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노지훈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8월 조선업 수주 실적 및 고용동향'을 9일 발표했다.
이날 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전 세계 선박발주 100만CGT 중 우리나라가 73.5만CGT를 수주하여, 전체 선박 발주의 73.5%를 우리나라가 수주했으며 지난 5월 이후 4개월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발주물량 3척중 3척을 모두 수주, 탱커 14척 중 13척(LNG 연료추진선 10척 포함)을 수주하는 등의 성과를 올렸으며 8월 수주성과를 바탕으로 19.1~8월 수주금액(누계)에서도 우리나라(113억불)가 중국(109.3억불)을 제치고 세계1위를 회복했다.
다만, 올해 수주량 기준으로는 우리나라는 464만 CGT를 수주(전 세계 발주 1,331만 CGT의 34.9%)하여, 중국 502만 CGT에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 중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LNG운반선, VLCC(초대형 유조선) 등 고부가가치선종의 경쟁우위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8월까지 발주된 LNG운반선 27척 중 24척(88.9%), VLCC 17척중 10척(58.8%)을 우리나라가 수주했으며 중국, 일본 등의 자국 발주 및 수주 물량을 제외하면 全 세계 발주 물량의 대부분을 우리나라가 수주하고 있다.
또 지난 8월까지 건조량은 676만 CGT로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했다. 이는 지난 2016년 수주절벽에 따라 18년 건조가 772만 CGT로 최저점을 기록했으나, 17~18년 수주 증가에 따라 19.4월이후 건조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노지훈 로이슈(lawissue) 기자 news@lawissue.co.kr
다시 살아나는 한국 조선업...4개월 연속 수주 1위
기사입력:2019-09-09 14: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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