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승강기 사용량이 적은 야간 등 고객이 지정한 시간에 원격 정밀 점검을 실시해,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이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현장방문을 줄이고도 세밀한 점검을 할 수 있으며, 법적으로도 격월 또는 분기 방문점검을 허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운행 거리, 운행 횟수 고장 처리 이력 등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전예방으로 고장을 최소화함으로써 제품 수명 연장과 함께 승강기의 효율적인 관리도 가능하다.
2013년 출시된 HRTS는 2016년 말 2만대를 돌파한 후 매년 5000여 대씩 꾸준히 늘어왔다.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연간 6000대를 돌파했다. 회사 관계자는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사전 예방을 통한 운영효율이 높아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서울드래곤시티(용산호텔), 송도G타워, 롯데월드몰 등 랜드마크 빌딩은 물론 주상복합건물, 아파트 등 다양한 현장에서 폭넓게 채택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