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고성능 SUV ‘코나 N’ 공개…‘성능·실용성’ 겸비

기사입력:2021-04-28 11:55:48
코나 N 실내.(사진=현대자동차)

코나 N 실내.(사진=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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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현대자동차가 성능과 실용성을 겸비한 첫 번째 고성능 SUV 모델 ‘코나 N’을 공개했다.
코나 N에는 2.0리터 터보 GDI엔진이 장착된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 엔진은 기존 대비 터빈의 크기를 키우고, 실린더 블록의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또 기존보다 낮은 약 5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시켜주는 플랫파워 특성을 자사 최초로 적용, 가속구간에서 코나 N의 잠재력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적용으로 최고출력 280마력(PS),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특히 일시적으로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 출력을 향상시켜주는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최대 290마력까지도 출력을 올릴 수도 있다. 최고속도는 240km/h로 제한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5초 만에 주파가 가능하다.

아울러 N 전용 19인치 초경량 단조휠을 선택하면 주조휠 대비 중량을 12kg이나 감량할 수 있다. 또 피렐리 초고성능(UHP) 타이어인 ‘P제로’를 장착해 코나 N의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만끽할 수 있다.

또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를 적용해 급격한 코너링에서도 구동륜에 최적의 토크를 배분함으로써 언더스티어를 억제하고 커브길에서도 예리한 공략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코나 N에 적용된 10인치 디스플레이와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에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탑재돼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코나 N의 계기반은 기존 RPM과 속도계 2서클로 이루어진 통상적인 디자인에서 탈피해 ▲RPM ▲속도계 ▲기어 단수 ▲변속 표시등을 동시에 표현해주는 1서클 디자인도 함께 제공한다. 계기반의 남은 공간에서는 ▲유온 ▲냉각수온 ▲토크 ▲터보압 등의 고성능 특화 정보들을 표시해주며, 이를 통해 차량의 섬세한 변화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코나 N 외관.(사진=현대자동차)

코나 N 외관.(사진=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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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코나 N을 선택하는 고객 특성을 고려해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도 새롭게 추가했다.

레이스 트랙을 한 바퀴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을 기록해주는 ‘랩 타임 측정장치’와 서킷에서 운전자의 동선을 추적해 기록해주는 ‘N 트랙 맵(N Track Map)’ 기능을 탑재해 레이스를 위한 전문 장비 없이도 운전자가 자신감 있게 레이스 트랙을 공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현대차는 코나 N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보조(LFA)를 기본 적용함과 동시에 N 모델 최초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했다.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N은 현대차 고성능 기술을 통해 양산차의 성능을 견인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성능을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발맞춰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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