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펫팸족 겨냥해 반려동물 사료 및 간식 판매

기사입력:2018-03-22 09:48:17
[로이슈 편도욱 기자] 편의점 품목이 하루가 다르게 다양해지고 있다. 식음료나 생필품 외에 화장품과 장난감, 미니 가전제품까지 판매하는 것. 특히 최근 편의점에서는 1천만에 이르는 '펫팸족(Pet+Family)'을 사로잡기 위해 반려동물 관련 품목을 점차 늘리고 반려동물 전용 진열대도 갖추고 있다. 가까운 거리에서 편리하게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사료나 간식을 구매할 수 있어 펫팸족의 편의점을 찾는 발걸음이 24시간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

실제로 편의점의 반려동물 상품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편의점 CU는 반려동물 용품 매출 신장률이 2015년 30.3%에서 2016년 53.9% 신장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55.4%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GS25의 반려동물 관련 상품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14년 20.5%, 2015년 27.1%, 2016년 47.3%로 큰 폭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롯데네슬레코리아㈜의 반려동물 사업부분 네슬레 퓨리나는 펫팸족의 증가와 편의점에서도 펫푸드를 찾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주요 거래 중인 편의점 3사에서 자사 매출도 연간 50% 가량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슬레 퓨리나는 CU, 세븐일레븐, GS25 등 주요 편의점에서 알포, 퓨리나 원 등 반려견 건사료와 캣차우, 팬시피스트 등 반려묘 건사료와 습식사료를 판매하고 있다.

네슬레 퓨리나 관계자는 "1인 가구의 증가와 더불어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편의점에서 반려동물 제품 판매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편의점 특성상 즉각 구매해서 급여할 수 있는 습식 사료나 간식을 선호하는 고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최근에는 고양이 간식류인 프리스키 파티믹스(FRISKIES PARTY MIX)를 입점해 판매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CU는 반려동물 용품 업체 '하울팟(HOWLPOT)'과 손잡고 CU 전용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 '하울고(HOWLGO)'를 출시하며 반려동물 시장 공략에 나섰다. 닭가슴살, 현미 등 건강한 재료를 가공해 만든 '하울고 프리미엄 수제 간식', 반려견 장난감 '캐치토이' 3종 등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CU는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지역 100곳을 선정해 다양한 프리미엄 애견 브랜드의 상품으로 구성한 반려동물 용품 존 ‘CU 펫하우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GS리테일은 CJ제일제당과 합작해 프리미엄 반려견 간식 4종을 자체브랜드(PB) 유어스(YOU US) 상품으로 출시했다. 연어덴티스트, 치킨스테이크, 황태슬라이스, 치킨롤 등 4종이며 전국 GS25에서 구매 가능하다. 색소와 농약, 항생제 등 3가지 성분을 제거하고 해썹(HACCP,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 제조공장에서 생산했다.

이외에도 반려견용 '시저(건식/습식)', '덴티페어리' 등과 반려묘용 '위스카스', '쉬바', '템테이션' 등 다양한 반려동물 식품이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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