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글라스락 ‘용기내 픽업챌린지’ 실시
생활유리제조전문기업 SGC솔루션(대표 문병도)이 글라스락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용기내 픽업챌린지’ 환경보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용기내 픽업챌린지’는 음식 포장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고 건강한 다회용기 사용을 실천하자는 취지로 글라스락이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No 플라스틱, Yes 글라스!’ 환경보호 캠페인 이벤트다.
‘글라스락 용기내 픽업챌린지’ 참여 방법은 ‘글라스락 픽업용기’를 비롯한 다양한 다회용 용기, 혹은 텀블러나 머그컵 등을 지참해 음식 또는 음료를 담는 모습을 찍어 #용기내 #픽업챌린지 #애착용기 #글라스락 등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하면 된다.
이벤트는 2월 11일까지 진행되며, 참여자 중 총 50명을 선정해 글라스락의 필환경 포장용기인 글라스락 픽업용기 떡볶이∙족발용 2.0L, 글라스락 픽업용기 찜∙탕용 3.7L, 글라스락 픽업용기 조각케이크용 2.5L 등 3종 중에서 1가지 제품을 랜덤으로 증정한다.
‘글라스락 픽업용기’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여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음식을 더 위생적으로 담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다회용 포장용기로, 떡볶이와 족발, 감자탕, 찜닭 등 포장주문 수요가 높은 메인 음식뿐만 아니라 케이크 등 디저트류도 담아올 수 있도록 알맞은 용량으로 선보인 제품이다. ‘떡볶이∙족발용(2L)’, ‘찜∙탕용(3,7L)’ 제품과 카페에서 많이 이뤄지는 디저트 포장을 위한 ‘조각케이크용(2.5L)’까지 소비자 니즈와 시장 트렌드에 맞춘 제품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SGC솔루션의 국내 소재 공장에서 생산된 ‘메이드 인 코리아’ 유리용기로 충격과 열 둘 다 강한 글라스락 고유의 내열강화유리 소재로 만들어져 운반 시에 떨어뜨리거나 부딪혀도 쉽게 깨지지 않으며, 뜨거운 음식을 담아도 유해물질 우려가 없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뚜껑에 튼튼한 손잡이가 있어 양이 많거나 국물류가 많은 배달음식을 포장해올 때도 운반이 편리하다.
SGC솔루션 생활용품사업본부 임광빈 본부장은 “새해를 맞아 환경보호 실천을 위한 소비자들의 새해 첫 다짐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건강한 다회용기를 통해 참여하는 ‘용기내 픽업챌린지’ 이벤트를 올해도 마련했다”라며, “2022년도 건강하고 재활용 가능한 유리용기를 통해 글라스락이 추구하는 필환경 메시지를 전하고자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용자 보호’ 앞장서는 혁신 스타트업 눈길
올해 많은 기업들이 신년사 화두로 도전, 혁신을 꼽았다. 특히, 지난해 연간 투자액 10조 원을 돌파하며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들은 올해도 ‘전에 없던 신서비스’들을 계속해서 선보이며 뉴노멀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신개념 서비스들이 증가하는 만큼, 이용자 보호를 위한 자체 노력에도 힘을 더하는 모습이다. 아직 탄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전통적인 제도권에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또는 고객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브랜드들이 스스로들 자체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열 정비에 한창이다.
‘이용자 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대표적인 IT 플랫폼으로 음악 저작권 투자 시장을 연 ‘뮤직카우’, 온라인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 대출 중개 플랫폼 ‘핀다’, 아이돌봄 서비스 ‘째깍악어’, 부동산디지털수익증권 거래 플랫폼 ‘카사’ 등이 주목받고 있다.
■ 혁신금융 신청부터 백서 발간, 사이트 전면 개편까지, 이용자 보호 위해 만전 기하는 ‘뮤직카우’
최근 MZ세대를 주축으로 음악, 부동산, 미술품 등 특정 재화의 소유권을 분할해서 거래하는 방식의 조각투자가 각광받고 있다. 조각투자는 새롭게 등장한 투자 수단인 만큼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보호 장치 마련이 중요하다.
국내에 조각투자 시장을 처음 열어낸 곳은 바로 ‘뮤직카우’다. 뮤직카우는 일반 대중도 음악 저작권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고안해 지난해까지 91만명이 넘는 이용자들의 ‘문화가 투자가 되고, 투자가 문화가 되는’ 새로운 경험을 이끌었다.
뮤직카우는 기존에 아티스트들의 전유물이었던 음악 저작권에 일반인들도 투자할 수 있도록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발명했다. 쪼개서 팔 수 없던 음악 저작권에 소액 투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던 중 발견해 낸 모델이다. 그리고, 음악 저작권 시장 투자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해 3월에는 혁신금융 서비스 인가를 신청하기도 했다.
뮤직카우는 음악 저작권에 투자할 수 있다는 다소 생소한 개념에 대한 투자자들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저작권과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방식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뮤직카우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저작권료 수익과 거래 플랫폼을 통한 투자의 차이, 첫 구매 시 고가에 구매하거나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한 단기 거래는 투자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점 등을 명시한 ‘뮤직카우 백서’를 발간해 이용자 안내를 강화했다.
이와 함께, 올바른 투자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전면 개편해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사항과 참고할 다양한 내용들을 사이트 곳곳에 반영하는 등 이용자 보호를 위한 상세 가이드 제공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뮤직카우는 이미 해외에서도 큰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음악 저작권 관련 시장에 많은 이용자들이 눈 뜨고, 건강한 문화 생태계 발전의 저변 마련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만들어 나가기 위해 힘쓸 계획이다.
■ 위조품 판매 제재는 물론 피해 고객에게 두 배 보상! ISMS 인증도 획득한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
올해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가 200조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고객 보호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은 고가의 명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인 만큼 정품, 보안, 안전에 집중해 고객을 관리하고 있다. 위조품을 판매한 셀러를 발견하면 직접 법적 조치를 취하고, 해당 셀러 리스트를 공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구매 고객이 산 상품이 위조품으로 판명될 경우 구매가의 두 배로 보상하는 등 위조품으로 인한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업계 최초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하며 고객 신뢰도를 더욱 높였다. ISMS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인증 제도로서, 기업이 주요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 관리, 운영하는 정보보호관리체계가 기준에 적합한지 심사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약 104개에 이르는 인증 기준에 대한 심사를 거쳐 모두 통과해야만 인증이 가능하다.
머스트잇은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획득을 기반으로, 판매자와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구축했다. 최근 누적 거래액 1조를 돌파하며 급성장 중인 머스트잇은 20, 30대 고객을 중심으로 신뢰도 높은 서비스 제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고객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 위해 안심번호 서비스, 스팸차단 기능 도입한 핀테크 기업 ‘핀다’
고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이나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의 경우,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관리에 더욱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대출 핀테크 스타트업 ‘핀다’는 개인정보 유출을 우려하는 고객을 위해 지난해 6월 일찍이 안심번호 서비스를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는 업계 최초로서 서비스 신뢰도와 보안 강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핀다는 고객의 연락처를 직접 대출 신청을 한 금융사에만 제공하여 개인정보 노출을 최소화했을 뿐 아니라, 고객이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안심번호 사용 여부’ 체크를 통해 안심 번호를 발급받을 수 있게 했다.
인력도 확충했다. 핀다는 지난해 8월 데이터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세대 기술개발구조개선 전담반(TF)를 구성했다. 기술전략 자문위원으로는 네이버 부사장 출신의 최성호 커넥트인베스트먼트 대표를 선임하며 마이데이터 보안 강화와 금융 거래 데이터 관련 시스템 구조 고도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했다.
■ 돌봄 교사에 대한 철저한 신원 검사는 물론 실력, 인성, 건강 인증까지 거치는 ‘째깍악어’
맞벌이 부부가 많은 요즘,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날로 높아져 가고 있지만 내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서비스를 찾기는 쉽지 않다.
‘째깍악어’는 육아 도움이 필요한 가정과 관련 인력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철저한 검증 시스템으로 돌봄 교사의 신원과 능력을 보장한다. '악어쌤'으로 불리는 돌봄 선생님은 본인인증, 신원 증명 서류, 학력 및 경력 증명 서류들을 제출해야 하며 아동보호 및 성적 착취, 학대, 괴롭힘 방지 행동과 관련된 강령 서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뿐 아니라 모의 돌봄 면접, 내부 교육 과정 이수, 인적성 검사와 교사 성향 분석을 통해 문제 행동 예상 교사를 심사하는 과정도 거치는 등 꼼꼼하게 돌봄 교사의 실력과 인성을 검증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맞춰 모든 돌봄 교사들은 본인 포함 가족의 의심 증상 자가진단을 진행해야 하며 건강에 이상이 없는 선생님들을 고객들과 매칭해주고 있다.
■ 보안 전문 기업과의 협력으로 취약점 발견하고 보완까지! 신개념 건물 재테크 ‘카사’
외부 전문 기업과의 협력도 안전과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부동산디지털수익증권(DABS, 댑스) 거래 플랫폼 ‘카사(Kasa)’는 사이버 보안 전문 기업 ‘티오리’, 보안솔루션 컨설팅 기업 ‘안랩’과 협력하여 정보 보호를 위한 내실을 다지고 있다.
보안 전문 기업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내부 보안 검사와 취약 실전 점검을 강화하고, 정보 침해사고를 대비한 보안 훈련과 정보 보호 교육까지 진행한다. 고객이 안전하게 부동산에 투자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보안 위협에 철저하게 대응하기 위함이다.
카사는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정보보호인증 ‘ISO 27001’을 3년 연속 획득하며 다시 한번 신뢰성을 입증했다. ISO 27001 또한 정보보호 관련 14개 관리 영역을 포함한 114개 세부 항목을 모두 통과해야만 획득할 수 있어 까다로운 제도로 손꼽힌다.
◆코지마, 비대면 판매 채널 ‘라이브 커머스’ 지속 강화
종합 헬스케어 전문 기업 코지마(대표 이혜성)가 라이브 커머스를 꾸준히 진행하며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코지마는 지난해 8월 자사 스튜디오 오픈 후 라이브 방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고객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그 결과 작년 12월 말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진행한 브랜드 데이에서 누적 시청자 수 5만 4천 명 이상, 동시간대 방송 중 구매 1위, 시청자 수 3위를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온라인 소비가 확대되는 분위기에 발빠르게 대응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직접 체험해 보는 것이 중요한 안마의자의 기능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생동감 있게 전하며 고객들에게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방송 중에만 만나볼 수 있는 차별화된 혜택을 강화한 것도 지갑을 열게 한 주요 요인으로 파악된다.
코지마는 2022년 새해에도 더 많은 소비자들의 건강한 ‘집콕’ 생활을 위해 라이브 방송을 확대 진행한다. 다양한 유통 채널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보다 다채로운 혜택들로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이달 말까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파격적인 할인 혜택의 라이브 방송을 실시한다. 11일(오늘) 오후 8시에는 ‘칼더 익스트림’ 안마의자를 48% 할인가로, 13일 오후 8시에는 ‘포베오’ 안마의자를 50% 할인가로 선보인다. 추가 증정되는 사은품도 풍성해 실속 있는 구매가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13일 오후 5시에는 현대H몰 모바일앱 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에서 프리미엄 안마의자 ‘클라쎄 시그니처’를, 24일 오전 11시에는 AK몰 라이브 방송 플랫폼인 ‘샤샤라이브’에서 고품격 안마의자 ‘에오스’를 판매한다. 최대 43% 할인과 함께 10개월 무이자 혜택 등으로 한층 부담 없이 구입 가능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글라스락 ‘용기내 픽업챌린지’ 실시 外
기사입력:2022-01-11 16:4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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