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포레나 인천연수’ 전용 84㎡B타입 주방 전경.(사진=한화건설)
이미지 확대보기실제로 지난달 10일 피데스개발이 수도권 주택 소유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2020년 주거 공간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60%가 넘는 응답자들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변화가 필요한 공간으로 ‘거실’(66.0%)과 ‘주방/식당’(60.0%)을 꼽았으며, 변화된 일상생활 중에서 늘어난 것은 ‘집에서 요리하는 빈도’(75.6%)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업계 관계자는 “주방에서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공간의 역할이 점점 더 다양해지면서, 주방의 구조 및 인테리어 등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며 “다양한 주방 특화 설계 갖춘 단지들은 분양시장에서 앞으로 더욱 선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주방 특화 단지에 대한 인기는 지난해 청약시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신영이 지난해 5월 울산시 동구에 공급한 ‘울산 지웰시티 자이’는 주방과 식당을 분리해 거실에서 주방이 보이지 않도록 하고, 통창이 설치된 식당 공간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해 인기를 끌면서 울산시 최다 청약자가 몰렸다. 또 지난해 7월 평균 26.69대 1, 최고 156.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는 독일 및 이탈리아의 명품 주방 브랜드의 주방 가구들을 선보이며,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건설사들도 주방 특화 설계에 더욱 힘을 쏟는 모양새다.
우선 입주자 취향에 따라 주방장식장+팬트리, 알파룸형, 드레스룸형 총 3가지 구조를 무상으로 선택(84㎡A, B타입)할 수 있고, 냉장고 공간도 타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유무상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또 높아진 평균 신장에 맞춘 가구 높이, 친환경 UV하이브리드 가구 도장, 3구 가스쿡탑, 와이드 씽크볼, 스테인리스 음식물 탈수기, 상부장 하프미러 패턴유리 등이 기본 적용된다.
발코니 확장 시 주어지는 품목도 상당하다. 주방 동선의 편의성을 위해 ‘ㄷ’자 주방 가구 배치, 엔지니어드 스톤의 주방 상판 및 벽체 마감, 인출식 양념망장, 대형 후라이팬 수납장, 매립형 콘센트, 빌트인 전기오븐 등이 적용된다.
다양한 고급옵션 품목을 구성해 수요자들의 취향을 적극 반영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발코니 확장 시 별도로 유상 옵션 선택이 가능한데, 이탈리아 브랜드의 주방 설비, 수입산 세라믹 상판 및 벽체 마감, 아이쿠벤 후드(수직 에어커튼 급기 분사로 햐항식 급속배기 유도) 및 쿡탑,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의 고품격 침니 등 주방을 나만의 품격 있는 공간으로 꾸밀 수 있다.
현대건설은 1월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에서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5개동, 아파트 전용면적 84~150㎡ 861가구와 주거형 오피스텔 전용 84㎡ 228실로 구성된다. 일부세대에 ‘ㄷ’자형 주방을 설치하고, 주방+수납공간 평면선택제를 유상옵션으로 제공해 공간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