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러시아 지역은 모스크바 등 서부 지역과 다르게 대형유통사의 진출이 거의 없으며, 자생적인 유통회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제조업 기반이 부족해 유통사에서 자체적인 PB개발이 어렵다는 점에서 한국 제조사와의 협업 가능성이 크게 기대되는 지역이다.
또한, 이 지역은 지리적 거리감이 적어 한국 소비재의 러시아 진출 시 테스트 시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롯데마트는 지난 3개월 동안 극동러시아 지역의 현지 시장성을 검토해 이번 수출 상담회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상품을 엄선해 추천하였으며, 네바다그룹이 다시 한번 현지 시장성을 검토, 최종30개 품목을 선정하였다.
네바다그룹은 1994년 설립, 러시아 극동 지역에서 6천여명의 직원들과 크고 작은 8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극동러시아 최대의 유통기업이다.
또한, 정부의 신 북방정책의 중점 국가인 러시아 극동지역에 우리 중소기업의 진출을 이뤄냈다는 의미도 있다. 롯데마트는 향후 북방 경제 협력 위원회, 코트라 등과 함께 지속적인 중소기업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지난 5년간 ‘글로벌 창업대전’ 을 통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의 지역에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판촉전을 진행해 스타트업의 해외판로 개척에 힘 쓰고 있으며, 당사 PB제품의 제조를 맡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베트남, 싱가포르, 미국 등 10개국에 160개사의 중소기업상품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마트 김창용 상품본부장은 “당사 PB를 제조하는 중소기업 상품의 품질과 우수성을 러시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확대해 우수중소기업의 해외판로개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