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는 ‘손님 중심 리스크 관리를 통한 신뢰 강화’를 목표로 ▲ 소비자리스크 관리 거버넌스 체계 구축 ▲ 상품의 제조·선정 판매, 사후관리 전 과정에 걸친 위험관리체계 도입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상품 관리 기준 마련 ▲ 소비자리스크관리 점검 및 보고체계 수립 ▲ 소비자리스크 통할 관리체계 구축 등 5대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은 ▲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소비자리스크협의회 설치 및 운영 ▲ 직원자문단 설치 및 운영 ▲ 소비자리스크관리 지표 개발 ▲ 투자성 상품 및 제조회사 점검 가이드라인 수립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비자가 직면하는 금융의 모든 단계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변화에 나설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