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선박관리전문선사인 KLCSM(대표 박찬민)이 최근 한국해양대학교와 친환경 스마트 선박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KLCSM은 대한해운, SM상선, 대한상선 등 SM그룹(회장 우오현) 해운부분의 종합 선박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국제항행을 하는 모든 선박들은 올해 1월 1일부터 SOx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스크러버 설치, 저유황유 사용, LNG추진 선박 도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단들은 2030년 CO2 규제에 대해서는 미흡한 실정이다.
일례로 LNG추진 선박의 경우, 연료인 LNG가 연소과정에서 불완전 연소되면서 그대로 대기로 방출되거나,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의 누출로 인하여 오히려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을 최근 Transport & Environment가 연속적으로 보고 하고 있다. 또한 스크러버 탑재 선박의 경우 SOx에 대해서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CO2에 대해서는 규제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한국해양대학교 연구진(서동환, 강준 교수 등)과 KLCSM은 이들 수단들이 가진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전기추진 선박의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2030 IMO CO2규제에 대응할 계획이다.
주요 기술로는, 첫째로 선박이 항해 또는 정박중 파도 및 화물로 부터 받게 되는 충격 및 진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형시키는 기술이며, 둘째로 에미션 모니터링 및 딥러닝 기반 제어 기술, 세번째는 Na기반 선박용 고출력 이차전지 및 청수를 연료로 전환 가능한 가역연료전지 개발 등이다.
이러한 개발될 기술들을 KLCSM이 관리하는 상선에 적용하여 시운전 함으로써 실증 연구도 병행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KLCSM, 친환경 선박 스마트 기술개발 MOU 체결
기사입력:2020-01-03 16:5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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