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맥도날드, 외식업계 최초 100% 재생페트 용기 전국 매장에 도입 外

기사입력:2024-01-15 16:16:09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외식업계 최초로 100% 재생페트(rPET, recycled PET)로 만든 플라스틱 컵과 리드(컵 뚜껑)를 전국 매장에 도입한다.
맥도날드는 2월 중 전국 매장에서 선데이 아이스크림 주문 시 재생페트 컵과 리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는 서울 수유점과 인천 연희DT점에서 선도입해 제공 중이며, 올해 안에 모든 커피 메뉴까지 친환경 재생페트 용기로 순차 전환할 계획이다. 단, 드라이브 스루(DT)나 테이크 아웃 주문 시에 적용되며, 매장 내에서 취식할 경우에는 다회용 컵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맥도날드는 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자원 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선도적인 ESG 경영 행보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맥도날드가 도입하는 재생페트 컵과 리드는 국내에서 별도 분리배출된 투명 페트병을 세척, 분쇄, 용융하는 가공 과정을 거쳐 재탄생시킨 것으로, 환경부와 식약처의 기준 요건을 철저하게 충족시킨 안전한 제품으로 제작됐다. 선데이 아이스크림 컵과 리드 1세트에는 수거된 500ml 투명 페트병 약 2.5개가 사용된다. 재생페트는 신생 플라스틱 대비 비용이 높지만 약 59%의 탄소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맥도날드는 재생페트의 함유량을 가장 높은 수준인 100%로 제작해 자원 선순환 모델의 표준을 제시할 것으로 보이며, 고객들은 메뉴를 즐기는 것과 동시에 순환 경제 활성화에 동참할 수 있게 됐다.

맥도날드는 재생페트 용기 도입 외에도 내년까지 모든 패키지를 재활용, 재사용이 가능한 소재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친환경 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3R(Reduction, Reusable, Recycling)의 확대를 약속하며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 다회용 컵 사용 확대,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는 혁신적인 프로그램 개발 등을 실천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2020년에는 업계 최초로 빨대가 필요 없는 음료 뚜껑인 ‘뚜껑이’를 도입했으며, 2022년부터는 전국 매장 내에서 일회용 식기류 대신 다회용기를 제공해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를 위해 앞장섰다. 지난해에는 BYN블랙야크그룹과 협업해 매장에서 발생한 플라스틱을 충전재로 가공한 친환경 유니폼을 도입한 바 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외식 업계 최초로 시행하는 만큼 이번 도입이 플라스틱 자원 순환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고객들의 환경친화적인 인식 제고에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세상에 좋은 일이 맥도날드에도 좋은 일이라는 믿음으로 업계 선도 기업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MLB, 야구 스타디움 모티브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MLB(엠엘비)에서 새롭게 단장한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지상 1층과 2층, 약 200평 규모의 MLB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는 야구 스타디움에서 모티브를 얻어 패션으로 승화해 디자인되었다. 유니폼의 스트라이프를 이용한 파사드, 스타디움의 관람석 라운드 구조를 이용한 신발 진열장, 야구 필드 모양의 바닥패턴, 스코어 전광판 격자 모양을 활용한 캐셔 메인 월 등 매장 곳곳에서 야구 경기장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만나볼 수 있다.

MLB만의 스포티브한 라이프스타일이 적용된 플래그십 스토어 내부는 아우터, 가방, 모자 등 섹션을 구분해 고객들이 편안하게 매장을 둘러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1층 내부는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바시티 자켓, 셋업으로 즐기기 좋은 맨투맨과 조거 팬츠 등 SS 시즌에 스타일링하기 좋은 다양한 제품들로 시선을 끈다. 또 다른 공간에는 뉴욕 양키스 로고가 돋보이는 볼캡을 비롯해 데일리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호보백, 퀄팅백 등이 자리 잡았다. 특히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이해 용을 새롭게 해석한 뉴이어 드래곤 캐릭터로 재탄생시켜 출시된 드래곤 컬렉션’도 만나볼 수 있다.

키즈존으로 꾸며진 2층 공간에는 새학기룩으로 준비하기 좋은 프리미엄한 스타일의 책가방부터 선물하기 좋은 하트 로고가 돋보이는 비니, 바시티 맨투맨 등이 마련되었다. 또한 일상생활 어디서나 따뜻하고 데일리하게 즐기기 좋은 키즈셋업, 프리미엄한 스타일의 모노그램 등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제품을 다채롭게 전개한다.

◆금천구, 평생학습 프로그램 구민 공모로 선정한다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올해부터 평생학습관의 프로그램을 구민이 제안하는 방식의 공모를 거쳐 선정하게 된다고 15일 밝혔다.

구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공급자 중심 운영체계에 따른 아쉬움이 있었다"며 "최근 3년간 프로그램 참여자 중 청년(20~30대) 비율은 16%에 불과했고 프로그램이 문화예술 분야에 편중돼 새로운 프로그램 발굴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구는 구민이 배우고 싶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제안하는 주민 공모를 하기로 결정했다. 실질적인 학습 수요에 맞춘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구민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공모는 이날부터 31일까지 진행되며 공모 분야는 기초학력, 학력보완, 직업능력, 문화예술, 인문교양, 시민참여 교육 등 6가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5.78 ▼27.22
코스닥 856.21 ▼14.16
코스피200 370.72 ▼3.8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101,000 ▲285,000
비트코인캐시 619,000 ▲500
비트코인골드 46,320 ▲150
이더리움 4,081,000 ▼3,000
이더리움클래식 37,800 ▲140
리플 715 ▼2
이오스 1,110 ▲2
퀀텀 5,110 ▲7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225,000 ▲244,000
이더리움 4,091,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37,830 ▲80
메탈 2,682 ▲14
리스크 2,813 ▲60
리플 716 ▼1
에이다 645 ▲0
스팀 377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092,000 ▲270,000
비트코인캐시 618,000 0
비트코인골드 46,800 0
이더리움 4,083,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37,680 ▲80
리플 715 ▼1
퀀텀 5,110 ▲60
이오타 292 0
ad