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홈쇼핑모아, 2021 모바일 홈쇼핑 올해의 상품 발표 外

기사입력:2021-12-28 08:41:54
[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쇼핑모아, 2021 모바일 홈쇼핑 올해의 상품 발표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남상협, 김성국 공동대표)가 2021 모바일 홈쇼핑 인기 상품을 28일 발표했다

이번 모바일 홈쇼핑 올해의 상품 후보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방송한 국내 모든 홈쇼핑 및 T커머스 상품 중 홈쇼핑모아 이용자 구매량 기준으로 카테고리별 4개의 상품이 선정됐다. 이를 홈쇼핑모아 이용자 1,995명이 투표로 올해의 상품을 꼽았다.

투표 결과 올해 모바일 홈쇼핑 최고의 상품은 ‘가히 멀티 스틱밤’이 선정됐다. 전체 응답자 2명 중 1명인 48.3%가 이 상품을 올해의 상품으로 꼽았다. 실제로 ‘가히 멀티 스틱밤’은 올해 홈쇼핑모아 판매량 상위권에 꾸준히 이름을 올렸고,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연속 홈쇼핑모아 이용자 월 구매 1위 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카테고리별 올해의 상품으로는 화장품/미용 카테고리 부문에서 ‘AHC 유스래스팅 리얼 아이크림 시즌9’(48.5%)이 작년에 이어 1위에 선정됐다. 패션/잡화 부문에서는 ‘JEEP 후디 셋업’(40.2%), 가전/디지털 부문에서는 ‘다이슨 에어랩 컴플리트’(42.6%)가 이름을 올렸다.

생활/주방 부문에서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아에르 어드밴스드V 마스크’(40.5%)가 선정됐고, 식품/건강 부문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에버콜라겐 타임 비오틴’(56.3%)이 2년 연속 올해의 상품으로 선정됐다.

한편, 홈쇼핑모아는 내년 1월 2일까지 신세계TV쇼핑 이주의 할인쿠폰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기간 홈쇼핑모아 앱을 통해 신세계TV쇼핑 방송 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더본코리아 빽다방, 전통 식재료 활용한 ‘쑥 음료 2종’ 출시

더본코리아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빽다방(대표 백종원)이 겨울 시즌을 맞아 한국 전통 식재료인 ‘쑥’을 활용한 음료 2종(쑥쑥라떼, 쑥쑥빽스치노)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메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한 음료를 찾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개발한 메뉴로 국내산 쑥을 활용해 선보였다. 특히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해독작용에도 좋다고 알려진 ‘쑥’ 특유의 쌉싸름한 풍미를 은은하게 담아내 누구나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먼저 ‘쑥쑥라떼’는 추운 날씨에 잘 어울리는 메뉴로 은은하게 감도는 쑥 향과 부드러운 우유가 조화를 이뤄 한층 더 고소하면서도 든든한 포만감을 선사한다. 또한 ‘쑥쑥빽스치노’는 쑥 파우더와 우유, 얼음을 함께 블렌딩 음료로 취향에 따라 소프트아이스크림을 얹어 더욱 달콤하게 맛볼 수 있다.

이번 ‘쑥쑥라떼’와 ‘쑥쑥빽스치노’는 우유 대신 두유로 변경해 쑥의 고소한 풍미를 배가시켜 즐길 수 있으며,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빽다방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단 두유로 변경 시 5백원 추가된다.

◆갈수록 급증하는 코로나 블루..심신 건강 지켜줄 ‘웰니스 서비스’ 인기

코로나19 확산 이후 ‘코로나 블루’를 겪는 우울증 환자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코로나 블루란,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감염증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한다.

실제 미국 보스턴대 공중보건대학원 샌드로 갈레아 교수팀에 따르면 자가 우울증 평가도구(PHQ 9)에 기반한 코로나 유행 전 후 변화를 조사한 결과 미국 내 우울증 환자가 3배 이상 증가하고 증상도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지난 8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0.7%가 코로나 블루 증상을 경험한 바 있다고 답해 코로나 우울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기도 했다.

문제는, 코로나 블루의 지속성이다. 갈레아 교수는 "일반적으로 충격적인 사건 후 우울증이 절정에 이르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낮아지는데, 코로나에 따른 우울증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높게 유지되는 특징이 있다"고 분석했다. 위드코로나가 중단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재시행에 접어든 지금,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는 전문가들이 많은 만큼 건강에 대한 적신호는 여전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일환으로 ‘웰니스’를 돕는 서비스 및 제품이 주목받고 있어 눈길을 끈다. 웰니스는 웰빙(well-being),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을 함축한 말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그럼, 지금부터 일상 속 웰니스를 실현해 줄 IT 서비스들을 알아보자.

■ 습관형성 플랫폼 ‘챌린저스’, 홈트, 명상하기 등 웰니스 관련 챌린지 열풍

습관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는 올해 이용자들의 가장 높은 관심을 끈 챌린지 분야가 ‘웰니스’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챌린저스는 누구나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건강한 습관 형성을 돕는 앱으로, 운동, 학습, 시간관리, 감정관리 등 다채로운 미션에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챌린저스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고자 하는 웰니스 챌린지 참여자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49% 증가했으며 신체 건강과 사회 건강 관련 챌린지 참여자 수 또한 같은 기간 53%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는 외부 활동의 제약으로 인해 집에서 운동을 하면서 신체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홈트 영상보고 운동하기’ 챌린지 참여자수가 전년 동기 대비 165%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 밖에도 온라인 단체운동(GX)하기, 건강보조식품 챙겨먹기 등 건강한 신체 단련을 목표로 하는 챌린지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1만보 걷기’ 챌린지는 챌린저스 앱 런칭 이후 최초로 단일 챌린지 기준, 1만명 이상의 참가자를 기록하는 성과를 나타내기도 했다.

사회적 건강을 추구하고자 실천하는 관계 개선을 위한 챌린지 중 아이와 책읽기 챌린지는 전년 대비 참여자수 118% 증가하며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 밖에도 코로나19로 대면 소통이 어려워진 만큼 소원해진 관계를 회복하고자 부모님께 전화드리기, 손잡기 등의 챌린지들이 인기를 끌었다.

신체적, 사회적 건강뿐만 아니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잃어버린 활력을 되찾고 코로나블루를 극복하기 위해 정신건강 관련 챌린지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명상하기의 경우 전년 대비 157%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이밖에 하늘보기, 악기연습하기, 드로잉, 일기쓰기 등 다양한 취미활동을 통해 코로나블루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양상을 보였다.

챌린저스를 이용중인 한 30대 여성은 “코로나로 우울했던 마음을 홈트하기와 명상하기 챌린지를 통해 다스리고 있다”며, “많은 사람이 열심히 건강관리 하는 모습을 보면 동기부여도 되고 함께하는 기분이 들어 답답한 코로나 일상을 벗어나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는 활동을 꾸준히 하는데에 챌린저스가 좋은 파트너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 코로나로 지친 마음, 정신 건강 회복 돕는 비대면 멘탈 케어 앱 ‘트로스트’ 주목

휴마트컴퍼니가 운영하는 ’트로스트’는 심리상담을 받고 싶은 고객과 심리상담사를 연결해주는 앱 서비스다. 익명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엄격한 심사를 거친 심리상담사를 선별해 제공한다.

트로스트는 심리치료의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적고 셀프 케어에 익숙한 ‘MZ세대’에게 조금씩 호평을 얻다가 최근에는 ‘코로나 블루’까지 겹쳐 더욱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로 재택근무와 외부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답답함과 지루함, 고립감 등 마음의 피로를 호소하는 이가 증가세다. 트로스트를 활용하면 비대면으로 심리 상담 및 멘탈 케어가 가능하다.

트로스트는 △심리상담 △셀프케어 △마음관리 AI 챗봇 △정신과·약물 정보 등 다양한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근 ‘명상 & 사운드’를 런칭해 바쁜 일상 중에도 가볍게 힐링할 수 있는 명상과 상황별 사운드 콘텐츠 제공에 나서기도 했다. 트로스트의 챗봇은 사용자들에게 실제 심리상담 첫 회에 전문 심리상담사가 질문하는 다양한 질문들을 사용자에게 대신 묻고, 답변 내용을 분석해 사용자의 감정과 마음 상태에 필요한 심리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에 대화형 데이터에 기반한 사용자 맞춤형 보고서로 마음 상태에 맞는 솔루션도 자동으로 제안해준다. 전문 심리상담사의 도움이 필요하면 자연스럽게 챗봇과의 대화 데이터를 전문가에게 전달할 수 있다.

■ AIA생명, 보험업계 최초 구독 기반 헬스 앤 웰니스 플랫폼 ‘AIA 바이탈리티’로 차별화 나서

AIA생명이 2018년 SK주식회사 C&C 및 SK텔레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에 도입한 ‘AIA 바이탈리티(Vitality)’는 보험업계 최초의 구독 기반 헬스 앤 웰니스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매일 또는 매주 걷기 목표를 설정하고 바이탈리티 나이를 확인하는 등 앱을 통해 건강 관리도 하면서 획득한 포인트에 따라 보험료 할인, 상품권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

바이탈리티가 제공하는 ‘다이나믹 프라이싱’ 서비스는 고객 스스로 건강과 보험료를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고객 중심적인 기능이다. 보험 상품 고객은 건강 관리에 대한 사전 보상 개념으로 가입과 동시에 보험료 10%를 선할인 받고 가입 이후 걷기, 건강식 섭취, 건강검진 받기 등 다양한 미션을 통해 할인율을 20%까지 늘릴 수 있다.

AIA생명은 바이탈리티를 통해 일상 속에서 헬스 앤 웰니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기업과 꾸준히 파트너십을 맺어 협력하고 있다. 고객이 건강 증진 활동에 더욱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돕고 일상속에서 더 가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단순 보장서비스만 제공하던 보험사들이 앞으로는 건강 위험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IT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는 업계 전망이다.

■ 건강도 챙기고 금전적 보상도 챙길 수 있는 헬시테크 플랫폼 ‘캐시워크’

감염병 예방을 위해 헬스장, 요가학원 등 실내 운동시설 대신 산, 공원 등 야외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걸음 수를 측정해주는 건강 관련 앱도 인기를 끌고 있다.

헬스테크 플랫폼 넛지헬스케어에서 선보인 ‘캐시워크’는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기본 운동인 ‘걷기’를 돕는 건강관리 서비스이다. 걸음 수 기반으로 캐시를 적립해주고 만보기 기능을 도입한 잠금화면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위젯을 통해서 캐시 누적 현황과 운동량 통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간별 운동량도 알 수 있다.

또한, 캐시워크 이용자들이 서로의 1일 1만 보 걷기를 손쉽게 응원하고 이를 통해 계속해서 꾸준히 걷기 운동을 실천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도록 ‘SNS 하루 걸음 수 인증’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캐시워크는 누적 다운로드 수 1500만 건과 일간 활성 이용자 수(DAU) 300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대표 건강관리 앱으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 LG CNS, GC녹십자-LG유플러스와 마이데이터 활용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개발 착수

코로나19 여파로 헬스케어 비즈니스가 기업들의 주요 사업 반열에 오르고 특히 건강, 비대면, 개인화와 같은 이슈들이 대두되면서 국내 대표 IT 기업도 헬스케어 분야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LG CNS는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하고 비금융 데이터 수집, 외부 기업과 제휴 등 본격적인 마이데이터 사업에 나섰다. 우선, 고객 데이터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라이프’ 서비스를 개발한다. 고객은 데이터 라이프가 제공하는 AI 분석을 통해, 현재 건강 상태를 감안한 상품 추천, 피해야 하는 음식 가이드, 맞춤형 식품·영양제 추천 등 맞춤형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외부 기업과의 제휴도 본격화하며 지난 9월 GC녹십자헬스케어, LG유플러스와 마이데이터 공동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3사는 고객 금융, 건강, 통신 각 분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해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 매니징’을 개발할 계획이다.

GC녹십자헬스케어는 건강검진 정보와 건강상담 내역 등을 LG유플러스는 통신 데이터를 각각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통합하며, 해당 플랫폼은 3사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가령 이용자가 건강검진 이력 제공에 동의하면 마이데이터 앱에서 수치가 안 좋은 영역을 강화할 수 있는 개인별 건강 목표 계획을 제공받고 LG유플러스 IPTV의 홈 트레이닝 콘텐츠를 구독하는 식이다.

LG CNS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을 본격화하고 더 다양한 기업들과 제휴해 기존에 없던 초개인화 맞춤형 서비스와 헬스 케어를 제공할 전망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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