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미지 확대보기지난 8년간 결제수단의 변화를 살펴 보면 국내 스타벅스 매장에서 2010년도 31%에 달했던 현금 결제 비율은 2017년도에 7%까지 줄어들었다. 현금 외에 신용카드와 같은 다른 결제수단의 이용은 2017년 말 80% 수준의 사용률을 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14년 5월 선보인 바 있는 스타벅스의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인 “사이렌 오더” 의 누적 주문건수가 오는 3월 말 4천만건을 넘어설 예정인 등, 모바일 결제 시스템 이용 고객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최근에도 친구에게 선물하기 기능(e-gift 아이템)을 비롯해 구매 이력 및 주문시간대, 매장정보, 기온 등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개인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 등을 사이렌 오더에 추가하며, 고객의 디지털 활용 편의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는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디지털 결재와 신용카드 등의 현금 없는 결제가 고객들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인지 분석해 보고 추후 매장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