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현대로템은 29일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 Korea Train Control System)의 핵심부품인 발리스전송모듈(BTM, Balise Transmission Module)의 국산화 개발을 완료 했다고 밝혔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의 운행 위치를 감지하고 열차간 간격을 제어해 충돌사고 방지 및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현대로템이 이번에 국산화를 완료한 발리스전송모듈은 열차의 위치정보와 제한속도 등의 지상정보를 수신해주는 장치로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부품이다.
발리스전송모듈은 2003년 국내에 열차 간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신호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전량 수입해 오면서 국산화가 절실했던 부품이다. 이에 현대로템은 지난 2017년부터 국산화 개발에 착수해 5년여의 기간을 거쳐 국내 최초로 독자 인증모델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개발한 발리스전송모듈은 해외 경쟁사 제품과 동등의 품질 및 성능을 갖췄다. 특히 영하 40도의 저온 테스트까지 마쳐 수입품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다.
또 국산화 성공으로 안정적인 유지보수 시스템 구축과 수입대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차상신호장치 시장규모는 약 5000억 원에 달하며, 발리스전송모듈의 국산화를 통해 약 15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이달 국제철도안전평가 기관인 영국 Ricardo Certification으로부터 발리스전송모듈에 대한 안전무결성 기준 최고 등급인 SIL 4를 인증을 받아 제품 신뢰성까지 확보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철도 상호호환성 기술표준(TSI,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규격에도 만족하도록 설계해 발리스전송모듈의 유럽 수출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현대로템, 열차신호 수신장치 국산화 개발완료
기사입력:2021-11-29 14:44:05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2,972.19 | ▲21.89 |
코스닥 | 779.73 | ▲4.08 |
코스피200 | 398.86 | ▲3.68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168,000 | ▼105,000 |
비트코인캐시 | 638,500 | ▼7,000 |
이더리움 | 3,479,000 | ▼2,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530 | ▼100 |
리플 | 2,980 | ▼5 |
퀀텀 | 2,696 | ▼13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059,000 | ▼286,000 |
이더리움 | 3,475,000 | ▼7,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530 | ▼80 |
메탈 | 926 | ▼5 |
리스크 | 543 | ▲4 |
리플 | 2,983 | ▼5 |
에이다 | 824 | ▼3 |
스팀 | 172 | ▲0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150,000 | ▼40,000 |
비트코인캐시 | 635,500 | ▼9,500 |
이더리움 | 3,475,000 | ▼7,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470 | ▲10 |
리플 | 2,979 | ▼8 |
퀀텀 | 2,699 | ▲7 |
이오타 | 225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