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이 지난해 3,186억 원의 매출을 올려 사상 처음으로 3,000억 원을 돌파했다.
bhc치킨이 독자경영을 시작한 2013년 순수매출(타사 용역매출 제외)과 비교해 보면 인수 6년 만에 5배 이상 성장한 것이다. 2013년 당시 7~8위를 차지했던 업계 순위도 2016년에 2위로 껑충 올라섰으며 급기야 업계에서 마의 숫자로 통하는 ‘3000억’ 매출을 달성했다. 그야말로 업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성공신화로 부러움을 사고 있다.
외식 업계에서 매출 3천억 원은 꿈의 숫자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19년 정보공개서 등록 기준으로 외식업에 3600여 개 가맹본부가 등록되어 있다. 이중 외식 외 타 사업분야를 영위하는 가맹본부를 제외하면 3000억 원 이상 매출을 올리고 있는 곳은 채 10곳도 안된다. 그만큼 매출 3,000억 원을 넘는다는 것은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성을 증명하는 바로미터라 할 수 있다.
bhc치킨의 놀라운 성장은 다른 지표를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가맹점 수는 2013년 정규 매장 700여개에서 지난해 1,450여개로 750여개가 늘었으며 가맹점 연평균 매출 또한 2013년 1억 4천만 원에서 2019년에는 4억 6천만 원으로 3배를 훌쩍 뛰어넘었다. 이는 가맹점 연평균 매출 증가율(228%)이 가맹점 수 증가율(107%)을 압도하고 있어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을 이룬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파격적이면서도 무서운 성장을 보이고 있는 bhc치킨의 성공 신화의 시작은 독자경영으로 시작된 전문경영인 체제 구축에 있다.
● 전문경영인 통한 과감한 경영혁신과 사업 인프라 구축으로 신화 발판 마련
독자경영이 시작된 2013년 당시 프랜차이즈 업계는 창업주가 경영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bhc치킨은 삼성전자 출신의 전문 경영인을 영입해 경영과 조직문화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다.
독자경영과 함께 수장을 맡은 bhc 박현종 회장은 기존의 비합리적인 관행을 과감히 없애고 스피드하고 투명한 경영을 시작했다.
과감한 전산 시스템 투자 및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해 빠른 의사결정과 모든 성과를 지표화 하고 시스템을 통해 평가하는 등 시스템 중심의 경영 체질로 변화하였다. 최고 경영자 중심이 아닌 부서 간 협업을 통한 의사결정으로 효율적이고 스피드한 경영이 가능해졌다. 또한 경영진과 직원 간의 리얼타임으로 소통뿐 아니라 부서 간 협업이 활발해져 업무 효율과 개인 역량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또한 박현종 회장은 독자경영 시작 후 원칙과 준법 경영에 맞춰 이에 부합하지 않거나 비효율적인 부분에 대해 과감하게 개선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단행했다. 모든 회사의 경영원칙은 준법경영과 투명경영으로 부실과 불합리한 부분의 대대적 개혁을 하였다.
특히, bhc의 치킨 부문은 별도의 자회사 없이 하나의 독립적인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 구조로 인해 보다 투명한 경영을 펼칠 수 있었으며 불필요한 곳에 비용이 집행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효과적인 경영 프로세스를 구축하면서 판관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였다.
독자경영 이후 bhc 치킨은 경영 환경뿐 아니라 사업 인프라 개선을 위한 투자도 과감히 실행했다. 물류창고와 가맹점을 오가는 배송 차량에 법정 온도 유지를 위한 설비 투자와 위성항법장치(GPS)를 부착해 가맹점에서 배송 상황과 도착 시간을 예상할 수 있도록 했다. 지방의 열악한 모든 8개의 물류 거점도 시설이 완벽히 갖추어진 물류센터로 모두 이전하여 물류 품질을 개선했다. 현재 100여 대의 배송차량을 운영하고 있는 bhc치킨은 아웃소싱이 아닌 자체 물류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직접 컨트롤을 통한 물류 로스 최소화와 효율적인 관리로 경쟁사에 비해 높은 물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경기도 광주에 있는 중앙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직접 혹은 지역 센터를 거쳐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 가맹점에 식자재를 공급하고 있다. 치킨업계에서 이처럼 전국 단위의 물류 시스템을 구축한 사례는 bhc치킨을 포함해 2곳일 정도로 물류에 강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bhc치킨의 설명이다.
2016년에는 60억 원을 투자해 경기도 이천에 최신식 설비를 갖춘 푸드 공장을 신규 건설하여 위생, 품질, 생산성, 근무환경 등을 과감히 개선했다. 신규 푸드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이 약 9,800여 톤으로 bhc 치킨 외 bhc가 운영하는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 외식 브랜드에 다양한 식자재를 신선하고 안전하게 공급하고 있다.
물류 및 생산 인프라에 이어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도 단행했다.
지난 2015년 연구개발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소 공간을 확장해 최신 연구 장비 도입과 국내외 외식산업 동향과 트렌드 분석 등 외식산업 전반에 걸친 연구 사업을 병행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을 강화로 1년에 2개 이상의 신메뉴를 선보이겠다는 가맹점과의 약속은 독자경영 이후 현재까지 지켜오고 있으며 '뿌링클', '맛초킹' 등 히트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이는 폭발적인 성장의 근간이 되었다.
● 판관비를 고정비화 하는 경영구조로 영업이익 획기적 개선
전산 시스템을 활용한 페이퍼리스(Paperless) 프로젝트를 도입해 수작업이나 중복업무, 회의, 자료 등을 획기적으로 없애는 업무혁신으로 매출 증가에 따른 인력 수요 증가를 최소화하는 구조로 바꾸었다. 또한 예산 시스템 도입으로 직원 스스로 사용 비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비용 누수나 사고를 방지하여 예측 가능한 경영 시스템을 이룰 수 있었다.
마케팅 비용도 독자경영 전보다 3배로 늘려 투자하였으며 매출 대비 과도하다는 우려가 있었으나 지속적으로 동일한 예산으로 꾸준히 투자하는 전략을 유지했다. 그 결과 매출이 급상승한 2년 뒤에는 오히려 마케팅 투자 비중이 낮은 수준으로 떨어져도 브랜드 파워는 10위권에서 매년 끊임없이 상승하여 최고 수준을 달성하게 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또한 매출이 늘어나면 판매관리비가 비례적으로 늘어나는 일반적인 상식을 깨뜨려 소비자나 가맹점 공급 가격을 인상하지 않아도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이익 대부분이 영업이익 증가로 이루어지는 수익구조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매년 성장하는 매출만큼 큰 폭의 영업이익 창출은 전적으로 타브랜드와 차별화하여 설계된 경영혁신의 결과였다.
그 계획의 성과는 매년 이어졌고 2019년에도 어김없이 나타났다.
2019년 매출은 2018년에 비해 810억 원(34%↑)이 늘어나 업계에서 가장 큰 성장을 이루었으나 판매관리비는 2018년 355억(14.9%)에서 2019년 301억(9.4%)로 오히려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2018년 600억에서 2019년 970억으로 최고의 수익을 달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신제품의 폭발적인 성공과 회사 내부 비용을 최대한 효율화 한 결과로 타 업체와 크게 차별화되는 경영전략의 성공사례이다.
● 가맹점과의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 상생경영은 또 다른 성공의 축
박현종 회장의 주도로 이루어진 혁신적인 변화와 과감한 투자는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이후 bhc치킨은 박현종 회장과 더불어 삼성전자 출신인 임금옥 대표를 2017년 전문 경영인으로 영입하여 삼성의 성공 DNA를 이식해 제2의 도약을 위해 도전했고 그 결과 2019년 또 다른 눈부신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bhc치킨의 경영철학에는 전문경영과 투명경영 외에 또 다른 중요한 가치가 있다. 바로 상생경영이다.
bhc치킨은 독자경영 당시 가맹점과의 신뢰 구축을 위해 전국 가맹점을 경영진이 일일이 방문해 함께 성장하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가맹점과의 상생경영을 최고의 가치를 두고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해 매년 신제품 2개 이상 출시를 약속했다. 이 약속은 현재까지 단 한 번도 깨지지 않는 약속이고 절대 법칙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bhc치킨은 상생경영의 근간을 소통에 방점을 두고 가맹점과의 소통 강화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신바람 광장’ 채널을 운영해 매장에서의 어려움 해소에 적극 나섰다. 신바람 광장을 통해 다양한 문제점들이 개선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기존 10단계의 조리과정을 R&D를 통해 3단계를 줄인 사례는 업계에서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가맹점의 e쿠폰 정산 시스템도 대폭 개선되었다. 업계 관행이던 최대 55일 걸렸던 결제를 소비자가 실질적인 구매가 이루어지면 3일 이내로 결제해 가맹점이 갖는 부담감을 줄였다. 이는 bhc치킨이 먼저 가맹점에 선 지급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지난 2018년에는 가맹점과의 상생 실천을 위해 30억 원 규모의 상생 지원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지원금은 가맹점 시설 보수, 집기 구매 등 각 가맹점마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액 현금으로 지원했다.
상생경영은 지난해에도 이어졌다.
임금옥 bhc치킨 대표는 프랜차이즈의 진정한 상생은 가맹점들이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라고 강조하면서 가맹점과의 적극적인 스킨십 강화에 나섰다. 임 대표를 포함한 경영진은 생생한 현장 아이디어, 건의사항과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지난해 5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전국 지방을 순회하며 가맹점 사업주들의 솔직한 현장의 소리를 직접 청취하며 함께 성장하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올해도 가맹점과의 간담회는 계속 이어진다.
또한 2020년 지속성장과 높아지는 주문량을 원활하게 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본사가 가맹점당 30% 지원하여 매장 조리 능력 증대를 사전적으로 실행했다. 이는 결국 2020년 가맹점 매출 증대에 대응할 수 있는 큰 효과를 가져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월, 2월, 3월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전년대비 평균 35% 성장률을 달성하며 가맹점 수익이 획기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최근에는 대구․경북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즉시 대구․경북 지역에 위치한 가맹점에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긴급하게 무상 지원하는 등 발 빠른 대응으로 가맹점 근무 가족들의 바이러스 감염 사전 예방과 대비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향후 상황에 따라 가맹점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같이 극복하고자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bhc치킨, 가맹점 매출 3배 성장에 힘입어 매출 첫 3000억 돌파
기사입력:2020-04-14 17:5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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