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유통업계, 패키지로 ‘별다꾸(별걸 다 꾸민다) 마케팅’ 돌입 外

기사입력:2022-02-07 08:13:1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유통업계, 패키지로 ‘별다꾸(별걸 다 꾸민다) 마케팅’ 돌입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다이어리부터 신발, 폴라로이드 사진, 휴대폰 등을 꾸미는 ‘별다꾸’ 트렌드가 인기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고 사용하는 모든 것을 개인 취향에 맞춰 꾸미는 ‘별다꾸’ 트렌드의 인기는 남들과 다른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길 좋아하는 세대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

특히 이를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공유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인스타그램에서 ‘다꾸’ 해시태그만 28만여 개에 이르고 폴라로이드 사진을 꾸미는 ‘폴꾸’, 스티커로 꾸미는 ‘스꾸’ 등도 인기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통업계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패키지를 이색적으로 꾸미며 2030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 잡고 있다. 기존 패키지에서 한정된 기간 동안 특색 있는 일러스트나 디자인을 더하거나 고정관념을 깨고 검은색을 활용하는 등 패키지에 개성을 불어 넣으며 MZ세대의 소장욕구까지 자극하는 중이다.

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유통업계는 검은 호랑이를 활용한 ‘패꾸(패키지 꾸미기)’에 돌입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2022년 새해를 맞아 임인년의 상징인 호랑이 일러스트를 넣어 꾸민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를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어른과 아이 호랑이 일러스트로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새해의 따뜻함과 행복을 응원한다는 의미다. 앞서 코카-콜라는 새로운 글로벌 슬로건 ‘리얼 매직(Real Magic)’을 공개하며 우리가 함께 하는 일상이 마법같이 짜릿하고 특별해질 수 있다는 기대감을 전한 바 있다.

이미 코카-콜라는 매년 새해가 되면 기존 패키지를 새롭게 꾸미며 많은 이들의 시선과 소장 욕구를 자극해왔다. 작년에는 평범했던 지난 순간들의 소중함을 재발견하고, 다시 돌아올 짜릿한 일상에 대한 희망을 담은 ‘코-크 시티 패키지’를 공개한 바 있다. 이외에도 닉네임과 12간지를 활용해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메시지 패키지, 라벨을 잡아 당기면 풍성하고 예쁜 리본으로 변해 마치 선물을 받은 듯한 느낌을 자아내는 ‘코카-콜라 리본 패키지’를 선보이기도 했다.

식품 패키지에는 검정색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강렬하고 세련된 비주얼로 꾸며진 제품들도 눈길을 끄고 있다.

농심은 자사의 인기 제품인 ‘새우깡’ 출시 50주년을 맞이해 ‘새우깡 블랙’을 출시했다. 패키지에는 블랙이 포함된 제품명에 걸맞게 검은색과 금색을 활용해 세련되면서도 고급스러운 감성을 한껏 강조했다. 또한 제품에도 세계 3대 식재료로 꼽히는 트러플을 활용해 풍부한 맛과 향을 더했으며 새우 함량을 기존 대비 2배로 늘려 고소함을 한층 살렸다.

오리온도 검은색의 풍선껌 ‘와우 블랙레몬’을 출시했다. ‘와우 블랙레몬’은 MZ세대 내 검은색을 활용한 강렬한 비주얼의 음식이 SNS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에 발맞춰 선보여졌다. 제품은 패키지는 물론 껌의 외관 역시 모두 검정색으로 꾸며졌다. 레몬 과즙 농축액을 넣은 껌 베이스에 천연 색소로 구현한 검은 색상을 입혀 제작되었으며 이를 통해 까만 외관 속 상큼한 레몬 셔벗 맛을 느낄 수 있어 반전 매력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기 캐릭터로 패키지를 꾸미는 기업도 늘고 있다.

SPC삼립은 인기 캐릭터인 ‘김토끼’를 자사의 스테디셀러 ‘보름달빵’에 담아 꾸미기에 나섰다. ‘김토끼’는 응원과 위로를 전하는 인스타그램 툰에 등장하는 토끼 캐릭터로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는 중이다. 이번에 선보인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패키지 전면에 ‘김토끼’를 배치했으며 새해 행운을 비는 응원의 메시지까지 함께 삽입했다. 또한 패키지 속에도 행운 메시지를 담은 캐릭터 스티커 45종이 랜덤으로 들어가 있다.

키엘은 ‘라인프렌즈’의 글로벌 인기 캐릭터 BT21와 함께한 ‘울트라 훼이셜 크림 BT21 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제품은 키엘의 고유의 상징과 BT21의 캐릭터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디자인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키엘 약국과 뉴욕을 상징하는 건축물 앞에 귀여운 BT21 캐릭터가 모여져 있는 디자인과 키엘의 상징적인 디자인 요소와 BT21 캐릭터가 패턴으로 배치된 디자인의 2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 네파, ‘자연 속의 진짜 나를 만나다’…SS 화보 공개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가 ‘자연과 함께하는 진짜 나의 시간’을 컨셉으로 등산, 트레킹, 캠핑 등 다양한 유형의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모습을 담아낸 2022년 봄·여름(SS) 시즌 화보를 공개했다.

이번 화보는 아웃도어 본연의 자연 친화적인 모습을 강조하는 동시에 네파 특유의 스타일리시한 무드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 테크니컬 웨어 기반의 네파 마운틴 라인을 중심으로 유틸리티 웨어로 구성된 C-TR 라인 및 활동성을 극대화한 액티브 라인 등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올해 네파는 자연으로부터 시작된 브랜드라는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며 한 단계 도약에 나선다. 최근 아웃도어 외연의 확장과 더불어 전문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했다는 점에 주목해 등산, 캠핑, 러닝 등 액티비티에 초점을 맞춰 재정비한 라인업을 선보인다. 아웃도어의 본질인 기능성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네파만의 스타일리시한 감성을 더해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SS 시즌에는 마운틴 라인을 강화한 ‘뉴마운틴’ 라인을 선보인다. 다양한 조건의 산행을 위한 테크니컬 아웃도어 웨어로, 기능성과 스타일을 모두 극대화했다. 소재의 기능성은 유지하되 경량성과 부드러운 터치감을 더해 편하게 착용 가능하다. 방풍과 투습 기능이 우수한 ‘경량 메커니컬 3 레이어(3L)’소재를 적용한 기능성 자켓을 비롯해 여러 겹의 기능성 의류를 껴입는 레이어링에 최적화된 풀코디 상품 구성으로 한층 진화하고 있는 산행족들을 공략한다.

또한, 네파는 지난 해 첫 선을 보인 ‘C-TR 3.0’ 라인을 일상과 산을 넘나드는 ‘아웃도어 편의족’을 위한 유틸리티 웨어로 기능성 측면을 강화해 선보인다. 캠핑과 가벼운 트레킹에 최적화된 기능성과 트렌디한 스타일을 갖춘 아이템들로 구성됐다. 특히, 캠핑족들을 겨냥해 아노락 재킷과 조거팬츠를 업그레이드해 선보이며, 캠핑 모티브의 그래픽 티셔츠도 새롭게 출시한다.

이 외에도 러닝·요가·트레이닝과 같은 실내외 다양한 퍼포먼스를 위한 ‘액티브 라인’, 일상복에 기능성을 더해 편안하고 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 라인’ 등을 선보인다. 또한 자연 친화적인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친환경 소재 의류도 확대하는 등 변화하고 있는 아웃도어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네파 관계자는 “이번 SS 화보에는 뉴마운틴 라인을 중심으로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 시 기능성과 스타일리시함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네파만의 감성을 담아내고자 했다”며 “액티비티 별로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만큼 앞으로도 소비자 수요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체라, ‘2022년 AI기업 톱100’ 선정

영상인식 AI 기업 알체라(대표 황영규)가 지능정보산업협회(회장 장홍성)의 ‘2022년 AI기업 톱 100’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2022 Emerging AI+X 톱 100’ (이하 ‘AI 톱 100’)은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신흥(Emerging) 기업으로서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X)과의 융합을 통해 미래혁신을 주도할 100대 국내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AI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AI 융합 생태계 조성 지원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8개 산업(Industry)’ 분야와 ‘8개 융합산업(Cross-Industry)’ 분야로 구분해 진행한 이번 평가에서 알체라는 융합산업 분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한 이번 ‘AI 톱 100’ 선정에 알체라는 2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올해 후보기업은 1,400여 곳으로 산학연 전문가들의 정량∙정성평가 등 총 4단계의 평가를 거쳐 우수기업 100곳을 최종 선정했다. 기업의 안정성, 성장 가능성 및 성장성, 혁신성, 기술 및 사업의 미래가치 등에 대한 중점 평가가 이뤄졌다.

알체라는 매출액, 매출액 증가율, 특허, 투자유치 금액 등에서 높은 안전성과 성장 가능성, 미래가치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또 알체라가 보유한 영상인식 기술 및 솔루션이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59.79 ▲3.18
코스닥 721.86 ▲4.62
코스피200 338.79 ▲0.50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311,000 ▼321,000
비트코인캐시 544,000 ▲1,500
이더리움 2,628,000 ▼4,000
이더리움클래식 24,570 ▲70
리플 3,150 ▼12
이오스 1,031 ▲2
퀀텀 3,155 ▼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291,000 ▼413,000
이더리움 2,626,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24,570 ▲70
메탈 1,194 0
리스크 793 ▲7
리플 3,152 ▼7
에이다 992 ▼8
스팀 212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270,000 ▼350,000
비트코인캐시 544,500 ▲3,000
이더리움 2,625,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24,510 ▼10
리플 3,150 ▼11
퀀텀 3,160 0
이오타 310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