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안정성과 보안은 화웨이의 사회적 책임 및 사명감과 맞닿은 분야다. 화웨이 임직원들은 2019년 한 해 동안 지진, 태풍, 쓰나미, 무력 충돌 등 200곳 이상의 자연재해 및 재난 지역을 방문해 현장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유지해왔다.
량화(Liang Hua) 화웨이 이사회 의장은 "지난 1년간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도전들에 직면했지만 강인하게 이겨냈다"며 "대외여건이 어려웠지만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하고 고객들에게 최상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량화 의장은 이어 "화웨이는 170개 이상의 국가에 수천억 달러 규모의 네트워크 구축 사업을 지원했다"며 "네트워크 안정성을 보장하고 최고의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화웨이가 비즈니스를 하는 이유이자, 화웨이의 사회적 책임의 핵심 원칙이다"고 말했다.
화웨이는 신재생에너지, 탄소배출량 저감 및 순환 경제 관련 중장기 목표와 지난 해 성과도 공개됐다. 지난 한 해 화웨이는 주요 제품의 에너지효율을 최대 22% 높여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했다. 클린에너지 사용량도 12억 5천만kWh에 달했다. 이는 이산화탄소 57만톤을 줄이는 것과 맞먹는 양이다. 순환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제품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친환경 정책도 폈다. 지난해 회사로 반품된 제품의 재사용 비율은 86%이고, 매립한 폐기물 비중은 1.24%에 불과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