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라운드 얼라이언스'는 ▲사고 위험 없는 자율주행을 위한 인공지능 및 주행 인지 · 판단 소프트웨어 고도화 ▲범용 자율주행 플랫폼 구축 ▲주요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 제공 ▲인재 양성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 통신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를 활용한 차량과의 협력 주행, 차량-사물인터넷간 안전 정보 교환 분야 등의 공동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어라운드 얼라이언스'는 범용 자율주행 플랫폼을 구축해 국내 자율주행 상용화를 가속화한다. 연합체는 기업, 기관별로 산재돼 있는 국내 자율주행 플랫폼의 규격 통일을 주도하고, 핵심 소프트웨어를 오픈 소스로 공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을 연구하는 중소기업 · 개발자 · 기관이 대규모 투자 없이도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 자유롭게 참여하거나 공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등 국내 자율주행 생태계 확대가 기대된다.
'어라운드 얼라이언스' 창립 멤버에는 △차량통신·인공지능(SKT 네트워크기술원) △차량동력공학(서울대 이경수 교수팀) △IT융합공학(연세대 융합기술원 김시호 교수팀) △기술디자인 및 인간-기계 상호작용(연세대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주다영 교수팀) △실시간 시스템 소프트웨어(서울대 홍성수 교수팀) △영상 인식(DGIST 미래자동차융합연구센터 권순 선임연구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팀이 모였다.
연합체 발족과 같은 날인 31일 인천 송도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 연세대 이경태 부총장·홍대식 공과대학장, 서울대 이경수 교수, DGIST 권순 선임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SK텔레콤-연세대 협력자율주행 연구센터’ 개소식과 제1회 '어라운드 얼라이언스' 공동연구 워크샵이 열렸다.
이 연구센터는 자율주행의 인공지능 클라우드, 자율주차, 전장 부품 연구 공간 등으로 나뉘어 자율주행 경로/주행판단 기술, V2X 기반 서비스, 운전자 인터페이스 기술 등을 연구하는데 최적화 돼 있다. '어라운드 얼라이언스'는 연세대에 이어 서울대, 대구 등에도 공동 연구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워크샵에서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은 V2X 기술 적용 현황 및 범용 플랫폼 추진 방향을 △연세대 주다영 교수팀은 5G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 운전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을 발표했다. 연세대 김시호 교수팀은 딥러닝 방식의 주차장 영상 인식을 통해 빈 자리를 찾아 ‘자율 주차’하는 기술을 시연해 눈길을 끌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