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오아시스마켓, 대표주관사 공동 투자로 유니콘 등극 外

기사입력:2021-10-28 15:08:15
[로이슈 편도욱 기자] ◆오아시스마켓, 대표주관사 공동 투자로 유니콘 등극
전문 새벽배송업체 오아시스마켓이 상장 대표주관사를 맡고 있는 대형 증권사 두 곳으로부터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유니콘 (1조) 기업에 등극했다 .

오아시스마켓은 28일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으로부터 각각 50억 원 씩 총 100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서 인정된 기업가치는 100억 원 투자 이후(Post) 1조 100억 원으로, 지난해 4월 첫 투자를 유치한 지 1년 6개월 만에 1조 원을 넘어섰다.

앞서 지난 7월 유니슨캐피탈로부터 50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 인정된 기업가치는 투자 후 기준으로 7500억 원이었다. 그보다 앞선 2020년 4월에는 벤처투자업계 1위인 한국투자파트너스는 1526억 원의 기업가치로 첫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E-커머스 기업 중에선 유일한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데다 동종업계의 기업가치와 비교할 때 현재 가치도 크게 높지 않다는 평가다.

특히 이번 투자는 상장 공동대표주관사를 맡고 있는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이 직접 나섰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증권사가 상장 대표주관을 맡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사례는 극히 이례적이다. 그만큼 기업의 성장성 자체에도 큰 신뢰를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성공적인 상장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투자 목적을 전했다.
특히 이번 투자 역시 사채 형태가 아닌, 자본으로 편입되어 자금 납입 이후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은 오아시스마켓의 주주가 된다. 자금 납입은 다음 달 중 이뤄지며 이로써 오아시스마켓은 유치한 누적투자금이 926억 원을 기록했다. 오아시스의 모회사인 상장사 지어소프트의 투자금액까지 합하면 1126억 원에 달한다.

작년 4월 벤처투자업계 1위인 한국투자파트너스로부터 1526억 원 기업가치의 첫 투자를 유치한 것과 비교하면 1년 반이 조금 넘는 기간에 기업가치가 크게 상승했다. 이로써 오아시스마켓은 이번에 새로 합류한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을 비롯하여, 국내벤처투자업계 공고한 1위인 한국투자파트너스, 사업적 투자자(SI)로서의 카카오인베스트먼트, 공차 등 다양한 소비재기업을 발굴한 유니슨캐피탈, 머스트벤처스, 호반그룹계열 코너스톤-펜타스톤 PEF 등 유수의 투자자들이 주주로 포진되었다.

오아시스마켓은 “오아시스마켓은 친환경, 유기농 중심의 좋은 먹거리를 매우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데다,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마련한 물류 기술을 결합해 온라인 새벽배송 서비스를 매우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며, “특히, 새벽배송 기업 중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하며 탄탄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는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상장대표주관을 맡고 있는 기업의 큰 신뢰 하에 투자가 진행되었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솥, 2021년 햅쌀 사용

한솥은 도시락 메뉴에 사용하는 밥을 올해 수확한 신동진 단일미 햅쌀로 변경한다고 28일 밝혔다.

한솥이 사용하는 쌀은 연간 3,700톤 이상의 규모다. GAP(농산물우수관리·Good Agricultural Practices) 인증 시설로부터 공급받아 생산부터 수확, 유통, 판매 단계에 이르기까지 안전하고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농가 소득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솥은 집밥 같은 따끈한 도시락을 제공하기 위해 1~2일이내 도정한 쌀을 공급받아 윤기 있고 차진 밥맛을 유지한다는 철저한 품질 관리 기준을 적용한다. 일반 쌀보다 1.5배 쌀알이 굵고 통통한 신동진 단일품종 햅쌀을 선별해 수분, 단백질, 아밀로스 함량 등 우수한 품질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솥 관계자는 “간편하게 즐기는 도시락이라도 제대로 된 좋은 품질의 식재료로 맛있는 한끼를 전하고자 하는 한솥의 마음을 담아 올해도 발 빠르게 햅쌀 도입에 나섰다”며 “타협하지 않는 맛과 품질을 지속해서 선보이는 동시에 농가에도 안정된 판로를 제공해 상생의 가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스타벅스, <겨울 e-프리퀀시> 고객 사은 이벤트 전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다가오는 연말을 맞아 10월 28일부터 12월 31일까지 고객에게 감사의 의미를 전하는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타벅스 <겨울e-프리퀀시 이벤트>는 한 해 동안 꾸준히 스타벅스를 방문해 준 고객에게 감사의 의미를 전하고자 2003년부터 올해로 19년째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은 행사다. 단골 고객들이 일주일에 평균 두 번 방문해주는 것에 감안해, 약 9주간의 행사기간 동안 17잔의 음료를 구매하면 감사의 의미로 사은품이 증정된다.

올해는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고, 최대한 많은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사은행사가 될 수 있도록 “2022 플래너” 3종을 비롯해 휴대용 담요인 “컴포터” 3종, 및 “아날로그 시계” 3종 등 총 9종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고객 사은의 의미가 왜곡되지 않고, 본래의 취지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온라인 예약 시스템 개선, 사은품 최초 수령일 조정, 전년 대비 25% 증대한 사은품 제작, 리셀 방지를 위한 예약 수량 제한 등을 진행한다. 특히, 모두가 편안한 스타벅스 고유 행사의 경험을 즐기면서도, 원활한 매장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62 ▼28.38
코스닥 855.06 ▼15.31
코스피200 370.58 ▼4.02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904,000 ▲260,000
비트코인캐시 645,000 ▼9,000
비트코인골드 47,730 ▲40
이더리움 4,202,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39,280 ▲600
리플 721 ▲1
이오스 1,131 ▲6
퀀텀 5,140 ▲3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956,000 ▲249,000
이더리움 4,206,000 ▲9,000
이더리움클래식 39,310 ▲560
메탈 2,700 ▼16
리스크 2,792 ▼58
리플 721 ▲0
에이다 670 ▲6
스팀 379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875,000 ▲301,000
비트코인캐시 645,000 ▼9,000
비트코인골드 47,180 ▲280
이더리움 4,204,000 ▲17,000
이더리움클래식 39,300 ▲590
리플 720 ▲1
퀀텀 5,145 ▲40
이오타 299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