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3명 중 2명, 모바일로 항공권 구매”

기사입력:2021-03-31 18:18:28
[로이슈 최영록 기자] 지난해 제주항공의 항공권은 2/3가 모바일에서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대표이사 김이배)이 2020년 고객들의 항공권 구매형태를 분석한 결과 PC와 모바일을 사용하는 스마트결제 비중이 94.8%를 차지했으며, 이 중 모바일 판매 비중은 65.8%였다고 31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2020년 매출데이터를 기반으로 PC, 모바일, 현장 판매와 같은 기타 매출 등의 판매채널별 매출비중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 결제를 통한 매출이 전년대비 14.8%p높은 65.8%를 기록했다.

반면 전통적 판매채널이었던 PC를 이용한 매출비중은 2019년도 42.2%에서 2020년도 29.0%로 13.2%p나 낮아졌다. 공항 직접 판매나 콜센터 등을 이용한 결제도 5.2%로 전년대비 1.8%p 줄었다.

신용카드, 간편결제, 계좌이체(현금), 기타결제(편의점 및 포인트결제) 등 4개 결제수단 별 매출비중에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2020년 전체매출에서 신용카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67.4%로 가장 높았으나 2019년 79.9%에 비해 11.8%p가 낮아졌고, 계좌이체 등의 현금 결제시스템도 2019년 3.6%에서 2020년에는 2.2%로 줄었다.
편의점 및 포인트 결제 등 기타결제수단의 매출비중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와 현금결제를 대신한 것은 간편결제 서비스로 2019년 16.4%에 그쳤던 매출비중이 30.2%로 13.8%p나 증가해 항공권 결제수단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는 게 제주항공의 판단이다.

제주항공은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 증가에 맞춰 4월 1일부터 18일까지 카카오페이로 결제시 구매금액에 따라 최소 3000원부터 최대 3만원까지 즉시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모바일을 이용한 항공권 구매방법이나, 간편결제 등을 활용한 스마트결제 서비스는 더 증가할 것”이라며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해 고객 편의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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