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력발전 개념도.(사진=K-water)
이미지 확대보기이 플랫폼은 지난 2013년 개관한 ‘수차성능시험센터’를 국제규격(IEC 60193)으로 개량한 시설로 정밀하게 축소한 모델수차를 활용해 실물수차의 성능을 검증하는 곳이다.
수력발전설비 중 하나로 물의 낙차를 이용해 동력을 얻는 수차는 제작 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력발전설비 전체를 다시 건설해야 하는 리스크가 있어 성능시험의 정확도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 준공한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은 국내 최초로 오스트리아 등 선진국과 동등한 수준의 계측센서와 발전기, 베어링, 펌프 등을 도입했으며 국제규격에 부합하는 성능 검증이 가능하다.
댐과 하천 등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수차를 시험할 수 있도록 ‘종축형’과 ‘횡축형’ 시험설비를 구축했다. ‘종축형’이란 수차발전기를 지면에 수직으로 세운 시설을 의미한다. 반면 ‘횡축형’은 수차발전기를 지면과 수평하게 세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 준공으로 유럽 등 해외에 성능시험을 의뢰할 때보다 약 7개월(15개월→8개월)의 기간 단축과 약 12억원(15억5000만원→3억5000만원)의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오는 7월부터 안동댐, 남강댐 등 평균 35년 이상인 오래된 수차를 교체하는 ‘노후수력 현대화 사업’에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을 활용하여 새로운 수차의 성능을 시험할 방침이다.
아울러 ‘50MW 수차 기술개발 및 실증’ 등 수차제작 원천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정부, 국내기업, 연구단체와 함께 추진 중인 국가 연구과제에도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수차 제작의 핵심인 성능시험을 국내에서 수행하게 됨에 따라 원천기술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국내 제작업체와 시험설비와 관련기술을 공유하고 기술 국산화를 이뤄 친환경 에너지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