문성과 스튜디오 솔파의 콘텐츠 기획력을 바탕으로 음원 IP 사업을 본격 전개하며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특히 스튜디오 솔파는 유튜브 골드 버튼을 받은 ‘오디지(ODG)’ 채널을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 광고 없이 100% 오가닉 바이럴로 조회수 1000만 뷰 이상의 메가히트 영상을 무려 11편이나 만들어내며 콘텐츠 기획력을 입증했다.
일례로 지난해 4월에는 9년 만에 컴백한 가수 ‘빅마마’의 신곡 발매 일정에 맞춰, 멤버 이영현이 노래방에서 빅마마의 대표곡 ‘연’을 부르는 영상을 제작했고, 이어 7월에는 빅마마 완전체가 출연한 영상을 공개하며 빅마마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다.
오디지 영상 공개 이후 빅마마와 이영현에 대한 검색량이 급증한 것은 물론 빅마마의 신곡도 7월 오디지 영상 공개 시점을 기점으로 음원 차트에 진입, 68계단 상승하며 19위에 올랐다. 특히 이영현의 노래방 영상은 ‘2021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TOP 10’ 중 7위를 기록했고, 현재까지도 오디지의 두 영상은 모두 조회수 1000만 뷰를 넘기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어댑트는 콘텐츠 제작을 통한 음원 마케팅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에는 직접 음원을 제작하고 IP를 확보하는 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IP 영역 역시 음악뿐만 아니라 웹툰, 영화 등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어댑트 박정하 대표이사는 “음악과 같이 무형자산은 경쟁력과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아이템으로 그동안 축적해 온 마케팅, 콘텐츠 기획 능력을 결합해 IP 사업에서 시너지를 기대한다”며, “음원을 시작으로 웹툰, 영화 등 콘텐츠를 통해 무형자산의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리디, 싱가포르투자청 등에서 1200억원 투자 유치 外
기사입력:2022-02-28 18:31:51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 코스피 | 4,129.68 | ▲21.06 |
| 코스닥 | 919.67 | ▲4.47 |
| 코스피200 | 590.08 | ▲5.87 |
가상화폐 시세 〉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 비트코인 | 128,008,000 | ▲83,000 |
| 비트코인캐시 | 905,000 | ▲2,000 |
| 이더리움 | 4,277,000 | ▲6,000 |
| 이더리움클래식 | 17,370 | ▼10 |
| 리플 | 2,706 | ▲7 |
| 퀀텀 | 1,872 | ▼24 |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 비트코인 | 128,088,000 | ▲83,000 |
| 이더리움 | 4,281,000 | ▲8,000 |
| 이더리움클래식 | 17,370 | ▼20 |
| 메탈 | 518 | 0 |
| 리스크 | 297 | ▲2 |
| 리플 | 2,708 | ▲8 |
| 에이다 | 523 | ▲1 |
| 스팀 | 98 | ▲1 |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 비트코인 | 127,990,000 | ▲50,000 |
| 비트코인캐시 | 908,000 | ▲5,000 |
| 이더리움 | 4,279,000 | ▲5,000 |
| 이더리움클래식 | 17,430 | 0 |
| 리플 | 2,706 | ▲7 |
| 퀀텀 | 1,907 | ▼2 |
| 이오타 | 123 | 0 |



![[유통 이슈] 리디, 싱가포르투자청 등에서 1200억원 투자 유치 外](https://cli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22818314503080204ead079111420111917.jpg&nmt=12)
![[유통 이슈] 리디, 싱가포르투자청 등에서 1200억원 투자 유치 外](https://cli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999&simg=2022022818314503080204ead079111420111917.jpg&nmt=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