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에 따르면 2019년 보행 중 사망자 수는 2018년 대비 12.4%(185명) 감소해 1302명이었고, 연령별로는 보행 중 교통사고로 사망한 경우의 57.1%(743명)가 65세 이상의 고령자였다. 특히 65세 이상 사망자 743명 중 78.5%(583명)가 71세 이상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 비교해보면 울산이 전년 대비 46.9%(15명) 감소해 17개 시·도 중 가장 감소폭이 컸으나, 강원과 충북지역은 오히려 보행 중 사망자가 각각 16.9%, 30.6% 증가했다.
공단 담당자는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당 보행 중 사망자는 평균 2.51명이고, 65세 이상의 경우는 9.26명으로, OECD 평균이 1.0명인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며 “지난해 공단의 실험조사에 따르면 무신호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대기하더라도 운전자의 85.5%는 양보를 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으로 조사된 것과 같이 여전히 운전자 중심의 문화로 인해 보행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단은 보행 중 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고령보행자의 사고예방을 위해 올 하반기 전국 노인사고 다발지점 50개소를 대상으로 ‘횡단안전도 실태조사’를 실시, 고령자 횡단 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도로 시설 개선방안 등 맞춤형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