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사진=포르쉐)
이미지 확대보기이번 투자 계획은 첨단 부품 개발 및 설비 구축 비용 30억 유로와 30억 유로 이상의 개발 비용을 포함하고 있다. 기존 보다 늘어난 추가 비용 30억 유로 가운데 약 5억 유로는 미션 E를 비롯한 다양한 파생 모델 개발에 사용되며 10억 유로는 현행 모델들의 전기화 및 하이브리드화에 투자될 예정이다. 또 생산 부지 확장과 혁신 기술, 충전 인프라, 스마트 모빌리티 구현을 위해 각각 7억 유로가 투입된다.
주펜하우젠에서는 새로운 도장 시설과 전용 조립 라인, 도장된 차체 및 구동 장치를 최종 조립 라인으로 운송하는 컨베이어 브릿지 등의 최신 생산 설비가 이미 건설 중이다. 기존의 엔진 제조 공장은 전기 구동 장치 제작을 위해 더욱 확장되며 판금 시설 개발 및 바이작(Weisssach) 개발 센터 투자 계획도 준비 중이다. 또 미션 E 개발 프로젝트로 이미 약 1200여 개의 일자리가 새롭게 창출됐다.
600마력의 시스템 파워를 갖춘 순수 전기 스포츠카 미션 E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단 3.5초가 소요된다. 또 어떠한 성능 저하도 없이 가속과 제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으며 500km 이상의 주행 거리(유럽 NEDC 기준)를 자랑한다. 800볼트 전압 시스템 도입으로 15분 충전 시 40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이밖에 포르쉐는 BMW그룹, 다임러 AG, 포드 모터, 아우디를 포함한 폭스바겐 그룹과 함께 유럽 전역에 고출력 충전(High-Power Charging, HPC) 네트워크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합작 투자 ‘아이오니티(IONITY)’ 참여하고 있다. 지난 해 시작된 아이오니티 합작 투자는 오는 2020년까지 주요 유럽 교통 노선을 따라 400개의 강력한 급속 충전소 설치와 운영을 목표로 한다. 또 포르쉐 딜러 네트워크가 유럽 내 급속 충전 인프라의 일부로 참여한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