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라인은 라인뱅크 출시를 위해 2018년 10월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의 지분 20%를 취득하고 당행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은 바 있으며, 이후 양사의 금융 및 플랫폼사업 전문인력과 현지에서 채용한 디지털 전문인력으로 전담부서를 구축하고 서비스 오픈을 준비해왔다.
하나금융그룹은 라인의 브랜드 인지도, 현지 시장에서의 디지털 사업경험 등을 활용하여 철저하게 현지 위주의 전략으로 디지털 사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현지 특성에 맞춘 금융상품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식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9일까지 라인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등록 이벤트도 진행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서비스를 사전 등록한 고객에게는 라인 메신저 내에서 사용 가능한 한정판 스티커를 무료로 제공했으며, 해당 고객이 정식 서비스 출시 후 계좌개설 등 간단한 요건을 충족하면 선착순 1만명에게 가입축하금 30만루피아(약 2만 3천원)를 제공한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함께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 고객 기반 확대와 은행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향후 개인 대출 상품 런칭 등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