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그룹, 인공지능 홈 서비스 로봇 ‘토키’ 출시

기사입력:2019-10-16 20:24:31
한컴그룹이 출시한 인공지능 홈서비스로봇 토키 안내 이미지. 사진=한컴그룹

한컴그룹이 출시한 인공지능 홈서비스로봇 토키 안내 이미지. 사진=한컴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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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심준보 기자]
한컴그룹 계열사이자 한컴MDS 자회사인 한컴로보틱스가 인공지능 홈서비스 로봇 ‘토키(Toki)’를 공식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한컴에 따르면 ‘토키’의 하드웨어적인 가장 큰 특징은 7인치 LCD 터치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양팔을 이용해 춤을 출 수 있어 휴머노이드적인 특징들을 갖췄다. 이마에는 카메라가 장착되어있어 바깥에 있는 부모와 영상통화는 물론, 부모가 원격조정을 통해 집안 상황도 살필 수 있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실시간 음성 메시지를 전달할 육아 지원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능들을 활용한 상호교감 기능도 대거 탑재 했다. 안면 인식으로 가족 구성원을 구분할 수 있고, 날씨와 상황에 맞춰 스스로 주제를 선택해 시키지 않아도 먼저 대화를 걸 수 있다. 퀴즈를 낼 수도 있고, 궁금한 내용을 물어보면 검색을 통해 바로 답을 찾아준다.

외국어와 SW 교육 기능도 갖췄다. 한국어와 영어를 인식하는 ‘토키‘는 초등 어학 학습에 특화된 교육 콘텐츠를 탑재해, ’토키‘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영어 문법 및 발음 교정을 받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어린이가 “I am boy”라고 말하면, ‘토키’가 “Can you say, I am a boy”라고 교정을 해준다. 기본 탑재 콘텐츠인 초등 ‘리더스’ 100권을 다양한 표정과 동작을 가미해 읽어줌으로써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 원하는 특정 학습 콘텐츠 적용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로봇의 움직임과 대화를 스크래치 코딩으로 제어할 수 있어, SW코딩 교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토키’는 세계적인 전시인 CES와 MWC를 통해 선 공개된 바 있으며, 공개 이후 교육기관 및 학생들 대상의 꾸준한 테스트를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시장의 다양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반영해 왔다.

한컴로보틱스 관계자는 “토키는 출시 전부터 지속적인 구입 문의와 사전 판매 계약체결 등 시장에서 이미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홈서비스 로봇의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특화된 기능을 강화해 로봇의 대중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토키’의 구입 및 제휴 문의는 홈페이지와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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