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판매거점 ‘기아 스토어’ 디자인 표준 공개

기사입력:2021-06-17 15:50:57
‘기아 스토어(Kia Store)’의 매장 디자인 표준 내외관 이미지.(사진=기아)

‘기아 스토어(Kia Store)’의 매장 디자인 표준 내외관 이미지.(사진=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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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기아가 새로운 브랜드 전략이 반영된 판매 거점 ‘기아 스토어(Kia Store)’의 매장 디자인 표준을 17일 공개했다.
기아는 새로운 판매 거점에 방문한 고객들이 제품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하며 기아 브랜드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기아는 기존 '쇼룸', '전시장’ 등으로 불리던 판매 전시 공간의 명칭을 ‘기아 스토어’로 지었다.

‘기아 스토어’는 기아의 새로운 스페이스 브랜드로 기아는 전동화 시대를 맞아 ‘기아 스토어’를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모빌리티를 체험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고객 경험 공간으로 구성할 방침이다.

컨셉은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적용해 고객 최우선의 영감을 주는 새로운 공간으로 탄생했다. 에에 따라 ▲전시존 ▲고객존 등으로 구성하고, 상반된 느낌의 연출을 통해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구현했다.

존별로 ‘전시존’은 무채색을 활용해 미래 지향적인 느낌으로 구성했으며, 전시존 곳곳에 스틸 느낌의 소재를 활용한 빛 반사 등을 통해 차량을 보다 돋보이게 하고 공간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고객존은 고객이 편하게 휴식을 취하며 기아의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우드톤을 활용해 미니멀하고 자연적인 감성을 가미한 따뜻한 공간으로 연출됐다.

여기에 ‘기아 스토어’ 공간의 대비를 통한 시너지를 표현하기 위해 두 공간을 가로지르는 ‘루프(Loop)’형태의 조명을 배치했다. 또 내부에는 기아 브랜드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유니크한 요소들을 곳곳에 적용했다.

기아는 올해 2월 동탄역 지점에 파일럿 형태의 '기아 스토어'를 적용해 약 4개월간 시범 운영에 나섰으며 향후 약 7000여개의 국내외 매장에 순차적으로 디자인 표준을 반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올 3분기 중 디자인 표준이 적용된 기아 브랜드 체험 공간 ‘Kia 360(옛 Beat 360)’을 선보일 예정이며 향후 정비 거점 등에도 디자인 표준을 적용할 계획이다.

기아 고객경험본부장 아르투르 마틴스 전무는 “기존 자동차 매장 방문 시 고객들이 느꼈던 불편함을 개선하고 고객과 브랜드가 소통하는 공간을 만들어 나가고자 이번 디자인 표준을 개발했다”며 “기아 스토어를 통해 자동차 구매 과정에서부터 고객들이 의미 있고 편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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