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스테디셀러 메뉴’ 내세워 코로나 장기화에도 굳건한 장수브랜드 外

기사입력:2022-02-11 15:54:30
[로이슈 편도욱 기자] ◆‘스테디셀러 메뉴’ 내세워 코로나 장기화에도 굳건한 장수브랜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3년째 지속되면서 국내 외식업은 사적 모임 제한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프랜차이즈 업계는 언제 어디서나 인기가 높은 ‘스테디셀러’ 메뉴를 내세워 코로나 속 위기를 돌파하고 있다.

‘스테디셀러’ 메뉴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상징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이미지를 제고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오랫동안 사랑받는 비결로 꼽을 수 있다.

2002년 설립돼 국내·외 90개 이상의 매장을 20년 넘게 운영하고 있는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는 스테디셀러 ‘마리’를 내세워 국내 대표 장수브랜드로 굳건히 자리 잡고 있다. 스쿨푸드의 효자 품목인 ‘마리’는 속에 함유된 재료의 가짓수를 4개 이하로 사용해 한입 크기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고, 스쿨푸드만의 독자적인 매력의 특제 마요 소스와 오도독 씹히는 매콤 짱아찌를 함께 제공해 기존의 김밥과는 색다른 매력으로 2021년 5월 기준 판매량 7,700만 줄을 돌파하는 등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이 ‘마리’는 스페인산 최고급 오징어 먹물을 사용한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마리’를 비롯해 짭쪼름한 스팸과 모짜렐라 치즈의 조화를 느낄 수 있는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 신선한 날치알이 들어간 ‘톡톡 날치알 마리’ 등 총 10여 종류로 다양해 남녀노소 즐길 수 있으며, 특히 아이들 간식으로 제격이다.

스테디셀러 메뉴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 버거 업계 매장 수 1위를 차지한 브랜드도 눈에 띈다. 맘스터치의 ‘싸이버거’는 자사의 브랜드 성장까지 견인한 스테디셀러 메뉴로 올해 기준으로 17세를 맞이했다. 싸이버거는 닭의 허벅지 부위를 패티로 사용해 ‘싸이(허벅지) 버거’라는 이름으로 탄생했으며, 매콤하게 시즈닝한 촉촉한 통 다리 살 패티에 신선한 양파, 양상추, 소스가 조화를 이뤄 어린이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맘스터치는 주문 즉시 음식을 제조하는 ‘애프터 오더 쿡’ 조리 방식을 사용해 타 버거 프랜차이즈업계와 차별화 전략을 펼쳤다. 이 전략은 싸이버거를 ‘가성비 버거’로 알리는 데 일조해 쌍문동의 작은 햄버거 가게였던 맘스터치를 국내 버거 업계 가맹점 수 1위로 올라서게 했다.

국민 치킨으로 불리는 BBQ의 ‘황금올리브치킨’은 2005년 국내에 처음 선보인 이후 18년이 지난 지금까지 국내 대표 치킨으로 사랑받고 있다. ‘황금올리브치킨’은 기존 튀김유들과 달리 최고급 올리브유인 100%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사용해 튀긴 것이 브랜드의 핵심 정체성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K-푸드’가 높은 인기를 자랑하면서 BBQ 또한 ‘황금올리브치킨’을 내세워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BBQ는 ‘황금올리브치킨’의 높은 수요에 힘입어 지난해 황금올리브치킨을 확장 및 발전시킨 ‘핫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를 선보였으며, 10개월 만에 250만 개 이상의 판매를 돌파하며 또 다른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아 업계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서양 음식에 매콤함을 더해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투움바 파스타’를 대표 메뉴로 내세워 국내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투움바 파스타’는 올리브오일에 새우를 넣고 볶다가 우유와 체더치즈 가루를 넣고 제조한 파스타로 코로나19로 배달 수요가 증가하자 딜리버리 전용 메뉴로 개발해 소비자의 니즈에 선제 대응했다.

그 결과 지난 한 해 동안 투움바 파스타를 포함해 아웃백 갈릭 스테이크, 더블 머쉬룸 스테이크의 배달 주문량은 전년 대비 170%의 큰 폭으로 증가하며 코로나 장기화에도 지속해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급변하는 외식 트렌드에 프랜차이즈 업계는 자사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맛과 개성을 담은 대표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으로 떠올랐다”라며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메뉴로 소비자들의 재방문율을 높여 코로나 속 위기를 돌파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쇼핑엔티, 언더웨어PB ‘벨리츠’ 네모팬티 시즌4 론칭

데이터 홈쇼핑 채널 쇼핑엔티(법인명 티알엔)의 언더웨어PB ‘벨리츠’에서 ’22 S/S 신상품 네모팬티 시리즈를 오는 12일 방송을 통해 선보인다.

벨리츠의 대표 상품인 네모팬티는 매 시즌 이태리패션쇼에 출품하고 있는 스타일로, 이번에 출시한 네모팬티 시즌4는 이전 시즌에 비해 컬러를 다양화해 활용도를 높였다. 2021년부터 시즌3까지 출시되어 판매되어 온 네모팬티 시리즈는 편안함에 보정력을 더한 제품으로 삼각팬티, 속바지, 거들을 네모팬티 한가지로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컨셉인 상품이다.

이 제품은 세계적 섬유회사인 렌징사의 자연 친화적 소재 텐셀원단을 활용하여 부드러운 촉감을 극대화하였고, 체형에 맞게 탄탄하게 밀착되어 복부나 허벅지 부분 말림현상을 최소화하였다. 네모팬티는 작년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8만7천세트가 판매되었고, 누적 상품평도 5,477개로 벨리츠 브랜드의 인기를 이끌고 있다.

이 외에도 벨리츠는 올해 S/S 시즌에만 네모팬티에 이어 라운지웨어, 남녀 파자마세트 등 총 16만 세트를 판매할 계획이며, 네모팬티 후속 상품으로 ‘시어서커 여성 라운지웨어 세트’를 3월 초에 선보일 예정이다.

쇼핑엔티 벨리츠담당 장경미/황두연MD는 “작년에 선보였던 네모팬티의 소비자 후기를 반영하여 퀄리티를 높이는 동시에 '새로운 편안함'을 선보이는 신규 아이템 개발에도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벨리츠 상품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품을 기획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벨리츠’는 쇼핑엔티가 자체 기획하고 생산하는 속옷 PB로 ‘여성의 나다운 일상을 위해 자유를 선사하는 컨셉’의 언더웨어 생활을 새롭게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테라피 브랜드다. 벨리츠 상품은 21년 2월에 출시하여 올해 1월까지 누적 주문수량 18만세트이며, 100억원에 육박하는 주문액을 달성한 바 있다.

◆리본즈, ‘Play Luxury, Reebonz’ 리브랜딩 캠페인 진행

명품 전문 플랫폼 리본즈가 지난 8일 오픈 10주년을 맞아 많은 고객들에게 리본즈의 비전인 ‘Make Luxury Accessible’을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하고자 리브랜딩 캠페인 진행을 한다고 11일 밝혔다.

리본즈는 그 동안 명품 구매와 중고 거래, 그리고 렌탈 서비스까지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멀티 명품 플랫폼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명품 생태계를 구축했다. 이번 리브랜딩 메시지를 담은 'Play Luxury, Reebonz' 리브랜딩 캠페인을 통해 보다 명품을 더 쉽고 편하고 가볍게 경험할 수 있는 명품 플랫폼으로 어필할 계획이다. 또한 누구나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렌트잇(명품 렌탈 서비스), 빈티지(중고거래), 스토어(상품)의 UI와 컬러를 직관적으로 변경했다. 그리고 로고와 앱 아이콘의 가독성을 높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리본즈는 이번 리브랜딩 캠페인의 일환으로 평범한 사람들이 부담 없이 자유롭게 명품을 이용하는 캠페인 영상과 화보 이미지를 제작, 공개했다. 이번 캠페인 영상을 통해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소에서 리본즈 ‘렌트잇’을 통해 누구나 합리적으로 다양한 명품을 써볼 수 있다는 점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지난 1월 ‘과일가게’편과 ‘미용실’편을 선 공개하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컨셉의 영상과 화보를 제작, 공개할 예정이다. 본 캠페인 영상은 리본즈 공식 홈페이지 및 유투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광고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리본즈는 리브랜딩과 함께 더 많은 분들이 다양한 명품을 접할 수 있도록 신규 가입 혜택이 새롭게 변화됐다. 기존 구매고객뿐만 아니라 렌트, 중고판매에 대한 쿠폰이 추가되었으며, 인기 브랜드 기획전과 발렌타인데이 기획전등 다양한 할인 행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명품 렌탈 서비스 ‘렌트잇’에 대한 이용방법 설명카테고리를 함께 리뉴얼하여 보다 쉽고 편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도 캠페인이 진행되는 2022년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다양한 할인 행사와 이벤트를 마련할 예정이다.

리본즈 관계자는 “이번 리브랜딩 켐페인을 통해 고객들에게 명품을 더욱 쉽고, 편하게 합리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며 “리본즈는 명품 가방에서 시계, 악세서리, 의류까지 꾸준히 렌트 서비스 제공 품목을 확장하고 있는 만큼 새롭게 시작하는 리본즈의 모습에 고객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격려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리본즈의 명품 렌트 서비스 ‘렌트잇’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놀라운 성장세와 함께 국내 1위 명품 렌탈 서비스로 성장했다. 또한 지난해 DSC인베스트먼트 등 투자사로부터 105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리본즈는 고객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은 물론, 시장 내 선도 기업으로서 온라인 명품 산업의 발전을 이끌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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