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마켓컬리, 전통주 구매 고객 장바구니 분석 결과 발표 外

기사입력:2022-01-10 12:45:45
[로이슈 편도욱 기자] ◆마켓컬리, 전통주 구매 고객 장바구니 분석 결과 발표
마켓컬리가 전통주 판매를 시작한 2021년 12월 6일부터 2022년 1월 6일까지 약 한 달간 전통주 구매 고객의 장바구니를 분석한 결과 안주류로 '춘천 국물 닭갈비 떡볶이'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마켓컬리에서 전통주를 구매한 고객들이 장바구니에 가장 많이 담은 상품군은 간편식이었다. 전통주를 구매한 고객들의 간편식 매출 비중은 11.4%로 가장 높았다. 그 중에서 ‘춘천 국물 닭갈비 떡볶이’가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매콤한 맛의 닭갈비에 떡볶이가 더해져 넉넉하게 즐길 수 있는데다 원하는 사리를 넣어서 먹거나 남은 양념에 밥을 볶아 먹어도 좋아 인기가 높았다. 다음으로는 ‘이연복의 목란 짬뽕’이 안주로 많이 판매됐다. 마켓컬리는 간편한 식사와 함께 안주로도 활용할 수 있어 높은 판매량을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전통주를 한식이 아닌 이색 메뉴와 곁들여 먹는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존쿡 델리미트의 바비큐 백립’은 전통주 구매고객 매출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외에 ‘최현석의 쵸이닷 가리비 바질 페스토 파스타’, ‘존쿡 델리미트의 슈바인 학센’이 상위권에 오르며 전통주 안주로 인기를 끌었다. ‘kim’s Butcher의 미국산 초이스 살치살 스테이크’, ‘델리치오의 와규 함박 스테이크’ 등 고기류와 전통주를 즐기는 고객들도 많았다.

전통주를 구매한 고객은 수산물도 많이 구매했다. 상품군으로 봤을 때 간편식에 이어 2위를 차지한 수산물은 매출 비중 8%를 보였다. 전체 구매 고객의 매출 1위는 간편식, 2위는 반찬, 3위 과일/견과 순으로 나타난 것과 다른 양상이다. 수산물 중 인기가 높았던 상품은 ‘홍대주꾸미의 주꾸미볶음’이었다. 주꾸미의 매콤한 양념이 막걸리와 잘 어울리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보인다. 탕이나 회, 죽, 무침 등으로 활용하기 좋은 ‘삼삼물산의 통영굴’과 맑은 증류주와 곁들이면 좋은 ‘오로라 생연어’, 제철을 맞은 과메기 야채 세트도 안주류로 고객이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컬리는 지난 12월부터 막걸리, 약주, 증류주, 과실주 등 전통주 총 24종을 판매하며 함께 곁들이면 좋을 안주를 추천하고 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전통주는 ‘느린마을 막걸리’로 ‘어게인 리프레쉬의 리코타 샐러드’와 ‘최현석의 쵸이닷 트러플 크림 라비올리’를 안주로 제안한다. 매실의 풍부한 향을 담은 깔끔한 맛으로 유명해 판매량 2위에 오른 전통주 ‘서울의 밤’은 생선이나 해산물 요리와 곁들이면 좋은 술이다. 3위는 제주산 쌀과 감귤 진피를 함께 넣어 발효한 ‘제주샘 니모메’가 차지했다. 냉동삼겹살이나 새꼬막 양념무침 등 한식 메뉴와도 잘 어울려 반주로 즐긴다는 고객 후기가 많았다.
◆코오롱스포츠, 제주에 지속가능 가치 전파 ‘솟솟리버스’ 오픈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1월 10일 제주 탑동에 ‘솟솟 리버스(솟솟 RE;BIRTH)’를 오픈한다.

코오롱스포츠는 그동안 ‘솟솟 618’, ‘코오롱스포츠 한남’을 통해 각각 아웃도어의 오리진과 전시를 통한 아웃도어 공감을 이끌어 낸 바 있다. 솟솟리버스는 ‘지속가능성’이라는 화두를 던지는 공간으로,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솟솟리버스는 ‘WASTE LESS, WEAR LONGER’를 슬로건으로, 코오롱스포츠의 모든 친환경 활동을 담고자 했다. 코오롱스포츠는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제안하는 브랜드로, 고객의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소재와 공정이 자연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왔다. 솟솟리버스는 이에 대한 책임감은 물론, 고객과 함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된 것.

먼저, 친환경 업사이클링 공간을 지향한다.
별도의 마감재를 최소화하고 건물 자체의 구조를 그대로 사용했다. 이는 스키마타 건축 사무소의 나가사카 조(Jo Nagasaka)’가 설계를 맡아 진행했다. 기존 건물의 역사를 이어나가고 버려지는 것에 새로운 시각을 부여한다는 의미를 더한 것. 테이블과 선반, 의자와 같은 집기류는 제주도에서 수거한 해양 폐기물을 활용하여 제작했다. 이는 판매 상품 뿐 만 아니라 매장을 이루는 요소는 물론, 그 과정조차도 지속가능성에 대해 고민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판매 상품도 기존 코오롱스포츠 매장과는 차별화했다.

코오롱스포츠가 자체적으로 업사이클링한 소위, ‘코오롱스포츠 리버스’ 상품을 선보이는 것. 코오롱스포츠 리버스 상품은 코오롱스포츠의 1~2년차 재고를 리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며, 모두 솟솟리버스에서만 판매하는 익스클루시브 상품이다.

글로벌 패션 스쿨인 ‘에스모드’와 협업한 작품도 전시한다. 코오롱스포츠는 지난 해 1월부터 한 학기 동안 에스모드 서울의 2학년 학생 12팀에게 코오롱스포츠의 재고를 제공하고, ‘아웃도어’를 창의적으로 해석하여 새로운 옷으로 탄생시키는 ‘지속가능한 패션환경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물을 이 곳 솟솟리버스에 전시, 아웃도어와 업사이클링을 잇는 새로운 시각을 소개한다.

코오롱FnC의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 ‘래코드’은 2층에 자리한다. 래코드는 코오롱FnC의 3년차 재고를 업사이클링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는 브랜드로, 코오롱FnC가 가진 재고 업사이클링 솔루션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솟솟리버스에 함께 하며 업사이클링의 진수를 보여주고자 한다.

◆케이스티파이, 한국의 첫번째 플래그십 스토어 가로수길 오픈

글로벌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CASETiFY)가 한국 첫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가로수길에 위치한 이번 플래그십 스토어는 한국 고객의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기존 브랜드 컬러를 탈피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매장은 모던, 어번한 감성의 메탈릭 핑크 톤 인피니티 보드가 벽을 감싸는 독특한 구조로 설계되어 다양한 소재의 커스텀, 베스트셀러 및 콜라보 케이스가 진열되어있다.

첫번째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기념하여 지난 1년간 많은 사랑을 받으며 재입고 문의가 쇄도했던 디즈니 미키 마우스 드롭 1,2,3의 베스트셀러 디자인이 가로수길 매장에서 재출시된다. 또한, 1회에 한하여 가로수길 매장 방문 구매 고객에게 3,000원 할인 쿠폰 지급, 10만원 이상 구매 고객 중 선착순 100명에게 무선 충전 패드 증정한다.

이 외에 친환경 잉크, 재활용 플라스틱 등 지속 가능 소재를 사용하여 새로운 테크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케이스티파이는 브랜드와 상관 없이 사용하던 케이스 반납 시 5,000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반납된 케이스는 브랜드의 리케이스티파이 지침에 따라 업사이클링되어 새로운 상품 제작에 사용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42.14 ▲17.52
코스닥 847.08 ▼7.98
코스피200 373.68 ▲3.10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671,000 ▼253,000
비트코인캐시 672,000 ▼3,500
비트코인골드 48,010 ▼210
이더리움 4,271,000 ▼7,000
이더리움클래식 38,620 ▼170
리플 715 ▲3
이오스 1,092 ▼8
퀀텀 4,958 ▼39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769,000 ▼260,000
이더리움 4,277,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38,690 ▼160
메탈 2,531 ▼30
리스크 2,490 ▲10
리플 714 ▲2
에이다 645 ▼4
스팀 372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676,000 ▼217,000
비트코인캐시 670,500 ▼3,000
비트코인골드 48,730 0
이더리움 4,273,000 ▼10,000
이더리움클래식 38,650 ▼10
리플 714 ▲3
퀀텀 5,015 0
이오타 299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