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이디야커피, 4인 4색 메이튜 MZ세대의 이야기 유튜브 콘텐츠 티저 공개
이디야커피가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근무하는 4명의 메이트(아르바이트생)와 함께하는 ‘메이튜’ 콘텐츠 티저 영상을 28일 공개했다. 이번 티저 영상은 개성 넘치는 4인 4색 ‘메이튜’(메이트 유튜버)의 아르바이트 경험, 제품 등에 대한 솔직하고 자유로운 리액션을 보여주며 ‘메이튜’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을 자극한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1월 20일부터 2월 2일까지 2주 간 이디야커피 공식 홈페이지와 이디야 멤버스,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에 게시된 링크를 통해 지원자 접수를 받았다. 이후 지난 18일 인터뷰를 거쳐 넘치는 끼와 재치로 이디야 메이튜 콘텐츠를 이끌어 나갈 최종 4인을 선발했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메이튜’ 콘텐츠를 통해 메이튜 4인의 일상 속 모습을 보여주며, 메이트들과 MZ세대의 공감을 불러 일으킬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들은 약 4개월 동안 월 2회 금요일마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디야커피 매장에서의 첫 근무 이야기부터 메이튜에 신청, 선정되기까지 등 다양한 에피소드를 들려주는 토크형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제품의 비주얼과 맛이 돋보이는 홍보 영상, 유튜버 콜라보, 임직원 브이로그 등 유튜브 채널 내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MZ세대와 지속 소통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지난 12월 국내 업계 최초로 네이버제트와 협업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에 ‘이디야 포시즌카페점’을 오픈하며 미래 잠재고객인 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MZ세대를 대표하는 이디야 메이튜 4인을 통해 이디야커피와 MZ세대들의 생각에 대해 재미있게 풀어 나갈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유튜브와 메타버스 등 여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세대와의 소통창구를 지속 넓히겠다”고 말했다.
◆당근마켓 ‘포장', ‘공구' 게시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건당 배달비가 1만 원까지 육박하는 시대다. 연초부터 배달대행업체들이 잇따라 배달료를 올리면서 평균 배달료가 5000원에서 6000원까지 오르더니 거리, 시간 할증이 붙으면 1만 원을 가뿐히 돌파하기도 한다. 오죽하면 음식값보다 배달비가 더 비싸다는 우스갯소리도 들려온다.
인상된 배달비 부담은 결국 동네 음식점들에게 돌아가고, 이는 또 고스란히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치솟는 배달비 부담을 덜기 위해 최근 배달 대신 ‘포장’ 손님에 집중하는 동네 음식점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상권 동네 가게들과 손님을 연결하는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에는 22년 1월 한 달 간 동네 가게 게시글 중 ‘포장’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글이 지난해 2월 대비 2.6배 증가했을 정도로 포장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직전 월인 21년 12월과 비교하면 30% 증가한 수치다. 이들은 포장 주문 시 할인 혜택을 주는 방법으로 손님들을 모으며 배달비 부담을 덜고 있다.
김은지 당근마켓 비즈프로필팀 팀장은 “근거리 지역 손님들을 대상으로 포장 주문을 유도하는 글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면서 “포장 주문 시 할인이나 덤을 주는 등의 이벤트를 진행해서 포장 주문 손님이 2배 넘게 늘어났다는 가게들도 속속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소비자들도 마찬가지다. 각종 커뮤니티에 배달비 인상으로 강추위를 뚫고 직접 음식을 포장해왔다는 후기들도 속속 들려온다. 당근마켓 동네생활에는 올해 1월 한 달 간 배달비를 아끼기 위해 배달을 같이 시킬 사람을 구하는 등의 공동 구매 관련 글들이 지난해 동월 대비 2배 늘었다. 바로 직전 월인 21년 12월과 비교해도 15% 이상 증가했다.
■ 대표적인 배달 음식 ‘치킨집’도 ‘배달’보다 ‘포장’에 눈 돌려
배달이 주를 이루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포장' 주문을 늘리는 모양새다. 광주시 ㅇㅇ동의 한 프랜차이즈 치킨 전문점에서는 치솟는 배달료 부담에, 포장 손님을 대상으로 ‘치킨 1만 원’ 이벤트를 내걸면서 포장 손님이 두 배가량 늘었다. 해당 가게 점주는 “치킨집은 기본적으로 배달 주문이 많아 포장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을 통해 걸어올 수 있는 근거리 손님들을 대상으로 포장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가게와 손님 모두 배달비 부담을 덜 수 있어 포장 주문이 늘고 있는 분위기다”고 밝혔다. 포장 할인 이벤트를 시작으로 가게 비즈프로필 단골 손님 수만 800명 가까이 늘었다.
■ “배달료 비싸면 아무리 맛있어도 망설이기 마련…” 포장 주문 요청하는 호소글 올려
경기도 ㅇㅇ동의 한 덮밥집 가게 점주는 최근 당근마켓에서 손님들에게 포장 주문을 호소하는 장문의 글을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손님들로부터 “가게에서 배달료를 너무 많이 받는 게 아니냐”는 불만과 오해를 샀기 때문이다. 해당 점주는 “일부 고객들의 오해와 달리 보통 식당에서도 매 건마다 배달비로 2~3천 원 정도를 지출하고 있다”며, “그래서 직접 포장하러 오시면 가게에서도 그만큼의 비용을 절약하는 셈이라 그만큼 할인해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배달료가 비싸면 아무리 맛있는 가게의 음식이라도 망설이게 되는 것이 당연하다. 요즘처럼 끝없이 상승하는 배달료는 소비자에게도 부담이지만, 소상공인들에게도 역시 부담이 된다”며, “소비자와 소상공인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속하여 포장 주문을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 코로나로 엎친 데 덮친 격… 배달비에 비용 부담 가중… 포장 손님으로 돌파구 찾아
인천시 ㅇㅇ동에 위치한 닭갈비 전문점에서도 배달비 부담에 포장 판매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코로나로 방문 손님이 줄면서 배달 주문을 늘렸지만, 기하급수적으로 오르는 배달비에 경제적 부담은 오히려 가중됐기 때문이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을 통해 가게 인근 거리에서 포장해갈 수 있는 동네 손님들로 눈을 돌리면서, 포장 손님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업체 관계자는 “배달만 시키던 손님들도 당근마켓에서 포장 할인 이벤트를 알게 되면서, 따로 포장 주문을 하는 경우도 생겼다”며, “추운 날씨에도 직접 찾아와 주시는 손님들에게 감사해 서비스도 더 많이 드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 “같이 배달시키실 분?” 동네 이웃끼리 공동 구매 사례 늘어
동네 이웃끼리 배달비를 아끼기 위해 같이 배달시킬 사람을 찾거나 공동 구매를 시도하는 사례도 덩달아 늘고 있다.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A씨는 최근 당근마켓 커뮤니티 동네생활에 “혹시 망원파출소 근처 사시는 분들 계시면 배달음식 합배송 시키실 분 계실까요? 음식 1인분 시키면 만원 정도인데 배달비가 3천 원에서 4천원이라”라며 배달비 부담을 나눌 이웃을 찾는 글을 올렸다. 수원시 권선구에 거주하는 B씨 역시 “서브웨이 시켜 먹고 싶은데 배달비가 4천 5백 원… 어쩌다 이리 비싸졌을까요. 혹시 000에 사시는 분 중에 같이 배달 시켜 드실 분 계신가요?”라는 글을 올리자 “(배달비가) 샌드위치 하나 값인데 너무 비싸다”, “이제는 포장만 해서 먹어야겠다” 등의 답글이 달리기도 했다. 이 밖에도 고양시 일산동구에 사는 C씨는 “부대찌개 공동 구매하실 분 계신가요? 평소 테이크아웃하러 자주 가는데 사장님께서 10명 정도 되면 배달비 없이 문고리 배송해 주신다고 하네요”라며, 공동 구매할 이웃을 찾는 글을 올렸다.
◆펫프렌즈, 소비자 직접 참여 PB브랜드 ‘메이드바이’ 론칭
펫프렌즈가 상품 개발에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PB브랜드(Private Brand, 자체 브랜드) ‘메이드바이’를 론칭했다. 첫 제품 ‘집사의 시선’은 벤토나이트 고양이 모래로, 정식 출시 전 사전에 경험할 수 있는 체험단을 오는 3월부터 모집한다.
펫프렌즈는 최고의 제품은 소비자의 생각을 반영하는 것을 넘어 직접 참여할 때 만들어질 수 있다고 판단해 PB브랜드 메이드바이를 크리슈머들과 함께 하기로 결정했다. 크리슈머는 창의성을 뜻하는 Creative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의 합성어로 제품을 단순히 사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제품에 창의적인 가치까지 부여하는 능동적인 소비자를 말한다.
첫 제품 고양이 벤토나이트 모래인 ‘집사의 시선’의 개발에는 약 2천 명이 참여했다. 벤토나이트 모래 개발을 위해 고양이 집사(반려인) 1,848명을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마치고, 30인의 소비자와 함께 2차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후 제품 기획 및 개발에 함께한 소비자들에게는 신제품 20%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2차 심층 인터뷰에 참여한 소비자 30인에게는 명예회원증과 10만원 상당의 신제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펫프렌즈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보기 위해 사전 체험단도 모집한다. 체험단은 활동 기간동안 신제품을 체험한 후 펫프렌즈 앱을 통해 리뷰를 작성하면 된다.
펫프렌즈 마케팅팀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답이 있다는 말처럼 크리슈머들의 예리한 아이디어를 통해 완성도 있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시도는 펫커머스 업계에서 흔치 않은 시도로 펫프렌즈는 1등 기업으로서 앞으로 소비자들과 함께 더욱 가치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이디야커피, 4인 4색 메이튜 MZ세대의 이야기 유튜브 콘텐츠 티저 공개 外
기사입력:2022-02-28 18: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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